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세컨즈 1 - 생과 사를 결정짓는 마지막 3초 그렌스 형사 시리즈
안데슈 루슬룬드.버리에 헬스트럼 지음, 이승재 옮김 / 검은숲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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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나 일본의 추리 스릴러 장르에 익숙해있던 사람들에게 북유럽 스릴러물은 새로운 감흥을 불러일으키는거 같다. 나또한 그러하니까.뭔가 색다르고 신선한 느낌을 준다랄까.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나 줄거리는 그렇게 많이 특이한거 같진 않지만 그속에 담겨진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역시 다른나라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최근 새롭게 기대를 모으고 있는 북유럽 스릴러물중에 새로운 책이 나왔다.

바로 이 책 '쓰리 세컨즈'.

북유럽 스웨덴을 무대로 한 이 책은 이중첩자라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사실 이중첩자란 설정은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소설에서 다루어진 설정이다.  영화 '무간도'에서 서로 상대 진영에 침투시킨 이중스파이 이야기가 대표적으로 생각난다. 이 설정은 들키지 않을까하는 조마조마한 떨림이 극대화될수록 잘 쓰여진 이야기가 될것이다. 그래서 사건의 개연성이나 풀어가는 방식이 설득력이 있지 않으면 몰입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그런 기대를 충족시키는 재미난 스릴러물이라고 할수있었다. 경찰에게 협력하는 존재지만 공식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는 '파울라'. 그는 또한 스웨덴 마약시장의 비열한 범죄자로서도 활동한다. 그 이름 '호프만'. 원래 범죄세계에 있는데 간간히 경찰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흔하지 않게 볼수 있다. 하지만 아예 작정하고 범죄의 소굴로 들어가서 그 실력을 인정받아 높은 지위에 오르면서 그 치부를 낱낱이 밝히는 경찰이나 경찰 정보원은 그리 많지 않다. 그만큼 쉽지 않은 임무이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파울라'는 그런 임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가족'을 위해. 그것을 행할 강인한 의지와 실력이 수반되는건 필수. 그런 그를 거물급 범죄자로 만들기 위해서 그를 고용한 담당 경찰은 국가 범죄 데이터 시스템에 그가 저지르지도 않았지만 저지른것처럼 꾸민 허위 정보를 조작한다. 그 결과 무시무시하고 위험한 범죄자가 되는것이었다. 그 결과 범죄단 상층부에 능력을 인정받아서 드디어 스웨덴 교도소 마약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임무가 주어진다. 하지만 범죄를 저지르지도 않은 그가 중범죄자로 교도소에 들어가긴 쉽지 않은터. 일부러 범죄를 저지를수도 없는데 이것을 그의 존재를 알고 있는 극소수 경찰수뇌부가 기록을 조작, 그가 중범죄자로 교도소에 들어갈수있게 해준다. 성공적인거 같았던 그의 침투는 그러나 그의 신분이 발각이 되면서 정부나 범죄단 모두에게 버림받는 지경에 이르고 만다. 그가 과연 그 난국을 어떻게 빠져나가게 될까...

 

한편 이 책은 이중간첩인 파울라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그의 뒤를 쫓는 그렌스 형사의 이야기를 그린 '그랜스 형사 시리즈'이기도 하다. 비록 파울라라는 인물이 주는 인상이 아주 강렬해서 상대적으로 그렌스 형사의 느낌이 약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그는 스웨덴 최고의 형사다. 어떤 사건이든 그가 물고 늘어지면 언젠가는 해결되는, 악바리 형사라고나 할까.

 

그런데 그런 그가 아무것도 모른채 파울라를 끝까지 추적한다. 어쩌면 파울라의 존재를 그도 알게 했으면 좀더 수월하게 파울라가 임무를 수행하지 않았을까. 최고의 형사가 경찰을 위해 일하는 이중첩자를 맹렬하게 추적하는 꼴이 되버렸다. 물론 기밀은 아는 사람이 적을수록 좋긴 하지만 그 형사는 보통 사람이 아니지 않는가.

 

이중첩자인 파울라가 과연 어떻게 임무를 수행하는지, 살아남기는 하는지와 노회하고 강력한 그렌스 형사가 어떻게 파울라를 잡게 되는지 그 둘의 쫓고 쫓기는 대결이 흥미진진하게 잘 그려진 작품이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은 사건이 어떻게 해결되고 그런거보다 중간에 그려진 스웨덴 사회의 한 단면이었다. 그것은 군대라는 존재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다.

 

사건의 해결을 위해서 군대의 힘을 빌어야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우리같으면 그냥 아무 생각없이 군대를 동원하지만 이 사회에서는 민간의 일에 군대를 동원하는것이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고 그런 명령을 내리는 사람들 조차도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그 자체에 큰 고민을 하는걸로 나온다. 그리고 동원된 군인도 민간인의 일에 개입하는것에 큰 불편함과 망설임을 느끼고 있다. 이야기 흐름상 군대가 동원되어도 별 신경도 안 썼었는데 그 장면을 보면서 느낌이 묘했다. 어쩌면 스웨덴에서의 그 사고가 정상적이지 않을까. 남북이 대치되고 여러가지 안 좋은 사건들이 많았던 우리 사회에서의 생각에서 본다면 신선한 충격이 아닐수 없었다. 책에서는 결국 군대를 동원한게 아니라, '군대 출신'을 동원하는 편법을 쓰기까지 하니 그렇게까지 민간과 군이 분리된다는것이 부럽기도 했다.

 

영미의 스릴러는 부드러우면서도 말랑한 느낌을 준다고 한다면 북유럽의 스릴러는 투박한 느낌을 준다. 아마 날씨가 추운 곳이라서 그런가. 분명 뭔가 다른 느낌을 준다. 솔직히 아직까지는 내용의 전개나 개연성, 소재의 다양함등에 비해서 북유럽 스릴러가 모자란듯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사람이라는 존재를 좀더 잘 느끼게 해준다는 생각에 영미의 스릴러에 버금갈 수 있을꺼란 생각도 든다.

 

낯설은 언어권의 작품이라서 어색한것도 있었지만 재미있었고 나머지 그렌트 형사 시리즈도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할 만큼 괜찮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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