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의 국보 -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숨은 명작 문화재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어떤 문화재를 보면서 가치가 엄청나다고 여길 때 국보'급' 이라고 한다. 실제로 국보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국보에 지정되어도 손색없는 큰 가치를 갖고 있다고 여겨지기에 그런 표현을 하는 것이다. 국보와 보물은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가치 있는 문화재다. 그런데 우리가 아는 유명한 문화재가 정작 국보나 보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가 제법 있다. 지정 문화재가 되기 위한 여러 조건에 합당하지 않아서 그렇게 되었는데 그 이유라는 것이 비합리적인 경우도 많다. 아쉽지만 그래도 사람들이 알만한 문화재라면 큰 박물관에서 관리중인 경우가 많아서 그나마 다행이랄까.


이 책은 국가 공인 문화재로 지정이 되지는 않았지만 '국보급' 이라고 평가받을 만한 비지정 문화재를 소개하고 있다. 국보나 보물을 소개하는 책들은 많지만 지정 문화재가 아닌 비지정 문화재만을 모아서 설명하는 책은 잘 없었기에 우리 문화재를 더 다양하게 소개한다는 점에서 반가운 책이었다. 내용을 보니 평소 알지 못했던 내용도 많지만 잘못 알고 있었던 문화재도 있었다. 분명 국보나 보물로 지정이 되었을 것이라고 지레짐작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아니였던 것이다. 


내용은 총 8부로 나누어서 적절한 주제에 맞는 문화재를 소개하고 있는데 1부에서 인상적인 것은 '경주 열암곡 마애석불'이다. 그전에 언론을 통해서 알고 있었는데 책을 통해서 살펴보니 정말 기적이라는 말밖에 나올 것이 없다. 통일신라 시대 불상이 지진으로 추정되는 천재지변으로 무너졌는데 그것이 부서지기 5cm 전에 멈춰서 원형 그대로 보전이 되었다는 게 무슨 드라마 같은 느낌이 들 정도였다. 왕조가 바뀌고 전쟁에 일제강점기도 거친 이때 발견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그런데 너무 무겁고 위치한 곳이 산 중턱이라서 복원이 쉽지 않다. 아마 이 유물은 복원만 된다면 바로 국보로 지정되지 않을까 싶다.


지정 문화재라고 철석같이 믿고 있다가 아님을 확인한 문화재는 '분청사기' 다. 국립중앙박물관이나 유명 사립 박물관에 소장중인 명품 분청사기의 많은 수가 지정 문화재로 되어 있지 않다는 것에 놀랐다. 물론 국보나 보물로 지정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국보는 6점, 보물은 27점이 지정되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책에서도 소개한 국보급 작품이 많은데 지정된 것은 적은 편이다. 고려 청자에 비해서 그 수가 많아서 희소가치가 떨어져서 그럴까. 그러나 분청사기가 많이 남아 있다고는 하나 더이상 실현되지 않는 조선 시대의 유물이다. 가치가 있다면 국가 문화재로 지정해서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여러 문화재 중에서 회화 부분은 국가 문화재로 지정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한다. 김홍도의 남은 그림은 진품이라면 대부분 지정 문화재가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안 된 것도 많다. 책에서는 여러 다양한 '신선도'를 소개하고 있는데 유려한 필선과 색채가 돋보이는 명작들이 많다. 모두 큰 박물관에서 잘 보관하고 있지만 비지정 문화재인 것이다. 


한편 '세계 최고의 달마도'라는 찬사를 받은 김명국의 '달마도'도 비지정이라고 한다. 이 그림은 워낙 유명해서 당연 국보인줄 알았다. 아마 일본에 사신으로 갔을 때 그려 남겨두고 왔던 작품을 우리나라에서 들여와서 그런것 같다. 그밖에 우리 회화사에서 '영묘화의 일인자'라고 불렸던 변상벽의 그림들도 거의 지정이 되지 않았다. 영묘화는 일종의 동물 그림으로 오늘날에도 독특한 화풍으로 사랑받는 경우가 많은데 명작 영모화 중에서 '화조구자'만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니 뭔가 홀대받은 느낌이다.


사실 책에서 소개하는 작품들은 지은이가 말한대로 무관의 국보급 문화재라서 거의 대부분 큰 박물관에서 소장중이다. 말만 국가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을 뿐이지 대우는 국보와 마찬가지로 관리하고 있을 것이다. 다만 일반 사람들은 가치 있거나 급이 높은 문화재는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에 지정 문화재에 비해서 관심을 덜 가진다. 문화재에 관심 있는 사람들한테는 지정이 되거나 안 되거나 상관이 없을테지만 말이다.


어쩌면 국보급 문화재라면 지정 비지정의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국가 문화재로 지정하는 문제가 그리 간단하지 않고 여러 상황과 여러 입장이 있어서 쉽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국가 문화재로 지정이 되면 국외 반출이 엄격히 규제되고 또 안전하게 관리가 되기 때문에 멸실의 걱정이 줄어든다. 그리고 일반 사람들에게 문화재의 가치를 알리는데도 더 수월한 면이 있기에 좀 더 적극적인 지정 정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은 국보나 보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는 걸작 문화재 35점을 소개하고 있는데 각 문화재의 예술적 의미와 역사적인 가치를 그림과 함께 잘 설명하고 있고 관련한 사진도 풍부하게 싣고 있어서 이해를 돕는다. 읽어 보면 새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깨닫게 된다. 전쟁이나 일제강점기가 없었더라면 더 명작들이 남아 있었을 것이란 아쉬움도 느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