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독한 아름다움 - 김영숙 아줌마의 도발적인 그림 읽기
김영숙 지음 / 아트북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좋아하는 판형의 책에, 그림이 담겨진 표지를 보고 나는 꼭 이책이 사고 싶었다.

그림얘기라고 하기에 더 선뜻 주문하게 되었다.

그림에 문외한인데 문화적 생활을 해본다고 모처럼 시간을 내어 갤러리에 갔는데,

그저 시각적인 느낌으로 그림들을 보고 오면서 그래도 생산적인 일을 했다고 할것인가?

그런 점에서 나는 이책이 좋았다.  이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따뜻한 차 한잔 앞에두고 이렇게

멋진 명화들을 내 눈앞에 두고 큐레이터의 자상한 설명과 시대상을 듣고.. 또, 그 설명을 듣고

잊어버릴만 하면 다시 꺼내서 한번 더 감상해보고..

이번 큐레이터는 수다쟁이 큐레이터다. 하지만 맘에 쏙 든다.

내가 이쯤에서는 '아..너무 수다스러운거 아냐 ?'하는 생각을 하는 걸 금방 눈치채고는 그수다에 대한

정당성을 부각시킨다.  귀가 얇은 나는 그렇군..하고 또 집중해서 얘기를 듣는다.

한번쯤 보았던, 한번도 못보았던 그런 그림들에 대해 조금 알기 쉽게 일상의 코멘트까지 붙여가며

얘기를 풀어낸다.  지겹지 않게 얘기하는 기술을 잘 알고 있다. 이도 역시 아줌마의 강점이 아닐까..

예전에 중앙박물관에서 가야박물관을 둘러보다가 관리하시는 분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 유물을 보니

유적지에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한 시각으로 그저 보는 것보다는 얘기를 알고 보면

훨씬 접근하기가 쉽고 더 알고 싶고, 나아가는 사랑하게 된다는 평범한 진리..

설명을 잘 듣고, 보는 즐거움이 배가 되어 밥이라도 한끼 사고 싶은 심정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