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공부를 못해 ㅣ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
야마다 에이미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일단 책 껍데기(-_-;;....)를 보고 푸하~~웃지 않을수없다..
몽롱한 눈과 도드라진 콧구멍,침흐르기 직전의 입매무새....책의 저자 훙내내서 괜히 도발적으로 말해보자면 마스터베이션에서 막 하차하고 있는 어느 10대의 모습이 아닐지....(실제로 본적이 없어 단지 추정일 뿐이다.^^;;.)
애니멀 로직,공주님 에 이어 내가 접한 세번째 야마다 에이미 다.
저 두 작품은 그야말로 킬링타임용으로 손에 잡히는대로 읽은 작품이였는데 사실 두 작품이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 생각도 못했었다.애니멀 로직의 그 원초적이고 끈적대는 분위기를 단편집 공주님에서는 전혀 읽어내지 못했었다.물론 다양한 형태로 체험하는 성..이란 유사한 코드가 있긴했지만 두 책을 읽은 3년의 시간차 때문인지 아니면 끈적댐을 싹 걷어낸 문체 덕분인지 동일작가의 작품이란 생각을 추호도 하지 못했다..
세번째 '나는~'을 읽으면서 양키 냄새가 나는 그녀 이름이 실은 토종 일본 이름(?)이란걸 알고 애니멀 로직의 작가 이름을 생각해 낸거다...아...그녀였구만...당돌하고 튀기 좋아하던....그리고 비로소 그녀가 시종일관 작품속에서 말하고자 했던걸 알았다...
나는 그녀의 웃기지도 않은 주인공들에게서 품위있는 삶과 구속으로 부터 자유로운 나..를 발견한다..품위의 대척점에 뭐가 있냐고??품위없음??품위없음이 뭔데....정해진 틀,그 눈으로 보면 야마다 에이미의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막말로는 인간말종이라 할만하다...구제 불능의 인간...품위라곤 눈꼽만치도 없는 인간들...
내 생각하는 품위와 구속으로부터의 자유로움 저편에는 차별과 편견이 있다.차별과 편견이야 말로 내 본질과는 무관하게 내가 품위없고 또 그런것들에 구속되어야만 하는 인간이 되는거다...진정 자유롭고 싶다면 자신의 품위는 자신이 지켜야한다.궁극의 품위란 결국 '품위로운est' 인간이 아니라 자신만의 자유를 찾으므로써 스스로가 지켜내야하는게 아닌가 싶다...'절대 품위'란 자신이 태어난 '불의 산' 불구덩이 속에서만이 비로소 소멸될수있는 절대반지처럼 만들어낸 자신만이 부인할 권위를 가질 수 있는 철저히 자신만의 것인거다..여러 다른 모양으로 형상화가 되겠지만 결국은 자신이 만들어내고 책임지고 도달해내야 하는 그 무엇인거다.물론 최종적으로 내보여질 그 형상에 대한 또 한번의 차별과 편견에 부딪히겠지만 이미 궁극의 경지에 도달한 도인은 속세의 평을 초월하는 법.....
주인공 히데미는 그런 의미에서 역시 품위있는 놈이다...저 녀석이 학교로부터 선생으로부터 내놓은 놈이라고 동정하지 말지니...섣부른 책 읽기로 역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닌것이야..히데미 화이팅!! 이라며 본질과 무관하게 그와 같은 줄에 서있다고 착각하지 말지니...저 녀석은 그런류의 동정이나 동감 역시 바라지 않을 녀석이니까.....품위있게 살겠다는데 웬 동정!!!
에이미는 '에니멀~'에서는 관능의 얼굴 뒤에서 능청맞게 하고 싶은 말들을 해대더니 이번엔 유쾌하고 불손하기 짝이 없는 히데미와 그의 패밀리를 잘도 내새워 예의 그 말들을 해낸다...
콩가루가 대체로 의미하는 것들은 한국사람이면 다들 알리라...허나 그게 얼마나 고소하고 인절미에 콩가루가 빠지면 그 민둥산 같은 허연 덩어리를 뭐라 불러야 할지 아는 사람?? 알건 말건 내 상관할바 아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