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위 리브
엠마뉘엘 피로트 지음, 박명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영화화를 생각하면서 시나리오용으로 쓴것을 새롭게 소설로 나온 책인데 딱 영화같다는 생각을 하게 한 책이었다. 영화로 하면 참 때깔 좋게 마음 뭉클하게 나오겠구나 하고 말이다. 그래서 책도 술술 잘 읽히고 이야기 자체에 강한 유인요소가 있었다.

 

이야기의 배경은 전쟁이 끝나가고 있던 세계 2차 대전 한 프랑스 벨기에 국경 지방의 마을에서 벌어진다.

여기서 주인공은 정확한 나이를 모르지만 7-8살 정도 되었을 어린 소녀 르네. 전쟁통에 부모 잃고 헤매는 아이가 한두명은 아니겠지만 문제는 이 아이가 유대인이란 사실이었다. 유대인. 히틀러의 그 참혹했던 유대인 말살 계획에 따라 전 유럽의 유대인들은 언제 그들의 삶이 파괴될지 모르는 나날이었다.

유대인을 숨기거나 도와주는 사람들에게도 가혹한 피해가 있었기에 이 유대인 소녀는 여러곳을 전전하게 된다. 그렇게 쫓기던 아이는 그를 마지막으로 보호하던 신부에 의해서 미군에 맡겨진다.

미군? 당시는 독일이 최후의 발악을 할때였는데 그래서 여러곳에서 미군과 독일군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 미군이 그냥 미군이 아니었다. 가짜 미군, 위장 미군이었다. 일종의 위장간첩같은건데 미군속으로 위장 군인을 잠복시켜서 정보를 빼오는 뭐 그런거였다. 그런데 마침 걸린게 딱 그 위장 미군. 유대인 소녀는 그야말로 적국의 손아귀에 쥐어지는 상황이 되었던 것이다. 두 명의 미군아닌 미군은 난처한 상황이 되지만 아무도 없는 그때 그 소녀를 죽이면 그만이었다. 그런데 소녀를 향하던 총구가 다른 위장 군인에게로 돌려지고 두 명중에 한명이 죽게 된다. 마티아스. 특이한 경력을 가졌던 그는 그 순간에 아군을 사살하고 소녀를 구한다. 아니 소녀를 구했다는 표현이 맞는지도 잘 모른다. 적극적으로 그 소녀를 구하려고 한것은 아니었것이다. 그 동료 군인이 소녀를 죽이지 않고 대충 길에 버렸다고 해도 그는 따랐을것이다. 그런데 왜 그 순간에 그는 소녀의 목숨을 구하게 되었을까.

 

소녀와 군인. 유대인과 독일군인. 르네와 마티아스. 이 여러모로 대비되는 두 사람이 전쟁의 한가운데서 살아남기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되는데 어느 마을에서 위기와 기회가 생기게 된다. 먼저 르네를 그 마을에 맡긴 마티아스가 이내 다시 마을로 찾아와서 아이를 찾게 되는데 상황이 녹록치않다. 바로 '진짜' 미군 군인들이 있었던 것이다. 그 마을은 독일과 연합군의 공방이 치열한 위치에 있어서 언제 독일군이 들이닥칠지 모르는 상황이었다. 그런 긴장된 분위기였는데 르네와 마티아스의 등장은 어찌보면 더 큰 긴장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미군과 마을사람들의 의심을 피해서 안전하게 르네를 데리고 나가야하는 마티아스. 그렇다고 독일군이 오기를 기다릴수도 없는 상황. 아무도 모르게 떠나야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마티아스와 르네는 자유를 찾을수 있을까.

 

흥미로운 설정의 이야기였다. 유대인소녀의 목숨을 구해주는 독일군 군인이라. 뭐 독일군인이라고 해서 다 맹목적인 사람들만있는것도 아니고 정상적인 양심을 가진 사람도 있으니 그런일이 없으리라는 일은 없을것이다. 마티아스의 이력이 보통 사람과 달랐기 때문에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았을까도 싶다. 인디언과의 교류도 있고 누구보다 자유스럽게 살던 그였기에 결정적인 순간에 다시 마음을 갖게 된것이 아닌가 싶다. 아마 군인으로 있으면서 점차 전쟁에 대해서 회의감이 쌓인 상태였기에 그렇게 되었을것이다.

 

전체적으로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는 작품이었다. 이야기 자체의 힘이 있었고 내용 자체가 쉽게 잘 쓰여져서 순식간에 읽었다. 책을 읽는 재미를 느낄수 있는 작품이랄까.

 

그런데 아쉬운건 각 사건이 일어나는 개연성의 묘사가 부족하다는것이었다. 르네와 마티아스가 만나서 같이 도망가는 설정은 있을수 있지만 어떻게 그럴수있었을까에 대해서 자연스럽지 못했다. 마티아스가 르네를 한번 보고 그런 엄청난 행동을 하게된다는것이 설득력이 약하다. 뭐 그 얼굴을 보고 고향의 어린 동생이 생각난다던가 사랑하는 사람을 닮았다던가 하는점이 있었으면 더 자연스러웠을껀데 그런것이 없었다. 르네가 이뻐서 얼굴보고 그랬을리도 없다. 그냥 어린 소녀일뿐인데. 몇가지 다른 소녀와 다른 르네만의 매력포인트를 설명하고 있지만 그것으론 약하다. 그리고 르네가 하는 행동은 아이같이 순수함이 있기도 하지만 아이라고는 생각할수없는 침착함과 노련함(?)이 보여서 그것도 좀 상상이 되지 않았다.

 

아쉬운점이 분명 있는 소설이었지만 그런 전쟁 속에서 피어났던 사랑의 이야기가 몰입감이 있게 잘 쓰여진건 맞는 책이었다. 설정 자체가 흥미롭게 읽을수 있는 부분이어서 그랬을지도 모르겠지만.영화로도 나온다는데 마을에서의 갈등부분을 좀더 긴장감있게 키우고 각 인물들의 관계의 개연성을 높이면 더 멋진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