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책을 많이 읽었는데 처음에는 동화책을 많이 읽었었다.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 어쩌다가 탐정물을 읽었는데 너무나 재미 있는 것이 아닌가. 그 이후로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물을 제일 좋아하게 되었는데 기억의 저편에 청소년이 탐정이 되어서 사건을 단서를 찾아가는 내용의 작품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래도 어른이 아닌 아이와 가까운 나이대의 사람이 주인공이라서 더 가깝게 여겨진 것은 아닌가 싶다.


복잡하거나 살인이 일어난 사건 사고는 사실 전문적인 분야라서 수 년간 관련 분야에서 종사한 경험 많은 경찰이 수사하는 것이 맞다. 아니면 관련해서 풍부한 현장 경험이 있는 탐정도 나름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사실 청소년 이하의 나이대가 주인공인 이야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사건에 따라서는 어른의 입장이 아닌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실마리가 풀릴 때가 많다. 저 유명한 셜록 홈즈도 거리의 아이들이 물어온 단서를 토대로 사건을 해결한 적이 있지 않은가.


그래서 아이가 탐정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는데 이 책의 아홉 살 소년 자이가 바로 그 주인공이 되시겠다. 배경은 인도의 한 빈민가. 자이는 공부는 못하지만 텔레비전 드라마 '경찰 순찰대'를 엄청 좋아하는 아이다. 아마 훗날 경찰이 될지도 모르겠다. 어느 날 빈민가 아이들이 잇달아 실종되기 시작한다. 그중에는 자이의 친구도 있다. 자이는 이제 자신이 나설 차례라고 생각한다. 수 백편의 드라마를 통해서 미스터리에는 자신이 있다는 그는 곧 친한 친구 파리와 파이즈를 조사원으로 고용해서 아이들을 추격하기로 한다.


자이는 특유의 활달함과 과감함으로 탐정단을 이끌고 파리는 세 사람중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사건을 추리하면서 친구들에게 부족한 지식을 보완해준다. 파이즈는 탐정단의 행동대장겪인데 '정령'에 대해서 많은 지식이 있어서 탐정단의 행로를 자꾸 헷갈리게 한다. 아이들이 없어지는 것이 정령과 관련 있다는 주장으로 딴 길로 세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세명의 탐정단은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 의지하고 서로의 뜻을 모아 진실에 다가선다.


이야기는 흥미롭다. 어른들이 나오는 복잡한 사건의 해결 못지 않게 사건의 핵심을 파고 들어가는 것이 제법이다 싶다. 무엇보다 착하면서 당당한 자이와 친구들의 모험이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지은이는 지금도 수없이 일어나고 있는 어린이 납치와 인신매매, 살인 등의 범죄에 대해서 현실을 일깨우고 있으며 탐정단을 통해서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기를 이야기 한다.


한편으로는 인도의 현실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땅은 넓고 치안은 불안하고 아이들에 대한 인권도 희박하고 더구나 빈민가에 대한 아무런 관심도 없는 현실에서 빈민가 어린이 실종 사건은 해결 될 수가 없는 것이다. 어린이 탐정단에 환호를 보내면서도 아무도 나서지 않고 같은 아이들이 나서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아무튼 이야기에 힘이 있다. 처음에는 엉성하던 아이들이 점점 아귀를 딱딱 맞춰가면서 사건의 중심으로 들어가는 전개가 잘 짜여져 있다. 인도의 현실을 가감없이 전달하면서도 그 배경을 이야기와 잘 버무려서 재미있는 작품으로 만들어냈다. 기왕 탐정단 결성한거 앞으로 이들의 활약이 펼쳐지는 시리즈로 나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