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이사카 고타로 지음, 인단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종말의 바보',' 마왕' 에서 참 재미나고 기발하다는 느낌을 받은 이사카 코타로의 신작이어서 기대를 갖은 이 책 '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문학상까지 탔다고 하니 더욱더 관심이 갔는 책이었다.
읽어보니 과연 이 작가 참 능력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내용이었다. 형식면에서도 현재와 과거를 정교하게 교차하면서 그리 복잡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어내려가는 솜씨가 여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내용은 크게 별다른것이 없었다. 어떻게 보면 장르소설이 아닌 이상 일상의 일들을 솜씨있게 버무리는것이 진짜 글 잘쓰는 작가의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면에서 보면 이사카 코타로의 글솜씨를 짐작하게 할것이다.
새로이 대학에 입학하게 된 시나. 그런데 이사 온 첫날 묘한 인연들을 만나게 된다. 첫번째는 도둑고양이. 여느 고양이와는 다르게 느껴진 것도 잠시, 잘 생긴 한 남자, 가와사키와 만나게 된다. 그런데 이제 처음 본 사람한테 황당한 제안을 받게되는데 서점을 털러가자는 것이다. 서점강탈작전의 정당성을 따져보기도 전에 어느새 서점 뒷문을 지켜서고 있는 시나.
이 책은 이렇게 맹한 시나와 특이한 가와사키와의 만남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하나님을 가둘수 있다고 맹랑하게 외치는 고토미와 부탄에서온 도르지. 그들의 재미난 이야기가 이어지는가 했더니 애완동물 살해사건이 일어나고 그 사건의 범인들로 추정되는 사람들과 마주치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 끼어드는 가와사키. 그리고 팻숍의 묘한 분위기의 레이코. 무엇인가 크게 일어날듯 날듯한 분위기에서 또다른 이야기가 이어진다.

시나의 시점에서의 현재와 고토미의 시점에서의 과거의 이야기가 반복되면서 전개되는데 사실 대충 읽다보면 시점을 잃어버리게 되고 헷갈릴수도 있을것이다. 매장마다 현재와 과거가 교차되기 때문에 그 규칙만 잘 헤아리면 어렵지 않게 따라갈수 있겠지만 바로 읽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 하는 수고를 끼쳐야 할것이다. 단순한 구조이지만 과거와 현재를 정교하게 이어지게 하는 능력이 이 책의 매력이라면 매력이었다.

후반부로 넘어가면 반전이 나온다. 뜻밖의 사람에게서 뜻밖의 진실이 밝혀지는데 대체 이것이 진짜 진실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시작할때 추리소설이란 느낌이 들지 않았지만 어느새 추리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밝혀진 것에 대한 당혹한 느낌도 들게한 것이다. 이 책이 추리소설이었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헷갈릴수도 있는 책의 구조에 어쩌면 신선한 자극제의 역할을 했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제목은 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다. 대체 집오리와 들오리가 왜 나올까 하는 생각이 책을 읽어내려가면서도 계속 들었다. 추상적인 뜻인가 아니면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까. 중반쯤을 읽어가면서 아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집오리가 안을 상징한다면 들오리는 밖을 상징한다고 볼수 있을것이다. 가와사키와 시나, 고토미와 도르지의 사이가 바로 집오리와 들오리를 가리키는것은 아닐까. 이 상징을 이해한다면 이 책이 주는 묘미를 좀더 기분 좋게 이해할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쉽게 읽혀지는 듯했던 이 책은 어느정도 읽어내려가자 과거와 현재의 교차하는 그 규칙을 헤아리지 못해서 헷갈리기도 했다. 내용이 잘 연결되지 않고 내용파악이 잘 안되기도 했던 것이다. 하지만 중반부 정도를 읽어내려가다 보니 지은이의 교묘한 글솜씨에 찬탄하지 않을수 없었다. 마치 독자가 헷갈릴껄 예상하고 쓴것처럼 능수능란한 느낌이 들었다. 그뒤에 이어지는 여러 저작들에서 보이는 독특함과 기발함이 바로 이 책에서 출발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노란 색깔의 책표지가 인상적인 이 책은 장정도 깔끔하고 제본도 튼튼하다. 번역도 깔끔하게 잘 만들어진 책이었다.
평범하면서도 독특한 소설. 이사카 코타로라는 작가의 진면목을 진하게 느낄수 있는 이 책, 이 여름을 나는데 틀림없이 도움을 줄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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