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라는 시 - 신현림이 사랑하는 시
신현림 엮음 / 마음산책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봄에 받은 책이지만 새로 가을에 꺼내읽으니깐 색다른 느낌도 나고 계절적인 탓인지 좀더 감성적인거 같다... 이책은 한 시인이 좋아하는 여러 시들과 여러나라의 시,여러나라 노래의 가사를우리말로 번역한 것들로 채워졌다. 보통 시선집에는 대중가요는 잘 안나오는데 여기선 외국 유명가수의 알려진 곡들을 번역해서 실은것이 특이했다. 전체적으로 1부와 2부의 순으로 짜여졌는데 1부는 사랑의 감정을 노래한 시와 노래를 번역한 글들이 담겨있고 2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시와 노랫말들이 실려있다.

먼저 1부를 보면 김소월의 시로 첨을 시작한다. 우리말의 향기를 오롯이 느낄수있는 김소월의 힘을 느낄수있는 시다.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를 읽으면서 그 느낌이 부드러워 몇번이나 되내이었다.

'오늘은 또다시,당신의 가슴속,속모를 곳을
울면서 나는 휘저어 버리고 떠납니다그려.

허수한 맘,둘 곳 없는 심사에 쓰라린 가슴은
그것이 사랑,사랑이던 줄에 아니도 잊힙니다.'

어찌이런 표현이 있을까...그놈의 사랑에 가슴졸이고 맘 아팠던것이 얼마나 많았었는지...그때가 아련히 느껴온다... 그에 비해 금병매에서 옮겨온 시는 참 솔직하고도 직설적인 어휘로 사랑을 노래했다.사랑의 즐거움과 이별의 아픔을 아름답게 표현했고... 오재철의 '나는 믿는다'에서 맨 마지막 구절

'그러나 당신이 내가슴에 새기고 간 몇 음절의 사랑의 말,그것만 영구히 변치 않음을 나는 믿는다'

사랑에 대한 굳은 믿음...그런 사랑이 어디 없는지... 이수익이라는 시인은 잘 들어보지 못했는데 '우울한 샹송'이라는 시가 인상깊었다. 우체국에 가면 잃어버린 사랑을 찾을수있을까하면서 만일 그곳에서 사랑을 다시 발견하면 난 어떤 미소를 띠어 돌아온 사람을 맞이할까하면서 고민한다. 내가 떠나보냈던 날 떠났던 못봤던 사랑을 다시 본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게된다.그때의 그 애틋했던 감정이 다시 살아날까...

그밖에 김용택과 안도현의 시도 좋다. 어렵지 않고 쉬운 시어로 풀어간 이들의 시는 읽기는 어렵지 않으나 그 여운은 오래가는 좋은 시들이다. 읽을수록 그 뜻새김이 새록새록 솟아나는 보석같은 시들이었다.

2부에는 많은 가수들의 노랫말들이 실려있다. 첨에 나오는 러시아 동포 록가수 빅토르 최의 시는 힘차고 거친 그의 노래만큼이나 활기가 차고 솔직해 보인다. 밥 딜런,마돈나,짐 모리슨,제니스 조플린 등의 노랫말들은 굳이 시인이 아니라도 누구나 시적인 것을 표현할수있음을 보여준다. 고은의 명징한 시도 새삼스레 다가오고 송찬호와 탁닛한스님의 글은 시기 보단 차라리 이야기같다.

마지막으로 네루다의 장시...가난과 비극과 계속된 투쟁의 연속이었던 그의 삶을 노래하는듯 길고 느린 호흡으로 인생을 노래한다. 시라는 것은 소설과는 달리 한두번 읽어서 그 뜻이나 감정이 오롯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저번에 읽었을때는 별 감흥없던것들이 새롭게 읽었을때 그 뜻을 다시 새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그때의 처지나 환경이 달라지면 또다른 느낌으로 나타나는게 시다. 이별을 노래하는 시를 한창 사랑하고있을때 읽으면 멋있게보이겠지만 이별하고 읽으면 어찌 내 맘을 꼭같이 표현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좋은 가을날 따뜻한 양지에 앉아서 천천히 음미하면서 시를 읽어야하는데 하루하루 목숨 부지하기 어려운 세상에 그것도 사치인지...

개인시집이 아니라 모음집이어서 잘 읽혀질 시들로 묶여있어 편하게 볼수있는 책이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엮은 시들이지만 대부분 공감할수있는 그런 시들이다.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고 쉬운 시나 노랫말로 삶에 대해 노래해서 편안하게 읽을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천천히 한자한자 손가락으로 짚어가면서 읽어보는것도 좋을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