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타 할머니, 라스베이거스로 가다 메르타 할머니 시리즈
카타리나 잉엘만순드베리 지음, 정장진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아 이 할머니들. 나이든 사람이 귀엽다고 할때 딱 이거같다. 참 귀여운 할머니들.

전작에서 생각치도 못한 강도들의 이야기에 흐뭇해져서 어디 뒷이야기 또 없을까나 했는데 그 아쉬움을 달래주려 새로운 작당을 하고 나섰다. 이번에는 무려 라스베이거스로 간다. 도박해서 돈을 쓸어담을려나 아니면 도박한 돈을 슬쩍 하시려나?

 

무료하고 따분한 요양소 생활이 싫어서 얼떨결에 노인 강도단이 되어서 한바탕 난리를 치른 이 귀여운 노인들이 이번에는 미국으로 간단다. 뭐 그 나이에 돈 훔쳐서 떵떵거리고 쓰고 살자고 그런진 않았을꺼고 한탕한 돈으로 여기저기 필요한 곳에 기부를 할 야무진 계획을 세우고 라스베이거스에 온 것이다. 도박장의 돈은 검은돈이니 그냥 갖고 가도 된다고 여겼으려나.

 

그런데 그 한탕을 하기도 전에 값나가는 다이아몬드를 얻게 된다. 어쩌면 니 노인들보다 더 띨띨한 보석도둑이 흘린걸 얻게 된것이다. 그리고 이러저런 난리끝에 돈도 얻게 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것이 쉽지 않을터인데 그것도 어떻게 가게 된다. 그런데 완전 범죄를 눈앞에두고서 그 전리품이 사라진걸 알게된다. 다이아몬드는 물론 훔쳤던 돈을 넣어둔 계좌도 탈탈 털린것이다. 그렇다고 의기소침하고 있을 노인들이 아니겠지. 곧바로 새로운 계획에 착수하면서 새롭게 털(?) 궁리를 한다.

 

이번작에는 전작보다 좀더 스케일이 커진거 같고 등장인물의 변화도 있다. 아무래도 나이든 사람들로만 계속해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인지 5인조 강도단 이외에 3명의 젊은이를 합류시킨다. 아무래도 똘똘한 젊은 사람이 들어오니 좀 더 짜임새 있다랄까. 무엇보다 사건의 개연성을 개선시킨거 같다. 아무튼 이렇게 어우러져서 흥미로운 강도단의 활약이 지속된다.

 

책의 배경은 스웨덴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마지 않는 복지선진국이다. 그런데 복지선진국이라고 해서 모든것을 해결해줄순 없는 법. 기본적인 생활은 보장이 되지만 살아가야할 행복을 주지는 못하고 있는 모양이다. 그냥 요양소에서 편히 쉬기만 하라는것. 노인들이 즐길수 있는 여러가지 스포츠나 문화시설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어서 이 노인들이 결국 한탕하러 나온것이었다.

 

사실 가장 기본적인 먹고 사는 문제에서조차 보장이 안되있는 우리에게는 꿈같은 일이기도 하다. 노인 빈곤률이 최상위라는 우리나라 노인들의 입장에서 편히 쉴수 있는 곳을 보장하는 것만으로도 부러움을 가질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 밥먹고 가만있는것만으로만 살수 있을까. 결국 사람은 사람답게 무언가를 하면서 살아야하는데 그것이 보장이 안된다면 죽는거나 다름없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게 한 책이었다.

 

전편도 재미있었지만 좀더 공간과 인물이 확대된 이번편도 좋았다. 이 귀여운 할배 할매들의 이야기가 묘하게 중독성이 있어서 벌써 다음편이 기다려진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 제목은 의아하다. 제목과 등장인물만 보면 라스베이거스에 가서 한바탕 싹쓸이하고 온줄 알겠다. 거기는 실제적인 장소라기 보다는 하나의 상징적인 것으로 지나치는곳이란 생각이 드는데 그렇게 정한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나름의 사회 현실을 잘 꿰뚫고 있으면서 그것을 해결한다기보다는 푸는 방식으로 노인 강도단을 설정한게 독특하면서 재미있다. 7-80대 노인들이 그렇게 활기차게 돌아다니는것이 과연 가능할까하는 생각도 들긴 들지만 나이가 문제라기 보다는 어쨌든 노인이라는 신분을 잘 활용해서 흥미롭게 이야기를 잘 이끌어간듯하다.

 

작당모의를 끝낸 이 노인들은 일단 '쉬어' 이다. 기력을 보충한 그들이 다음번에는 어떤 활약을 할지 후속작이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