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영혼을 훔친 노래들 - 고전시가로 만나는 조선의 풍경
김용찬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처럼 시인이 많고 시를 많이 읽는 나라도 드물다고 한다. 전국에 노래방이 있는것처럼 오랫 역사속에서 노래를 좋아했던 민족이기에 시를 좋아하는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시는 바로 노랫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쁨과 슬픔, 화남, 사랑같은 인간의 정서를 표현하는데 시라는 도구는 적절한 방법이다.

그런 시가 조선에서는 '시조'라는 형식으로 많이 지어졌다. 고려시대에 생겼다고는 하나 많이 창작이 되었던 것이 조선시대이기에 조선의 노래를 담은 그릇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시조는 자유로이 쓰는 자유시와는 달리 초장,중장,종장으로 나누어져있고 각 장에는 대략 3-4조의 운율에 맞춰서 지어지는 형식미가 있는 장르이다. 이런 틀 속에서 여러가지 사람들의 정서를 담아낸 것이다.
그래서 그 틀을 읽는다면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이나 역사적인 사실, 혹은 생활상등을 알수가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윗시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느낄수 있는 책이다. 전체를 20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각 주제별로 5-6수의 시조를 알려주고 있는데 각 시조마다 지은이의 느낌이나 시조에 대한 설명을 충실히 하고 있다.
시조들을 보면 교과서에서 봤음직한 눈에 익은 시조들도 있지만 대부분 첨 대하는 것들이었다. 시조를 지은 지은이가 이런 시조도 지었나하는 의외성도 있었다.
한 시조와 또다른 시조가 화답하는 형식으로 꾸민것도 있었는데 실제로 그렇게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 두사람의 마음을 알수있는듯해서 재미가 있었다.
시조 뒤에 이어지는 상세하고도 쉬운 해설은 시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쉬운것은 사실 이런 형식의 비슷한 책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수능 국어를 대비한 책들 말이다. 거기서는 물론 좀더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을 정리해놨겠지만 이미 비슷한 형식이 많이 나온터라 빛이 바랜면이 없잖아 있다.

그리고 제목은 좀 어울리지 않는거 같다. 시조라는 장르가 조선시대에 많이 지어져서 시대를 대표한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있는자들의 창작일뿐이다. 다수인 없는자들에게는 시조를 지을만한 여유가 없었다.물론 조선 후기에는 사설시조라는 또다른 파격으로 평민들의 시조가 늘어나긴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사대부들의 작품이 많았고 이 책 또한 대부분 그들의 작품을 실었기에 제목이 좀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조선시대 전체 '사람들'의 정서를 대변한다고는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몇가지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조선과 현재를 잇는 매개체로써 시조의 맛을 알게 하는데는 괜찮은 책같다.
지은이가 기대한 바는 아니겠지만 고등학생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쉽고 풍부한 해설로 인해서 논술이나 수능 언어영역에도 큰 도움이 될듯하다.

책 뒤에는 각 시조를 지은 작가들에 대한 해설이 실려있고 작가나 시조를 찾기 쉽게 목록도 실려있어서 책을 읽는 사람의 편의를 도와주고 있는 점은 돋보이는 편집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