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 BOOn 9호 - 2015년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 편집부 엮음 /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월간지)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격월로 나오는 일본 문화 소개 잡지 분이 벌써 9호가 되었다. 창간호가 나왔을때가 엊그제 같은데 꿋꿋하게 나와서 9호까지 발행이 되었다.

내용은 일본 문화 콘텐츠 전문지라고는 하지만 문화라는 거대한 개념을 짧은 분량의 잡지에 넣기는 힘들듯하고 전체적으로 문학을 위주로하면서 다른 분야의 글들을 곁들이는 형식으로 이어지는거 같다.

 

우선 일본 작가 다나카 신야에 대한 특집이 눈에 띈다. 다나카 신야는 사실 이름만 들어봤고 책을 읽은 적은 한번도 없지만 그를 소개한 이력을 보니 일본에서 꽤 주목받는 작가라는것을 알수 있었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일본의 권위있는 문학상을 여러개 수상한거보면 기본적으로 탄탄한 내공을 가진 작가인듯싶다. 그런데 그가 유명한것은 그 내용도 있지만 독특한 수상소감이 있었다는것이 흥미로왔다. 요컨데 마땅히 받아야할 상인데 뒤늦게 받게되었다 뭐 그런 내용인데 나름 엄숙할 시상식에서 그런 이야기를 한것이 웃음짓게 했다. 그래서 일본에서도 책이 더 많이 팔렸다나.

 

대담에 이어지는 그의 소설들에 대한 분석,, 서평 글들에서 짧게나마 이 작가의 글을 보게 되었는데 쉽게 읽혀질 내용은 아니었다. 조금 어려울꺼 같기도 하고. 그점은 작가 자신이 대담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어서 나중에 환상소설도 생각이 있는듯하다.

나름 현 시점 일본에서 탄탄한 실력을 가진 작가를 소개하긴 했으나 국내에 거의 소개되지 않은 작가고 작품도 거의 출간되지 않아서 생소한 느낌은 어쩔수가 없었다.

 

다나카 신야는 낯설었지만 그 뒤를 이어서 히라노 게이치로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히라노 게이치로는 그래도 국내에 여러 작품이 소개되어있고 천재적인 작가로 알려져있다. 젊은 나이에 유명 소설 문학상을 수상했고 벌써 수년전에 대표작들이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읽어봤는데 과연 천재라고 불릴수도 있겠다싶었던 기억이 난다. 한국에 자주 온다고 하는데 대담을 통해서 그의 사상과 글쓰기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등을 알수 있었다. 재미있게 읽은 기사다.

 

그밖에 특별기고는 한일 국교 정상화 50년을 기념하여 칼럼이 있는데...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다. 그냥 자주 만나자라는게 핵심 내용인거 같은데 그거야 뭐 뻔한 소리고 작금의 일본 정부가 우리를 열받게 하는 상황에서 쉬운건 아니란 생각이 든다. 물론 정치채널말고 여러 문화채널이 가동되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별 내용도 없는 두루뭉실한 기사였다.

 

그리고 소소하게 드라마 리뷰나 연재소설이 있지만 그다지 흥미가 없었기때문에 넘어갔고 일본 젊은이들의 유행어도 사실 별 관심이 없다.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유행어도 다 모르는판에.

 

에세이에서 한일의 경계를 산 사람들이란 기사에서 세스페데스 신분에 관한 이야기가 눈길을 끌었다.

그가 종군신부냐 아니면 당시 조선에 천주교를 전한 첫 서양인 선교사냐 라는 논란이 있는데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그 성격이 달라질꺼 같다. 비록 그가 침략의 뜻을 갖고 온건 아니지만 왜군을 따라서 온건 사실이니 종군신부라고 할수도 있을것이고 단순히 왜군을 따라서 온것이고 우리나라에 천주교를 전했다고도 볼수있으니 첫 서양인 선교사라고도 볼수 있을것이다.

나는 그런 논란이전에 그가 한 행동을 보았다. 그는 조선의 백성들이 죽어가는것을 안타까와했고 우리 백성들이 일본에 끌려갔을때 노예로 팔리는것을 극력 반대했다고 한다. 그점은 그가 진정한 신부였고 또 고마운 존재란 생각이 든다.

 

몇가지 큰 흥미를 끌지 못하는 기사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알차게 잘 짜여진 호였다. 한나라의 문화 전반을 다 알진 못해도 한 호, 한 호 이어지다보면 큰 흐름을 알게될수 있지 않을까. 다음 호를 기다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