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과의 악수 - 문예시선
정묵훈 지음 / 21문예정신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오랫만이다 시를 접하게 된건. 전쟁같은 삶 속에서 그저 편한걸 찾았기 때문이리라. 그런데 가끔은 이렇게 시를 접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하는것이 삶에서 놓치고 사는것을 그때 그때 되짚어보기 위함이 아닐까 한다. 

이번에 접하게 된 시는 정묵훈의 '불편과의 악수'다. 지은이는 한 월간지에서 '문학으로 읽는 명화이야기'라는 글을 연재하면서 이미 필력을 인정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제목을 보라. 불편과의 악수란다. 제목부터가 뭔가 중의적인 느낌을 들게하는 시어다.  불편함을 감수하고서의 악수인지 불편하게 악수한다는 의미인지 여러가지로 해석할수 있다.

그런데, 이 책 어렵다. 아니 쉬운거 같으면서도 어렵다고 해야하나. 언뜻보면 평이한 문장 같이 보이는 시들이 자세히 곱씹어보면 뜻이 여러갈래다.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하다고도 볼수가 있지만 이른바 시적허용 형태로 그 뜻을 함축하고 있다. 그래서 시를 읽는 내공이 어느정도 필요할꺼 같기도 하다. 하지만 뭐 어떠랴. 국어 시험 치는것도 아닌데 편하게 읽고 편하게 해석하면 그만인것을. 

이 책은 총 7개의 꼭지로 되어있다. 각 꼭지의 소제목에 해당하는 여러 시들을 모아놓았는데 몇번을 읽어봐야 그 연관성을 느낄만큼 첨에는 그리 크게 와 닿는건 아니다. 하지만 소가 되새김질 하듯이 하나씩 하나씩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어보면 갑자기 뭔가가 툭하고 내던져진다. 그리고 흐릿했던 의미들이 하나로 조금씩 수렴함을 느끼게 된다. 

바로 그거였다. 불편과의 악수라는것이 불편과 마주해야하는 우리의 현실에 대한 의지라는 것을.  현실에서 보여지는 그 무수한 불편한 진실을 우리는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그것을 외면하고 달아나야하나. 아니면 그것을 인정하고 '악수'를 해야하나. 지은이는 악수를 하길 말하고 있다. 그것이 아무리 불편하고 외면하고 싶어도 말이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자신이 의지를 담아야 한다. 일상속에서 느끼는 남루함과 지겨운 반복에 다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릴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끝에선 희망을 본다. 불편한 악수 너머의 진정한 '희망'말이다.  

그냥 편하게 읽으면 좋을것을 괜히 어렵게 읽은 것도 같았다. 책의 아무부분이나 펼쳐서 그냥 읽어가면 된다. 무슨뜻인지 알려고도 하지말고 그냥 눈에 읽히는데로 읽다보면 조금씩 조금씩 글자의 뒷면에 숨은 뜻들이 살아난다. 시어들 자체는 아주 어려운 낱말들이 아니었지만 그것을 앞에서 혹은 뒤에서 배치하면서 전혀 다르면서도 깊이 있는 뜻이 담겨있는 시들로 재탄생시켰다. 그래서 읽다보면 현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가진 지은이의 눈을 느낄수도 있고 뭔가 달라지기를 바라는 지은이의 걱정어린 소망도 느낄수가 있다.  

시는 참 깔끔하면서도 정갈하게 잘 쓰여진거 같았다. 길게 수식하는 것들도 없이 평이한 시어들을  적절하게 이용해서 뜻을 잘 담아 낸거 같다. 특히 피에트 몬드리안의 미술품, 석탑, 그물망, 불나방, 물고기, 옷걸이 같은 쉬우면서도 이미지가 있는 소재를 이용해서 활자로써만의 시가 아닌 형상화된 시로 승화시키는 작용도 하고 있다.  

특이한 점으로는 명화이야기를 쓴 작가 답게 시에 나오는 미술 작품들을 화보로 실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것이다. 시가 금방 눈에 안 들어올땐 그림만 봐도 뭔가 느껴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었다. 적절하게 잘 배치했는거 같다. 

오랫만에 게으르고 편한 일상에서 탈피해서 삶 본연의 문제로 들어갔다. 좋은 시들 덕분이다. 삶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질때, 이 시들을 보면서 깊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을듯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