아메리카의 비극 - 상 을유세계문학전집 106
시어도어 드라이저 지음, 김욱동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주에 나를 사로잡은 작품은 단연 <아메리카의 비극>이다. 지난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 4일 만에(화요일엔 술을 마시느라 몇 쪽 못 읽었으므로 실질적으로는 3일 만에) 상하, 1500쪽 넘는 분량을 미친 듯이 읽었다. 그러고 나니 뭔가 허탈. 어제는 새로운 책을 집어 들었으나 <아메리카의 비극>이 너무나 강렬했는지 그에 비하면 읽어도 읽는 게 읽는 것 같지 않았다. 머릿속에 이 작품에 관한 생각이 종종 떠올라 자꾸만 무언가 더 끼적여보고 싶어진다.

자연주의 소설이 대게 그렇듯이 이 작품도 비극으로 끝난다. 제목에서조차 ‘비극’이라는 표현을 대놓고 쓰고 있으니 이 작품이 비극으로 끝난다는 정보 자체는 스포일러가 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을 분들은 이 글은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읽기를 권한다(물론 그럼에도 결정적인 스포일러는 언급하지 않을 생각이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열두 살 난 소년에서 스무 살 넘게 성장하는 클라이드 그리피스이다. 이 청년의 삶을 지켜보노라면 과연 언제 어느 때 어긋날 조짐이 보였던 것일까 곰곰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 인간의 삶에도 몇 번의 전환점이 될 만한 순간이 있듯이 클라이드에게도 인생의 결정적 순간이랄까, 그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든, 나쁜 결과를 초래하든, 터닝 포인트가 될 만한 지점이 있었다. 자연주의 소설은 사회적 환경과 유전이 한 인간의 성격 및 운명을 좌지우지한다고 하니, 더 그 ‘순간’에 주목하게 되는 것 같다.

거리. 첫 번째는 아무래도 그 거리이다. 이 작품은 지난 페이퍼에서도 언급했듯이 한 거리에서 시작한다. 가난하고 남루한 일가가 거리에서 전도활동을 벌인다. 오십 줄에 들어선 가장과 그의 아내, 그리고 네 아이들로 이루어진 일가 중 소년 클라이드는 유독 눈에 띈다. 다른 아이들과 달리 이 아이는 이 전도활동이 수치스럽다는 것을, 그래서 그 자리를 피하고 싶다는 것을 온몸으로 드러내 보인다. 어쩌면 그는 이 거리에 서 있는 것 자체도 부끄럽지만 그런 활동을 하게끔 한 근본적인 원인-기독교라는 종교에 애초부터 반발심을 갖고 있었던 게 아닐까. 실제로 이 작품의 마지막에 가서도 종교는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나는 이 작품을 읽는 동안(특히 상권에서) 클라이드에게 동정심, 연민, 안타까움 같은 감정이 많이 들어서 비록 그의 성공하고자 하는 열망이 너무나 속물스럽고 어떤 면에서는 비열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그래, 하는 심정으로 이해하기도 했다(물론 그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이다). 그런 심정이 가장 정점에 달했던 때는 바로 이 시작 부분이다. 하느님에 대한 믿음은커녕, 신을 누구보다 열성적으로 믿는데 우리 집은 왜 이렇게 가난한가, 이런 종류의 회의감이 더 많은 열두 살 소년이 자의도 아닌 부모의 손에 이끌려 낯모르는 사람들 앞에 서서 전도활동을 벌여야 한다니 얼마나 가여운가? 소년의 수치심과 절망이 나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는 기분이다.

이 시작 부분을 보면 무능력한 데다 무지하고, 폭력적인(종교를 강요한다는 점에서) 클라이드 부모의 감수성이 끔찍하게 싫었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수히 많지만 그중에서도 종교를 자식에게 강요하는 행위만큼 폭력적인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그래서 성인이 되어서도 ‘나는 모태신앙’ 운운하는 사람들을 보면 조금 아연해진다. 그걸 어른이 될 때까지 단 한 번도 회의懷疑해 본 적이 없다고?!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종교를 당연하다는 듯이 자식들에게 설파한 것으로도 모자라 그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이한 모습으로 전도활동을 하게 하다니. 이 부모는 애초부터 아이를 낳으면 안 되는 그런 족속들은 아니었을까 싶어진다. 그러므로 소년 클라이드가 이 가난을, 이 비루한 집안을 떠나기를 갈망하고, 돈을 벌어 성공해서 보란 듯이 살아야겠다고 마음먹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 같다. 아버지, 어머니 뜻에 따라 목소리 높여 찬송가를 부르던 그의 누나조차도 가장 먼저 집을 떠나지 않았던가. 그녀에게조차 이 집안은 구렁텅이였던 것이다.

호텔. 그렇게 해서 소년 클라이드가 돈의 맛을 알게 되는 곳은 호텔이다. 클라이드는 호텔 벨보이로 일하면서 화려한 세계를 엿보게 된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일단 옷차림이 화려하다. 게다가 팁은 또 얼마나 잘 주는지!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겉모습을 꾸미고 그럭저럭 성실하고 반듯하게, 공손하게 말하는 방법을 익히면 사람들은 클라이드의 본성이 어떤지(나는 이 소년의 본성이 그렇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유혹에 약하고 물질이나 이성에 관한 욕망을 절제할 줄 모른다는 점은 있지만 대개의 인간이 그렇지 않은가?), 따져보지도 않은 채 아, 이 녀석은 좀 괜찮구나 쉽게 판단하고는 그에게 돈으로 보상을 해준다. 일찍이 세상의 이런 맛을 알아버린 십 대 소년이 내면을 가꾸기보다는 외면에 치중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닐까.

그런데 이 호텔은 클라이드가 살던 동네와 가까운 곳-그러니까 변두리에 있는, 그저 그런 호텔이라 그곳에 드나드는 사람들도 알고 보면 사회적으로 최상층에 속한다거나 거물급에 속하지는 않는다. 약삭빠른 클라이드는 곧 이 호텔에 드나드는 사람들의 정체- 대다수가 불륜을 저지르기 위해 드나든다는, 그러니까 남자도 여자도 실은 사회적으로는 크게 별 볼 일 없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 깨달음은 그가 두 번째로 일하게 되는 호텔-정확히 말하자면 어떤 클럽- 즉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자들만이 드나드는 클럽과 비교하면서 더 명확해진다. 이 클럽에는 남녀 손님이 나란히 오는 법이 없다. 어떤 중요한 비즈니스나 모임을 위해 미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중년 이상의 남성들만이 모여드는 장소이다. 이곳에 드나드는 남자들은 클라이드가 처음 일했던 호텔의 그 손님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부와 사회적 지위, 명예, 성공을 다 거머쥔 사람들로 그들의 옷차림, 행동, 말투 등은 그가 이전까지 알던 사회와 확연하게 다르다. 클라이드는 이 두 번째 호텔에서 진짜 성공이 무엇인지 목격하고 그걸 가져야겠다고 마음먹는다.

공장. 거리에서 드럭스토어로, 드럭스토어에서 호텔로 그러다 최상위층 남성들이 드나드는 클럽에서 일하던 클라이드는 성공을 위해 ‘공장’에 가게 된다. 공장이라니?! 드디어 이 철부지가 정신을 차렸나 싶은데, 사실 이곳은 큰아버지의 공장으로, 큰아버지는 클라이드의 아버지와 달리 사회적으로 완벽하게 성공한 사람이다. 클라이드는 조카라는 신분을 십분 활용해 공장에서 일하게 된다. 여기서 클라이드가 만일 제자신의 욕망을 억누르고 성실하게 일해서 조금씩 천천히 계단을 하나씩 오르듯이 착실하게 사회적 성공을 밟아 나갔........다면(아니다. 그렇게 살 경우 사회적 성공은 요원해 보인다), 아무튼 착실하게 살았다면 소소하게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을 일궈나가면서, 그래도 거리에서 전도활동을 벌이던 그 참혹했던 소년 시절과는 달리 어느 정도는 안락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 그러나 그랬더라면 이 작품은 탄생하지 않았을 테고 재미도 덜했을 것이다. 더욱이 결정적으로 욕심 많고 유혹에 약한 성정을 지닌 클라이드가 그 유혹들을 뿌리칠 재간이 없었을 터이므로 이 가정은 애초부터 잘못된 것이리라.

호수. 이 작품에서 호수는 굉장히 많은 의미를 지닌다. 클라이드가 처음으로 ‘진심으로’(나는 이 사랑이 진심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비록 예쁜 여자만 보면 정신을 못 차리고 빠져드는 칠푼이라 할지라도 호텔 생활 시절 처음 반했던 여자에 비해 로버타는 클라이드가 진짜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꼈던 상대이다)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 그 여인과 두 사람의 마음을 확인하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반면 파멸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 사랑도, 파멸도 모두 그의 거침없는 욕망에서 비롯한다. 저 여자를 갖고 싶다. 저 여자의 사랑을 받고 싶다. 저 여자의 마음을 얻고 싶다, 호수에서 그는 공장의 불문율, 금기를 깨고 결국 로버타에게 마음을 고백한다. 클라이드는 나중에 또 한 번 호수에서 금기를 깨게 되는데 이 또한 완벽하게 그의 욕망 때문이다. 찰랑찰랑 가볍게 일렁이는 호수- 아름답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한없이 들뜨게  만들 수 있는 호수. 이 호수는 어쩌면 클라이드의 그 얄팍한 마음을 반영하는 것은 아닐까.

그 밖에도 또 다른 결정적 장소로 떠오르는 공간이 몇 군데 있지만 그 단어를 언급하는 것은 그냥 스포일러 자체를 발설하는 것이 되므로 그건 제외하고……. 만일 클라이드에게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그는 언제 어느 순간으로 돌아가기를 택할까? 내가 클라이드라면? 나는 아마도 이 가정에서 태어나는 것 자체를 피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신에게 기도했을 것 같다. 그런데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지극한 클라이드도 그랬을까? 그러나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 아무래도 이 가정의 탄생이, 아메리카라는 거대한 공간보다도 더 이 청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길이 없다, 그래서 또 다른 클라이드의 탄생에 한없이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이다. 가난도 부도, 계급도, 지위도, 재산도, 심지어 종교도 계속 대물림될 수밖에 없는 이 비극, 이게 어디 아메리카만의 비극이겠는가.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3-04-21 17:0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잠자냥님이 극찬하시므로 담아두긴 했습니다만 언제 읽을지 알 수 없어서 리뷰를 다 읽었습니다. ㅎㅎ
비극으로 향해가는 주인공에 대한 안타까움이 전해지는 것 같아요. 가난한 가정의 아이가 부와 권력을 갖기 위해 달리다가 추락하는 이야기, 하면 꽤 많을 것 같은데, 1,500페이지를 3일만에 읽으실 만큼 재밌다니.. 작가 필력이 엄청난가 봅니다. 궁금하다..
˝나중에 또 한번 호수에서 금기를 깨게 되는데˝ 이 부분 스포일러 때문에 참으신 것 같은데 특히 궁금하네요 ㅋ

잠자냥 2023-04-21 17:23   좋아요 4 | URL
이 작가 <시스터캐리>도 재미나요! 이 <아메리카 비극> 리뷰나 100자평 보면 다들 1500쪽 순간 독파할 만큼 재미있었다고 말하더라고요.

다락방 2023-04-21 17:2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아 혹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아닌가, 하고 나름 스포일러에 대한 추측을 해보았습니다. 이 리뷰를 읽으면서 말이죠. 저는 결정적 스포 당하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처음 이 리뷰를 읽기 전에 경고 문구 보고 망설였지만, 잠자냥 님의 글을 읽지 않고 지나간다는 것은 밥을 굶는다는 것과 같기에... 흠흠.

저 상권만 사두었어요. 아 얼른 읽고 싶네요.

음, 여러가지 할 말이 많지만, 그중 한가지만 하자면, 저는 종교에 대해서인데요.

저야말로 어릴적부터 교회를 다녓던 사람이에요. 게다가 전도활동도 열심히 했답니다. 그 쪼꼬만 애가 말입니다. 국민학교때는 교회에서 반주도 하고요.. 크.. 뭘 하면 그렇게 열심히 해서 저도 참... 그러다가 중학교 2학년때 갑자기 확 관뒀어요. 저는 교회 안에서 어린시절을 보내면서 정말 추악한 경험을 여러번 했어요. 그 경험들의 당사자가 저였습니다. 어린 저요. 그런 일이 있었던 바로 그 당시에는 제게 벌어진 일들을 인지하지 못했고 그런데 차곡차곡 교회에 대한 환멸이 제 안에 쌓여갔어요. 그래서 어느 순간 확 돌아서게 되더니 그 뒤로는 교회라면 치를 떨게 되었죠. 왜, 도나 해러웨이가 그런 말을 했지 않습니까. 신을 믿었던 사람이 신을 미워하면 더 크게 미워한다고. 아, 이런 뉘앙스의 말이었는데 제가 어디다 적어두질 않았네요. 제가 나중에 생각나면 책에서 찾아볼게요. 저는 교회를 다니지 않으면서 교회를 미워하는 사람들보다 더 크게 교회를 미워합니다.

저는 일전에 친구들 만나서도 그런 얘길 했어요. 제 어린시절에 그렇게 열심히 최선을 다한 교회생활이 있었던 게 너무 싫다고요. 어린아이가 뭘 안다고 그렇게 매주 교회를 다니고, 반주 연습을 하고, 전도를 하고... 제 어린시절에 그런 시간이 있었던 게 너무 속상해요.

그렇습니다.

잠자냥 2023-04-21 17:41   좋아요 5 | URL
아니 이 인간아! 당신 읽지 말라고, 당신 말이야! ㅋㅋㅋㅋㅋ 역시 밥을 한끼도 못 거르는구만…..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그 교회에서의 일은 다락방 님 페이퍼에서 읽었습니다. 그런 일이라면 당연히 저도 그랬을 거 같고…. 도나 해러웨이의 그 문장 저도 기억해요. 최근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 시리즈를 봐서 더 종교의 해악에 대해(그리고 그걸 아이에게 강요하는 부모에 대해)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최선을 다해 교회 생활을 한 어린 다락방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그걸 이용한 어른이 죄를 지은 거죠.

책먼지 2023-04-21 21: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밀리의 서재에 이 책 있는 거 확인하고 돌아왔습니다!! 얼른 읽고 이 리뷰 제대로 읽고 싶어서 현기증나요..

잠자냥 2023-04-21 23:31   좋아요 1 | URL
ㅋㅋㅋ요즘 읽는 책 너무 많은 거 아닙니까! ㅋㅋㅋ

건수하 2023-04-24 14:33   좋아요 1 | URL
앗 밀리에 있군요!
그러면 읽어야 할 것만 같은데.

(곧 까먹길 바라며)

Falstaff 2023-04-22 0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일 나에게 인생을 다시 살 기회를 주겠으니 어디서 시작할래.... 묻는다면,
˝제발 그냥 놔두세요. 사람 들들 볶지 마시구요.˝

잠자냥 2023-04-22 22:00   좋아요 0 | URL
ㅎㅎㅎ 술 모르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건 아니구요? ㅎㅎ

hijwkim 2023-04-29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로 살아갈 삶은 좋았던 기억은 가져가고 그렇지 않았던 기억은 반면교사 삼아서 거꾸로 살아가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