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서주의자의 책 - 책을 탐하는 한 교양인의 문.사.철 기록
표정훈 지음 / 마음산책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나는 그다지 많은 책을 읽지도 않았고, 책이라면 사족을 쓰지 못하는 탐서주의자는 아니지만, 근원을 알 수 없는 어느 순간부터 꾸준히 (가령, 시간으로 치자면 한루에 한시간 이상씩) 책을 읽는 근면한 READER가 되었다. 물론 피치못할, 또는 자의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가끔은 그마저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긴 하다. 어쨋건 그 후로 책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자라나, 어느새 나는 전철이나 버스 안 에서 누군가 독서를 하고 있으면,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몹시도 궁금하게 여기기 시작했고, 일을 하다가도 잠시 짬이 나면 책에 관련된 사이트와 블로그들을 헤집고 다니게 되었다. 그러다 어느순간 책 읽는데 그다지 흥미를 갖지 않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내 주변인들에게 나는 제법 책을 좋아하며, 많이 읽는 사람 취급을 받게 되었다. 한발만 밖으로 내디뎌 보면 나보다 책을 많이 읽고, 훨씬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이렇게도 많은데 말이다.

그렇게 책을 좋아하게 된 어느 순간부터, 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모든 책들은 나의 관심사가 되었다. "탐서주의자의 책"이란 제목을 달고 있는 이 책 또한 출간되어 나오던 시기부터 나의 관심을 끌었던 책 중 하나였지만,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책들 속에서 잠시 잊혀졌다가 어느순간 번뜩 떠올라 구입한 책 중 하나였다. 그렇게라도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 머릿속에 떠올라 진 걸 보니, 내가 이 책을 읽을 운명이긴 운명인가 보다 하는 다소 엉뚱한 생각을 하면서, 읽은 이책은 책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흥미로울 책이다.

역시나 책을 좋아하고 책 읽는 걸 즐겨 무수히 많은 책들을 섭렵했을 작가는, 박학다식하게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들과 많은 책들의 구절, 스토리들을 버무려 그럴듯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읽는 내내 흥미롭고 재밌었다는건 절대적으로 인정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책 구절구절 나타나는 어투들이 잰채한다고 느껴지는 것은 나만의 느낌인지 궁금하다. 이 책의 작가가 책을 읽고 책을 탐하는건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책 읽는 사람은 책 읽지 않는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여기고 있는, 그의 생각이 고스란히 이 글 안에서 드러난다고 보는 것은 비뚫어진 나의 자의식 탓인건지 아니면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생각인지 궁금하다.

 사실 어쩌면 그래서 "탐서"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마저 든다. 진짜 사랑하고 아끼는게 아니라 욕심내는 거라는.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7-06-26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 이 책 정말 재밌었죠. 저는 읽은지 꽤 되었습니다만. 그 안에서 저를 발견하곤 했습니다. :)

습관 2007-06-27 01:35   좋아요 0 | URL
아프락사스님 이 책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재미있게 읽어놓구선 잰체 한다고 비판한게 많이 찔렸어요. 근데, 이 책을 읽는 내내 내 심사가 비틀어 진건지 그렇게 되더라구요.
아프락사스님, 근데 제가 아프락사스님을 그 전에 뵈었나요??
제가 너무너무 오랜만에 서재에 들어왔거든요.
그 사이 닉네임이 바뀌신 분들도 있으신거 같구, 잘 못 알아보겠어요.
혹시 그렇더라도 서운해 하시지 마시고, 이제부터 대개 친해지면 되쟎아요?? 헤헤.

마늘빵 2007-06-27 08:34   좋아요 0 | URL
:)

2007-06-26 09: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6-27 0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