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포스터 작가정신 청소년문학 1
케이 기본스 지음, 이소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솔직히 쉽게 읽히는 책이 아니었다. 청소년용 소설이라고 나오긴 했는데 어른인 내가 읽기에도 그리 쉽지 않게 느껴지는데 청소년이 읽으면 더 재미나게 읽혀질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것은 주인공인 엘렌이 처한 상황이 참 암담하기도 하고 그런 주제가 분명 우리 주위에도 널려있다는걸 알고 있다는 의식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런 불편한 마음을 잘 참고 읽어나간다면 우리는 이 엘렌이란 아이에 대해서 정말 사랑스러움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그녀가 보여준 따뜻함과 소박함, 그리고 재치있는 유머와 발랄하고 경쾌한 성격에 기분 좋아질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는 어떻게보면 참 충격적으로 시작된다.
'어떻게 하면 아빠를 죽일수 있을까?'. 어른도 아닌 애가 그것도 자기 아빠를 죽일 궁리를 하다니.
물론 이것을 실현하기도 전에 아빠는 자연사하고 만다. 근데 자연사하지 않았다면 엘렌은 자신의 아빠를 진짜 죽이려고 했을까.아마 아닐것이다. 아빠를 죽이고 싶을 정도의 마음이 생겼다는것은 그만큼 아빠답지 못했다는 강한 반증의 표현일것이다.


실제로 엘렌의 아빠는 구제불능의 아빠라고 부르기도 챙피한 인간말종이다. 어떻게 자식을 낳아서 저렇게 할수있을까하고 생각되는 그런 종류의 인간.
엘렌은 몸이 아프지만 유일하게 자신을 사랑했던 엄마를 여의고 아빠랑 살게된다. 근데 이 아빠라는 사람, 차라리 남보다 못한 사람이다. 술주정뱅이에다가 딸에겐 전혀 관심도 안 가지는 사람. 그리고 친척이라고 하는 삼촌이나 이모들도 하나같이 자신의 잇속만 챙기고 그 누구도 엘렌에게 따뜻하게 대하지 않는다.거기에다가 엄마의 엄마 즉, 외할머니조차도 엘렌을 보면 엘렌의 아빠가 생각난다고 그녀에게 손을 내밀지 않는다.

이런 최악의 조건에서 엘렌의 선택은 어떤것일까.
참 쉽지 않은, 그러나 올바른 선택을 한다. 바로 자신이 새로운 가족을 찾아가는것. 자신의 친가족은 자신을 버렸지만 그것에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가족을 찾는다는 엘렌의 그 당찬 마음에 감탄스럽다가도 그 과정을 생각하면 안쓰럽고 한번 안아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그녀는 자신의 꿈을 이루게 된다.

이 책은 이렇게 엘렌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굴하지 않고 새로운 꿈을 찾아가는 의지를 그린 성장소설이다.1인칭시점이라서 좀더 엘렌의 마음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있어서 그녀에 대해서 더 가까이 갈수있었다.
중간중간 나오는 어른들의 위선이나 거짓,모순에 대한 엘렌 나름의 비난을 보는것도 재미있다.아직 어린 엘렌이지만 어른들의 그런 면을 그녀는 닮지 않고 싶었던것이다.

현실에서도 이런 아이를 만날수 있을까.답은 글쎄다이다.
사실 엘렌처럼 당찬 기개를 가지고 불굴의 의지로 자신의 삶을 찾아가기에는 현실이 그리 녹록치 않다.
하지만 어디엔간 있을것이다. 그리고 엘렌만큼의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도 경제가 피폐한 요즘. 무너지고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에게 엘렌의 용기가 작은 위안이라도 된다면 그것도 나름의 큰 의미가 되지 않을까.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면 좋은 성장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