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드 44 뫼비우스 서재
톰 롭 스미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노블마인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릴러 소설을 읽으면서 범인을 추격하거나 주인공이 아슬아슬한 순간에 이르면 바짝바짝 긴장이 되면서 심하면 오금이 저릴때도 있다. 간이 '쫄깃쫄깃'해진다고나 할까.

그런데 이 책, 와 정말 책 읽는 내내 뭔가가 꽉 막힌듯한 느낌이 들게 했다. 간이 쫄깃하다못해 그냥 얼었다 녹았다 할 정도였다.

 

이 책은 분명 추리 스릴러 장르에 속한다. 주인공이 사건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그린게 중심이니까. 하지만 그것을 그린 뒷배경이 어쩌면 더 가슴 서늘하게 해서 그런 느낌이 들게 한것이라고 볼수도 있다. 무대가 되는 시대가 1950년대 옛소련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시절을 배경으로 한 스릴러는 그리 많지 않은데 이 책은 그 시절을 참으로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바로 자유를 뺏겨서 공포 속에 살아가던 그 시절을. 그런 얼어붙은 시절을 배경으로 서늘하게 전개되는 스릴러니 간이 쫄깃해질만도 하지 않겠는가.

 

책은 첫장부터 인상깊게 시작한다. 1930대 소련의 우크라이나지역에서 일어났던 대기근의 시절의 한 단상을 자세하게 그리고 있다. 이른바 '굶어 죽어가는' 장면이 실감나게 그려진다. 하지만 그것이 하나의 복선이란건 책을 읽어가면서 눈치 챌것이다.

 

주인공인 레오는 소련 정보기관의 촉망받는 요원이다. 막강한 권력의 정보부 직원이라는 뒷배경을 바탕으로 국가에 절대충성하던 그는 여러가지 사건에 의해서 먼 지방의 민병대 요원으로 좌천된다. 말이 좌천이지 그냥 잠시 사형이 유예된거나 마찬가지의 상황. 그런데 거기서 묘한 사건들을 맞이하게 된다. 바로 어린 아이들의 시체가 계속해서 발견되는것이었다. 그런 일련의 사건들은 자신의 안위와도 간접적으로 관계가 있는터. 그는 그 사건들의 진실을 캐기로 한다. 하지만 당시 소련은 '완전 국가'라는 미명하에 살인사건도 공식적으로 없는것으로 치부된다. 레오는 자신을 위해, 가족을 위해 사건의 실체에 접근해간다.

 

어떻게보면 범인을 추격해가는 과정 자체는 그리 대단할것이 못된다. 연쇄 살인 사건이 특별한것도 아니고. 하지만 그 무시무시한 시대적인 배경이 결합이 되니까 대체 어디서 어떻게 일이 터질까하는 긴장감이 배가 되는거 같다.

 

책에서는1950년대 소련시절 사람들의 삶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그냥 공산 국가도 아닌, 스탈린이라는 우상화된 1인 독재체제의 시절에서 살아가는것이 어떤것인가에 대해서 절실하게 느끼게 해준다. 정말 저 시절에 사람들은 어떻게 저러고 살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글만 읽어도 답답하고 숨이 꽉 막히는데 실제로는 심정이 어떠했을까하고 말이다.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것을 못하게 하는 상태가 아니라, 언제 어떻게 나와 내 가족의 목숨이 왔다갔다 할지 모르는 그런 공포의 상태가 더욱더 심장을 조였을것이다. 새삼 자유라는것이 얼마나 소중한것인지를 잠시나마 생각하게 했던 소설이었다.

 

지은이는 이 책이 첫번째 소설이라고 한다. 경험 많고 나이 많은 노련한 작가가 쓴것마냥 밀도있고 완성도 높은 책이었는데 이 책을 쓴 나이가 29살이라니 더욱더 놀랐다. 연쇄 살인이라는 설정을 스탈린 시대라는 배경을 깔고 인간의 사악함과 공포를 교묘하게 혼합해서 이런 수준 높은 책을 썼다는것이 참으로 대단하다고 여겨진다.

 

추리나 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은 물런이고 르포형식의 사실적인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다 만족할만한 색다른 시대적 스릴러였다. 이 책 안 읽으면 분명 후회할 것이다.

지은이의 나이가 아직 창창하니 앞으로 나올 그의 작품들도 기대가 된다.

 

덧, 그전에 판에 광고문구도 썩 맘에 들진 않았지만 띠지에 있어서 넘어갔었다. 그런데 새로 나온 개정판에 광고문구는 더 오글거렸는데 아예 앞표지 자체에 박혀있어서 좀 아쉽다. 이 책은 그런 오바스러움이 불필요한 작품인데...자유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기도 하니까 '반공소설'이라고 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윽 개그콘서트에나 나올 말이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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