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소음
줄리언 반스 지음, 송은주 옮김 / 다산책방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클래식을 많이 들어보지 않아도 쇼스타코비치라는 이름을 들어본 사람은 있을것이다. 러시아의 작곡가. 그냥 작곡가도 아니고 아주 유명한 작곡가. 우리나라에서도 참 유명한 음악인이다. 그런데 그가 냉전의 한가운데에서 살았던 사람인건 아는가. 바로 소련의 역사를 관통한 어찌보면 비운의 음악인이었다. 천재적인 음감을 가졌지만 당시 소비에트 공산당에서는 이념과 사상을 엄격히 통제했고 그는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음악을 마음껏 펼칠수가 없었다.

 

이 책은 그런 쇼스타코비치에 대한 이야기다. 그가 소련을 대표하는 유명한 작곡가로 이름을 날리다가도 소련의 입장에 따라서 이리저리 휘날렸던 거의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데 제목에서 말하는 시대의 소음이란것은 그 시대를 살면서 그가 추구하고자 했던 음악을 방해하는 요소 즉 당의 요구와 압력등이 소음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책은 총 3부분으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처음에 '층계참에서'. 그리고 2장에서 '비행기에서', 3장 '차 안에서' 로 나누어지는데 각 장마다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19세라는 어린 나이로 이른바 데뷔를 해서 엄청난 찬사를 얻었지만 잠깐의 연주 실수로 목숨을 잃을뻔하기도 했고 소련 당국의 요구에 일종의 꼭두각시가 되기도 했었고 스탈린에 의해서 공산당 가입을 요구받게 되기도 하는 등 어찌보면 참 파란만장한 삶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완전한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하기야 음악의 속성은 자유로움인데 그것을 추구하는 음악가와 자유를 억압하는 공산주의와는 뭔가 어울리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는 어느정도 공산당의 요구에 응하면서도 자신의 색체를 잃지않을려고 노력했다. 그것을 누구는 색깔을 잃었다고 비판할지도 모르겠지만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 그렇게라도 하지 않았으면 어찌되었을까. 쉽게 생각할수없는 또 쉽게 말할수없는 문제인거 같다.

 

책은 색다르다. 글 잘 쓰기로 소문난 '줄리언 반스'답게 좀 색다른 방식으로 이야기를 한다. 그전의 문체나 말하는 방식과 좀 다른듯하다. 소설이긴 하지만 뭔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듯하면서 전개하는데 마냥 쉽지만은 않다. 형식면에서 낯설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씩 읽다보면 그것에 익숙해지면서 지은이의 의도를 조금씩 파악하게 된다.

 

자신의 신념을 지킨다는것은 참 쉽지 않다. 차라리 변절자가 되는게 쉽지. 그리고 변절자가 되었을때의 부귀를 생각하면 더욱더. 쇼스타코비치는 그 경계선에 있었지 않았을까. 소음이 가득찬 세상에서 그만의 음을 내기는 참 쉽지 않았을것인데 이 책은 그런 그의 내면을 소소히 잘 이야기하고 있다. 그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찬찬히 읽으면 더 많은것을 느끼게 하는 소설이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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