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2 진주성 - 전라도로 가는 마지막 관문
정용연 그림, 권숯돌 글 / 레드리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진왜란 하면 이순신 장군을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 물론 이순신 장군이 불멸의 전공을 세운 것은 맞고 전쟁 초기 거의 무너질뻔한 나라를 일으켜 세우는 승전을 세운 것도 맞다. 분명이 전쟁의 향방을 바꿀 정도로 대단한 활약을 한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임진왜란 전체가 이순신 장군 때문에 이긴 것은 아니다. 이순신 장군의 활약 말고도 많은 영웅들이 있었고 이것이 합쳐져서 결국 나라를 살리게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진주 대첩을 그린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의 승전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전투다. 흔히 임진왜란 3대 대첩을 한산도 대첩, 진주 대첩, 행주 대첩이라고 한다. 이들이 주요한 대첩으로 불리는 이유는 전투 결과가 전쟁의 향방에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진주 대첩이 없었더라면 이순신 장군의 활약도 제약이 있었을 것이고 전쟁은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다. 그렇다면 진주 대첩이 왜 그렇게 중요했을까. 그 이유를 이 책이 설명하고 있다.


일단 진주의 지리적 위치를 보자. 진주는 경상도의 서남쪽에 위치한 당시로서는 큰 고을이었다. 지리적으로 보면 경상도와 연결되고 전라도로 향하는 길목에 있었다. 그래서'목' 이라는 큰 행정 관청이 설치되어 있을 정도였다. 임진왜란 초기 경상도를 유린한 왜적은 전라도로 진군 하려고 했는데 그것은 군량과 관련이 있다. 수 만 명에 달하는 군대를 먹이려면 그 만큼의 식량이 필요한데 전라도는 곡창 지대였기에 호남을 장악하고 충청을 지나 한양으로 공격하려고 했다. 그리고 일본 수군도 군량을 싣고 남해를 지나 서해를 통해서 서울로 가려고 한 것이다. 이것이 이루어 지려면 그 요충지에 있는 진주를 반드시 지나야 했다.


당시 진주성의 상황은 그리 좋지 않았다. 왜군의 기세가 대단해서 잇따른 전투의 패배로 진주성을 떠나는 피란민이 많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진주성에는 김시민이 있었다. 처음에 판관의 벼슬에 있다가 정식 목사가 된 김시민은 진주 성민들을 다독이고 총이나 대포를 제조하는 등의 준비를 하면서 다가올 전투에 대비를 한다. 과연 예상대로 왜군이 쳐들어오는데 그 규모는 3만에 달했다. 하지만 진주성의 병력은 고작 3천. 10배의 적을 어떻게 대적할까.


비록 수는 적었지만 견고한 성을 방패삼아서 여러 총포를 이용하고 돌이나 기와, 뜨거운 물 등을 이용해서 격렬히 저항했다. 게다가 다른 관군이나 의병이 외곽에서 교전하면서 왜군의 후방을 노리는 등의 협력 공격을 하니 점차 승기를 잡아 갔고 결국 왜군이 물러가면서 위대한 승리를 이루게 된다. 이때 안타깝게도 적군의 총탄에 목사 김시민이 전사하게 된다. 전투는 병사들은 물론이고 나이 든 노인들과 아녀자들까지 모든 진주 성민이 총동원된 그야말로 처절한 사투였지만 기본적으로 진주성을 담당한 목사 김시민이 잘 이끈 덕분이다. 그런 장수가 전사했으니 조선으로써는 얼마나 큰 손실이었을까.


왜군의 호남 진출이 좌절되면서 남해를 지키고 있던 이순신 수군의 후방이 든든해졌고 호남의 육군도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된다. 그리고 호남의 지원을 받은 충청 병력이 북상하게 되고 그것이 훗날 행주 대첩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만큼 진주 대첩의 의미는 상당하다고 하겠다.


이 전투가 얼마나 왜군에게 충격을 줬는지 당시 일본의 지배자 토요토미 히데요시가 김시민을 꼭 죽이라고 명령해서 재차 진주를 침공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2차 진주성 전투다. 이때는 무려 10만에 달하는 왜군이 진주성을 공격하고 여러날을 버티지만 결국 함락당하고 만다. 이때 김시민이 있었다면 또 다시 승전을 했을까. 다시 한번 안타까워 진다.


책은 당시 진주성의 그 엄청났던 전투를 만화라는 형식을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글로 봐도 웅장한 이야기인데 시각적으로 더 잘 이해가 되니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임진왜란은 정말 미증유의 대전란이었지만 나라를 지키려는 수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건 투쟁이 빛을 발했던 전쟁이기도 하다.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만 알기에는 단순한 전쟁이 아닌 것이다. 3대 대첩뿐만 아니라 거기에 버금가는 여러 전투들도 알면 임진왜란의 전체 판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시리즈로 다른 전투를 다루었으면 좋겠다.


책을 펴낸 레드리버 출판사에서 의미 있는 책이 많이 나온다. 주요한 전쟁사를 만화라는 형식을 통해 더 선명하고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내용 자체도 핵심적인 것을 잘 담고 있어서 방대한 전쟁의 역사를 좀 더 쉽게 이해하게 한다. 전쟁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눈 여겨 둘 만한 출판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