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한번 보고 싶은 중국 옛 그림 - 중국 회화 명품 30선
이성희 지음 / 로고폴리스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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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말그대로 뭔가를 알아야 그 진가를 알수있다는 말인데 이 책을 봤을때의 느낌이 딱 그랬다. 사실 우리나라의 유명한 그림은 그래도 책을 통해서나 방송 신문 매체를 통해서 가끔 보기도 했고 드물지만 박물관 가서 본적도 있어서 낯선편은 아니다. 그런데 중국의 그림이라면? 중국이라...우리나라의 정말 잘 그린 국보급 그림들도 참 많지만 오랫동안 동양문화의 중심국가였던 중국의 회화는 질과 양에서 엄청날꺼란 생각이 들었다.

 

너무 대규모이다보니 대체 어디서부터 무엇을 봐야할지를 고민할수있는데 그것에 작은 길잡이가 될만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그런 고민을 안다는 듯이 지은이가 중국 회화 작품중에서 특히 봐두어야할 명작을 30개선정해서 자세한 해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 실린 그림들을 찬찬히 음미하면서 더 관심있으면 가지치기 하면서 관련분야를 찾아보면 괜찮게 감상이 될꺼 같다.

 

책은 우선 한 시대의 전형을 이룬 불후의 명작들을 소개한다. 지은이는 신품이라고 하는데 그야말로 인간의 영역을 벗어난 최고의 회화라고 할만한 작품들인데 처음에 고개지의 '낙신부도'가 소개된다. 꿈을 그린 작품인데 언뜻 우리나라의 몽유도원도가 생각나기도 한다. 일단 작품은 대단하다. 길이가 5미터에 달한다. 이 작품은 중국의 그 유명한 조조의 아들 조식이 꾼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렸는데 꿈이긴 하지만 현실감있게 그렸고 구도나 붓터치등이 과연 신품답다 싶다. 이 작품은 진본이 아니라 송나라때 그린 모사본이라고 하는데 1500년도 더 전에 이런 그림을 그렸다니 중국은 중국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원의 '고사관록도'는 우리나라의 세한도를 연상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여백이 꽉 짜여진 작품으로 그림속에서 여유도 느끼면서 고독을 넘어선 어떤 경지를 느끼게 하였다.

그리고 글씨로 유명한 조맹부가 그림도 그렇게 잘 그릴줄을 몰랐는데 책에서는 '작화추색도'를 소개하고 있다. 완전 총자연색 그림인데 요즘 그렸다고 해도 믿을 정도로 그림색깔이 산뜻하게 살아있는것을 느낄수 있었다. 조맹부는 세계사책에도 나올만큼 왕희지와 더불어 글자로 아주 유명한데 그림도 그 명성다운 실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2부에 들어가면 궁궐과 저잣거리의 여러가지 삶의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처음에 소개되는

고굉중의 '한희재야연도'는 깜짝 놀랄 그림이었다.이 그림은 북송시대 비단에 채색된 그림인데 그 채색된 색이 정말 요즘에 무슨 컴퓨터그래픽으로 그린것처럼 아주 곱고 정교하게 칠해져있다. 인물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는데 행동이나 표정이 하나하나 생생히 살아있음을 보여주는데 참 대단하다싶다. 북송시대면 서기 970년경인데 무려 천년전이다. 그 당시에 이런 세련된 그림을 그릴수 있었다니 감탄사가 절로나온다. 2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이었다.

 

3부에서는 주류의 그림을 좀더 발전적으로 도발한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오빈의 '산음도상도'가 눈에 확 들어온다. 뭔가 상상화 같기도 한데 바위가 그냥 막 휘몰아치면서 그려지는데 때로는 구름이 되고 때로는 물줄기가 되면서 다양한 변주를 뿜어내고 있다. 9미터짜리 두루마리 종이 그림인데 이 그림 역시 대단하다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어찌 이런 그림을 그렸을까. 지은이는 돌의 몽상이라고 하는데 딱 맞는 소리다. 그림의 선들은 현대적인 디자인으로도 충분히 재생산할수있을 정도로 멋진 그림이란 생각이 들었다.

 

중국의 유명한 옛그림들은 사실 거의 알지도 못했다. 책에 소개된 작가중에서도 이름정도 아는 사람이 몇명뿐이고 대부분은 처음 들어보는 사람들이었는데 이번에 이름과 대표작들을 보면서 그 위명을 새기게 되는 기회가 된거 같다. 지은이가 나름의 기준에 따라서 소개하면서 그림에 얽힌 여러가지 사연도 이야기해주고 그림 해설도 해주는데 쉽다. 어렵지 않게 잘 이끌어가서 좋다. 관련되는 다른 작품들도 같이 보여주면서 이야기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다. 다만 그림을 책속에 넣으려니 작게 축소되어서 그 멋을 느끼기에는 아쉬움이 있었고 특히 길이가 길어서 양면으로 펼칠수밖에 없는 그림은 두쪽으로 나누어져있어서 보기가 불편했다. 차라리 제작비가 더 들더라도 첨부형식이 되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아무튼 만년의 역사를 가졌다는 중국, 드넓은 그 대륙땅에는 그야말로 헤아리지 못할 만큼이 명화들이 가득할것이다. 전공자가 아니라면 다 알수도, 다 알 필요도 없지만 이렇게 엄선된 작품들을 쉽고 재미있는 해설과 함께 감상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책이어서 인문적, 예술적인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할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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