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루즈 핏
계절이 바뀔 때, 옷장을 열면 항상 드는 생각이 있다. 입을 게 없네...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그냥 있는 옷이나 다 입자, 하고서는 새 옷을 사지 않았다. 그러다 올해는 안 되겠다 싶어서 옷을 좀 샀다. 그런데 옷을 고를 때마다 나를 곤혹스럽게 만드는 점이 있다. 요새의 패션 흐름이 루즈 핏(loose fit)이라 도무지 사이즈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상품 페이지에 기재된 실측 사이즈를 참고해서 옷을 주문해도 받아보면 황당하기까지 하다. 셔츠는 제일 작은 사이즈를 골라도 어깨선이 내 어깨에서 손가락 크기만큼 내려와 있다. 옷이란 딱 맞게 입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나는 도대체 이런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하나 싶다. '그냥 입자'와 '반품하자'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귀찮아서 놔둔다. 올해 들어서 산 옷들이 거의 이렇다.
바지도 사는 것이 어렵기는 마찬가지. 내 기준에는 넓어도 너무 넓은 통의 바지는 도저히 소화해 낼 자신이 없다. 저런 바지를 입고 다니다가는 거리의 먼지를 다 쓸고 다닐 것만 같다. 너무 몸에 붙지 않는 레귤러 핏의 바지는 찾기가 너무 어렵다. 그렇다고 스키니 핏을 좋아하지도 않는다. 거리에서 이젠 스키니 핏 바지를 넘어서 레깅스를 입고 다니는 이들도 본다. 아, 솔직히 내게는 문화 충격으로 다가온다.
지난여름에 산책할 때 입을 바지 하나를 샀는데, 이것도 좀 통이 넓은 편이었다. 상품 소개 페이지에서 봤을 때는 좀 통이 넓겠네, 하고 짐작은 했었다. 받아보니 통이 넓기는 했다. 그래도 입어보니 편하고 좋았다. 이런 편안함 때문에 사람들이 통바지를 입는구나. 새삼 루즈 핏 옷의 유행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누군가 그 바지의 상품평 댓글에 '스님 핏'이라고 적어놓아서 웃었다. 통 넓은 한복 바지가 주는 여유로움이 거추장스럽지 않게 느껴지는 시대. 어쩌면 사람들은 이 팍팍한 불경기에 옷에서라도 넉넉함을 느끼고 싶어 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2. 택배 기사에 대한 단상
가끔 지나가면서 택배 기사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면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일한다'는 말이 무엇인지 알 것 같았다. 기사들은 산더미처럼 쌓인 택배 박스를 이리저리 나르면서 바쁘게 다녔다. 택배 배송이 워낙 고된 일이라 나는 택배가 좀 늦어지거나 해도 이해했다. 배송과 관련해서 내가 기사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거나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최근에, 집에 택배 배송을 해주는 기사들이 좀 바뀌었다. 이전 기사들의 배송은 꽤 무난한 편이었다. 분실되거나 택배 물건을 거칠게 던져놓는 일이 없었다는 뜻이다. D 택배사의 기사는 항상 물건을 현관문 옆에다 얌전하게 두고 갔다. 마치 자로 잰 것처럼 똑바로 두었다. 길쭉한 상자의 택배는 잡기 쉽게 세로로 세워놓았다. 매번 택배 상자를 집에 들여다 놓을 때마다 참으로 고맙다고 생각을 했다. 배달해야 할 물건은 많은데, 하나의 물건에 그렇게 마음을 쓰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그런데 그 택배 기사가 그만두었다. 그 기사가 뭔가 새롭게 일을 시작하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E 택배사의 기사는 나이가 좀 있는 분이다. 내 기억으로는 10년 넘게 그 일을 하고 있는듯하다. 이분은 배송하고 나서 늘 확인 메시지를 보낸다. 물건은 잘 받았는지, 분실되거나 그러지는 않았는지 꼭 알려달라는 문자였다. 적어도 나는 그 기사님이 배송하는 내 택배 물건에 대해서는 안심하게 된다. 10여 년을 넘게 그 고된 택배 일을 하면서 기사님이 보여준 성실함이 내게는 참 인상적이었다.
F 택배사의 기사는 새로 일을 시작한 지 2주 정도 되었다. 지나가면서 보니 이 기사는 매우 젊었다. 나이가 20대 중반 정도로 보였다. 그런데 나는 우연히 이 기사가 다른 집에 물건을 배송하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 택배 상자를 바닥에 내던지고 가는 것이었다. 복도 중간에 내팽개쳐진 상자가 참으로 볼썽사납게 보였다. 나도 모르게 눈살이 찌푸려졌다.
그러다 지난주, 쌀과 생수를 시킬 일이 있었다. 그 택배를 담당한 이가 바로 F 택배사의 기사였다. 택배가 완료되었다는 문자 메시지가 와서 현관문을 열었다. 그런데 문이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있는 대로 힘을 주어 문을 열고 보니 기가 막혔다. 기사가 엘리베이터에서 물건을 현관문 앞에다 밀어놓고는 가버린 것이었다. 쌀 10kg과 생수가 문 앞에 있으니, 현관문이 밀어 지지 않는 것은 당연했다.
그다음 날, 나는 택배사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택배사 고객센터의 상담사와 전화가 연결되기란 진짜 하늘의 별 따기 같다. 10분을 기다린 끝에 겨우 상담사와 연결이 되었다. 나는 담당 택배기사가 물건을 현관문 '앞'이 아니라 '옆'에 두길 바란다고 이야길 했다. 그리고 오늘, F 택배사 기사가 배송한 물건을 받았다. 두유 상자는 이번에는 문 앞이 아니라 문 옆에, 좀 멀찍이 떨어진 곳에 놓여있었다. 그런데 상자를 집에 들여놓는데 상자 밑바닥이 젖어 있다. 느낌이 안 좋았다. 현관에서 택배 상자를 뜯어보니 두유 하나가 터져 있었다. 이 두유가 배송 과정의 어느 시점에서부터 터져있었는지는 알 길이 없다. 어쨌든 나는 이제 F 택배사가 배송사인 상품은 당분간 주문하지 않기로 했다. 아주 기분이 나빴다.
왜 저 기사는 자기 일을 저따위로밖에 하지 못할까? 저렇게 할 거면 왜 저 일을 할까? 나로서는 이해가 가질 않는다. 이렇게 세상에는 내가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과 일이 있다. F 택배사 기사가 이런 식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일을 할지 나는 진심으로 궁금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