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사고치다
공성수 지음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여러해동안 수능시험에서 수능의 변별력논란이 있어왔지만 중요성이 떨어지지 않은 전형요소가 있다면 바로 논술이다.객관식문제를 주로 푸는 수능시험과는 달리 학생의 사고력과 추리력 논리력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게 논술인데 사실 논술이란것이 그리 쉽지는 않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수능에 투자하고 그담에 내신을 신경쓰기 때문에 논술공부를 따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게다가 논술이란것이 암기과목 공부하듯 짧은 시간에 뚝딱하고 해치울수 있는 것이 아니다. 평소때 꾸준히 관리해놓지 않으면 결코 좋은 성적을 얻을수 없는것이 이 논술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그 사실을 간과하고 수능끝나자말자 고액논술과외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그래봐야 무슨 소용이 있으랴. 짧은 시간에 할수있는것이라곤 또다시 암기식 글쓰기일뿐이다.그리고 그런 특정 패턴의 글을 암기해서 쓴 논술은 입시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는 사실도 다들 알것이다.

하지만 이 논술이란걸 그럼 대체 어떻게 해야할것인가라는 문제에 봉착한다. 수능시험의 많은 과목들처럼 정해진 교과서가 있는것도 아니고 뜬구름잡는 식의 가이드들만 난무하고 있으니 무엇을 보고 공부를 해야할것인가.
그래서 수많은 논술 관련 책들이 나오고 있다. 논술 시험을 처음 도입되던 해에 비해서 좋은 논술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긴 하다. 그러나 너무 부담되는 내용을 담은 책들도 많고 논술이란 것 자체를 어렵게 생각하게해서 결과적으로 쉽게 포기하게 하는 책들도 많다.
적절한 수준에서 논술이란것이 무엇인가를 이야기해주고 논술에 대한 접근을 쉽게 이끌어주는 책이 필요할것이다.

이번에 새로 나온 '논술,사고치다'라는 책은 그런면에서 논술이라는 바다에서 길잡이가 될만한 책인거 같다.논술이란것이 무엇인가에서 부터 차근히 설명하고 있고 어려운 논술을 조금이나마 접근하기 쉽게 잘 이끌어가고 있다.
전체가 4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실전은 2,3,4 파트에서 다루어진다. 하지만 1장을 읽어보는게 더 좋을것이다. 논술이란것이 어떤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논술공부의 본질을 알고 덤비더라도 덤벼야하지 않겠나.
지은이는 거기에서 현재의 논술 교육의 난맥상을 이야기하고 있고 수능후의 논술 과외라는게 별 소용이 없다는것등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수긍하지 않을수 없는 내용이었다. 지은이도 적어놨듯이 학부모가 보면 좋은 내용이었다. 논술 공부라는것이 어떤것인지 미리 알고 일찍 대처한다면 고3이 되어서도 허둥거리지 않을것이다.

2장부터는 본격적인 논술이야기가 시작된다. 논술 공부의 기본 방향이나 여러가지 갖추어야 할 것들을 10가지 계명으로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다.
책상위를 점검하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등의 기본적인 이야기와 함께 논술과 내신과 수능은 함께 간다는 어쩌면 쉽고도 어려운 명제를 이야기 하고 있는데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고1때부터 논술 준비를 해도 늦다라는 명제는 뒤에 이은 이야기와는 좀 동떨어진 제목같다.
솔직히 고1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절대로 늦지도 않거니와 그 뒤에 나오는 내용도 체계적이고 꾸준한 공부를 하라는 말이지 고1때 해도 늦는다는 좌절스런 이야기는 없다. 그것외에는 대체로 논술에 대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접근하게 하는 이야기들로 되어있다.

3장은 말그대로 실전코스다. 글을 써가는 기본적인 형식을 실제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구상하기, 개요 만들기, 단락 만들기, 제시문 분석하기등으로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뼈대로 글쓰기 연습을 한다면 나름의 성과가 있을꺼 같았다. 특히 다른 사람의 잘못된 글을 제시하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알려주는데 비슷한 실수를 저지를수 있는 입장에서 도움이 될것이다. 그밖에 글씨는 어떻게 해야하고 퇴고는 어떻게 해야하는등 세세한 부분까지 잘 알려주고 있다.

4장은 실제 논술 시험에 나올만한 책들을 요약해놓고 같이 생각해보는 순서로 진행된다. 소개되는 책들이 어른들이 읽기에도 좀 어려운 책들이 있긴 한데 실제로 논술 시험에 그런 책들의 지문이 나오니 어쩔수 없이 봐야할꺼 같다. 그래도 좀 쉬운 지문으로 나올테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수능치고 후다닥 하기보단 전부터 시간을 내서 꾸준히 한다면 좀 어려운 지문도 그리 어렵지 않게 소화해낼것이다.

사실 이 책 한권으로 논술이 정리되지는 않을것이다. 다른 많은 논술 관련 책도 읽어야하고 책도 많이 읽어야한다. 하지만 논술이란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것인가에 대해서 기본적인 개념을 잘 숙지하고 공부를 한다면 훨씬 수월하게 학습에 임할수있다.
이 책은 논술 쪽집게 과외책도 아니고 공부 시간이 없을때 벼락치기로 볼수있는 책도 아니다. 책에서 언급된 것들을 따라할려면 좀더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해야할것이지만 적어도 논술에 대해 큰 어려움이 없이 다가갈수 있게 해준다.

책은 깔끔하게 잘 만들어졌다. 오자탈자도 거의 없고 너무 요란하지 않은 색으로 편집한것은 좋게 보인다. 논술 공부로 들어가는 많은 학생들에게 이 책은 괜찮은 길잡이로써 좋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