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
오츠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본래 공포영화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어릴때 할머니께서 해주시던 무서운 이야기에 너무 겁을 집어먹어서 그런지 나이들어서도 공포물은 그리 잘 보게 되지 않았었다. 특히 피가 난자하는 그런 영화는 돈주면서 보자고 해도 안 보는 성격이다. 하지만 그런 영상물과는 달리 소설은 그리 어렵지 않게 읽는데 일단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서움이 덜해져서 그럴까. 뭐 나이도 먹었으니 마음이 더 강해졌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완성도 높은 공포소설은 어찌보면 책 읽는 재미에 그 오싹함이 덜할지도 모른다. 나중에 다 읽고 나서 무서움이 갑자기 닥쳐올지는 몰라도 적어도 읽는동안에는 읽는 행위에 몰입하니깐.
이 책 ZOO라는 책도 그런 종류의 책에 속하는 책일듯했다. 나중에 곰곰히 생각해보니 은근히 오싹했지만 읽는 도중에는 그리 무서운줄 몰랐기 때문이다.
오츠이치라는 일본 작가의 작품인데 공포물의 역사가 탄탄한 일본의 분위기에 어울리게 기괴스러우면서도 독특한 이야기들이 전개되고 있다. 지은이가 소설가이자 영화감독이라고 하는데 과연 영화감독답게 감각적이면서도 영상화를 하면 돋보일만한 이야기 구조를 보이고 있는 소설이었다.

전체가 총 10편의 단편인데 이 이야기들을 묶는 주제는 '살인' 혹은 '죽음'이다. 그런데 그 죽음이란게 예사롭지가 않다.
하나같이 엉뚱하면서도 의외, 그리고 생각지도 않은 죽음이다. 아니 죽음이 물마시는것처럼 쉽게 그려지고 있었는데 그 자체가 은근히 공포스러운 면이었다.

첫번째 이야기인 <SEVEN ROOMS>는 살짝 미스터리한 면도 보이면서 슬픈 이야기다. 주인공인 나는 누나와 함께 어느날 갑자기 어디론가 납치된다. 어딘지도 모르고 왜 납치된것인지도 모른채 어느방에 감금된다. 그러던중에 다른 방에도 자신들과 똑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갇힌걸 알게되고 점차 일이 어떻게 된건지 짐작하는 가운데 남매의 죽음도 가까와오고 누나는 어떤 결심을 하게되는데..
설정 자체가 독특한 작품이었다. 아무런 이유도 없이 납치,감금되고 어느날에 자신들이 죽을꺼란걸 알게되는 과정은 보통 사람이라면 공포와 체념,절망으로 벌써 삶을 포기했을것이다. 그치만 그 와중에서도 생각을 하는 누나. 10개의 작품중에서 가장 인상깊고 재미난 작품이었다. 왠지 '큐브'라는 영화를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였다.

뒤를 이은 <SO - far>는 뭔가 몽환적인 느낌을 주는 작품이었다. 아빠 엄마랑 살던 한 아이가 어느날 아빠와 엄마가 서로 알아보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아빠는 엄마가 죽었다고 하고 엄마는 아빠가 죽었다고 하는 가운데 이 아이만이 그들 둘을 모두 보게 되는것이었다. 하지만 결국에는 한 사람을 선택하게 되는데 아마 그 아이에게는 그 선택이 무엇보다 괴롭고 힘들었을것이다.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마음이 갈라지는 고통을 겪게될 아이들의 심리를 표현했다고도 할수있는 이야기였는데 발상 자체가 참 신선했다.

그외에 <양지의 시>라는 작품은 sf소설같은 느낌을 준다. 이야기를 잘 곱씹어보면 혼자 남는 공포와 외로움을 나타낸다고도 볼수있지만 인간같이 생각하고 활동하는 로봇의 등장이 흥미로왔다. 이 역시 영화 '바이센테니얼맨'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로봇이 점차 인간의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은 은근히 입가에 미소를 짓게 했다. 마지막에 작은 반전이 일어나는데 인간의 감정을 갖게된 그 로봇의 마음은 어떨까하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이 책에서 가장 공포스럽고 잔인하다고 할만한것은 <신의 말>이었다. 어쩌면 우리 내면에 숨어있는 잔인성을 일깨우는 작품이기도 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저주나 미움등의 심리상태를 잘 표현한 작품이었다. 결국 그런 마음이 모든것을 끝장내는 마지막 장면은 무서우면서도 슬픈 느낌이 들었다. 결국 그렇게까지 할수밖에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진정한 친구가 있었다면 그렇지 않았을텐데. 외로움이 결국 파멸에 이르게 했다고 볼수도 있을것이다.

나머지 다른 작품들도 보면 추리적인 면도 보이고 잔혹함과 슬픔도 보이고 미스터리한 면을 보이는 등 한편 한편이 각기 독특한 모습을 보이면서 인간의 어두운면을 잘 포착해낸 이야기들이었다. 정통 공포물은 아닌 퓨전호러라고 할까.
작품 하나하나가 영화화되면 꽤 재미있을꺼란 생각이 들 정도로 감각적이고 흥미있는 줄거리의 이야기들이었다.

겉으로 드러난 주제가 '죽음'이었다면 속에 감춰진 주제는 '외로움'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현대 사회의 큰 병폐라는 외로움이 결국 공포를 불러오는것이다. 가장 무서운것이 인간이라고 하기도 하니깐. 외로움이 없었다면, 단 한사람이라도 그 외로움을 달래줄수있었다면 그 잔혹한일이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은이가 그런것까지 생각하고 글을 썼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내면의 공포와 외로움을 잘 표현해낸 소설이었다.

전체적으로 책이 참 깔끔했다. 활자도 보기 좋았고 번역도 괜찮은 편이었다. 하지만 겉표지 디자인은 전체 내용을 아우를만큼 강한 인상을 주지는 못했고 좀 단순하게 보였다. 그리고 황매의 다른 책들에 비해서 제본이 좀 불안스러워서 책이 잘 떨어질꺼 같이 된것은 불만스러웠다.

400페이지에 이르지만 빨리 읽힐만큼 재미있는 이 소설, 여름에 읽으면 더욱더 재미있게 읽을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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