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en & Money - 여자경제독립선언서
수지 오먼 지음, 신승미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살기가 더욱더 팍팍해지고 돈벌기가 어려운 이때, 경제에 대한 새로운 관념이 필요해지고 있다. 좀더 부지런하고 다양하게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미래가 불안해진다는 말일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지만 불행히도 여성에게는 더욱더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사회적인 관습이나 현실적인 문제때문에 남성만큼 경제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성이라고 해서 남성과 다른것이 무엇있을까. 더구나 가면 갈수록 여성의 경제활동이 많아지고 있는데 자신의 경제활동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없다면 무엇하러 일을 하겠는가.

이책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관념이 부족한 여성들을 위한 경제지침서라고 할만한 책이다. 돈을 번다는 행위, 일을 한다는 행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어떻게 돈을 관리할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우선 여성의 잘못된 경제관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과거에는 여성은 남편이 벌어주는 돈으로 살림만 잘하면 되었다. 복잡한 재테크 같은것을 생각할 여유나 자금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여성들의 경제활동도 남자못지 않게 늘어났고 특히 미혼여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그에 따르는 경제 관념도 바뀌어야 하는데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복잡한것을 싫어하고 제대로된 재테크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런 현실에서 벗어나라고 이 책의 지은이는 역설하고 있다.
미래를 대비해서, 그리고 더 나은 현실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먼저 올바른 경제 관념을 갖도록 여러가지 예시를 통해서 설득하고 다음으론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부터 좀더 고급스런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다. 지은이가 외국인이라서 우리나라 사정과는 조금 안 어울리는 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돈에 관한 이야기는 귀담아들을만한 이야기다. 가장 기본적으로 자신의 통장을 마련하라고 하는데 그것도 안하는 사람들도 생각보단 많기 때문이다. 이밖에 신용카드나 보험에 관한 이야기도 하면서 여성들이 실제의 경제에 눈을 뜨게 한다.

전체적으로 그리 어려운 내용은 아니다. 보통 경제라고 하면 어렵게 생각하는데 이 책은 딱딱한 경제 이론을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돈에 관한 바른 관념을 갖는데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다. 여러가지 실제예를 들어 설명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내용을 파악할수 있게 한다. 내용 자체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이 봐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연봉협상같은 문제에서 외국과 달리 여성의 힘이 약한 우리나라에서 얼만큼 실제적인 도움이 될수 있을지는 미지수고 내용에 비해서 여자 경제 독립 선언이라는 제목이 조금 거창한 면도 없잖아 있다.

이 책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한 아주 고급스런 방법과 정보를 담아놓은 책은 아니다. 우리가 쉽게 지나칠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원칙과 개념을 설명해 놓은 책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나 그동안 경제쪽으론 손을 놓았다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내용의 책인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