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타카 : 수퍼비트 [dts] - 할인행사
앤드류 니콜 감독, 에단 호크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가타카 - 그 미니멀리즘의 극치

(여기서 미니멀리즘이란 내러티브가 없다는 영화적 의미는 아니다.
다만 화면이 그렇게 깨끗하다는 걸 말하고 싶었다.)

블레이드 러너, 매트릭스, 너바나등 고도의 문명 발달이 가져온
암울한 미래를 다룬 영화는 많다.
그리고 그런 영화에서의 스토리 구조는 너무도 뻔하다.
암울한 미래 그것에 맞서 싸우는 주인공
주인공의 성격도 인간적이고 성실한 한없이 모범적인 스테레오타입, 천편일률적이다.

카타카, 이 영화도 역시 그런 전형적 구조를 띠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끄는 묘한 매력이 있다.
그건 미니멀리즘의 작품을 대하는 듯한
절제된 영상 미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매력적인 주인공들 때문만도 아니다.

미래의 어느 날 우린 유전공학의 발달로 인해
태어나자마자 등급이 매겨지는 세상을 접하게 된다.
몇 가지 검사로 이 아이는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몇 퍼센트이며
위염에 걸릴 확률이 몇 퍼센트이며 평균수명이 어떻게되며,
수학에 어느 정도의 재능이 있고 등등.....
바로 과학과 확률의 세상이다.

비 과학과 직관이 철저히 무시되는 세상...
하지만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 비 과학과 직관이다.
과학과 확률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도구일 뿐이다.
그리고 변화는 사람을 위함이다.
목적과 수단이 바뀐 세상, 영화는 가끔 그것을 이야기하려하는 듯하다.
다른 영화와 마찬가지로...

하지만 풀어나가는 방식이 독특하고 색다르다.
스릴러의 형식도 빌리고 있다. 영상 미도 또한 한 몫을 한다.
그리고 에단 호크와 우마써먼 매력도... (그들의 눈빛은 너무도 멋지다.)

어쨌든 이 영화는 그 모든 것이 합쳐짐으로써
그냥 그 요소들의 단순한 혼합물이 아닌
멋진 영화를 만들어 냈다.
블레이드 러너처럼 우울하지만도 않고 너바나처럼 환상적이지도 않지만
깨끗한 그 영상의 여백처럼 비워진
표현하기 어려운 색다른 느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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