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빌론의 역사 - 홀연히 사라진 4천 년 역사의 위대한 문명도시를 다시 만나다 더숲히스토리 1
카렌 라드너 지음, 서경의 옮김, 유흥태 감수 / 더숲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빌론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뭔가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험한 느낌이 든다. 사실 고대에 큰 나라를 이루었던 지역인데 기독교 성경에서 부정적으로 기술한 것만 기억에 있고 예술의 여러 분야에서 악의 제국으로 묘사한 것도 있고 해서 음험한 기운까지 있었다. 하지만 바빌론은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위대한 곳이다.


바빌론은 오늘날의 이라크 지역에 있었던 고대 왕국이다. 왕국의 수도가 바빌론이었기에 도시 이름이기도 하고 지역 이름이기도 하고 왕국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라크 수도인 바그다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지만 이미 수 천년전에 바빌론이라는 강력한 나라가 있었던 것이다. 어쩌면 서구 문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지역라고도 볼 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많이 소개되지가 않았던 것 같다. 단편적인 사실만을 기술했는 것이 전부인데 이제 바빌론이 어떤 곳이고 어떤 역사를 가졌는지 개괄적이나마 알 수 있는 책이 발간이 되었다.


책은 바빌론의 시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그 유명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일어난 유크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 근처에서 일어났다. 이 지역은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면서 농경하기에 좋았기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여러 나라들이 일어났다. 바빌론은 그 틈바구니에서 큰 나라가 된 것이다. 비옥한 땅과 그 땅의 중요성 때문에 많은 이합집산이 있었고 그 중심에 바빌론이 있었다. 바빌론이 메소포타미아의 패자가 된 것은 함무라비 왕이다. 그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든 그 왕. 그는 탁월한 영도력으로 주위를 제압해서 바빌론이 우뚝서게 만들었다.


바빌론의 최고의 영광은 네부카드네자르 2세때였다. 그는 명실상부하게 제국을 만들었고 바빌론의 영향력으로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큰 성장을 했던때였다. 그 이후에 여러 나라들과의 경쟁속에서 때론 패배하고 때론 승리하면서 2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메소포타미아의 중요한 도시로 이어져왔다. 그러다가 알렉산더 대왕때 제국의 수도로 번영할 수 있었지만 그의 급서로 그 지위가 오래가지 못했고 그 후계들에서는 큰 관심을 갖지 못하고 점점 빛을 잃어하게 되었다.


바빌론에서는 특이한 것이 있는데 바빌론의 주신인 마르두크 신앙이다. 왕은 세습되는 것이 아니라 마르두크 신이 점지해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바빌론을 얻으려는 자는 꼭 마르두크신에게 머리를 조아려야 했다. 그러면 그가 바빌론을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이 신앙은 바빌론와 동일시할만큼 중요했다. 여러 지배자들이 마르두크 신전에 들러서 자신이 마르두크 신에게서 바빌론을 집할 허락을 받았음을 알려야 했다. 수 천 년 전 이런 제의식을 통해서 권위를 확장한 것이다. 


책은 바빌론이 어디에서 일어나서 어떻게 발전을 했고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오늘날 바그다드를 가리켜 바빌론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바빌론은 알렉산더 이후로 사라졌던 것이다. 그 이후에 전설로 남은 바빌론에 대해서 사람들은 관심을 버리지 않았다. 로마 황제 조차도 바빌론을 보고 싶어 했고 근대에 들어와서 고고학의 발달로 활발한 유물 유적의 발굴이 이루어졌다. 아쉽게도 바빌론 당대의 건축물은 남아 있지 않다. 많은 전쟁을 통해서 무너졌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그때는 건축 재료가 흙이었기 때문에 오래 갈 수가 없었던 것이다.


바빌론이 수 천년 동안 이어져 온 것은 단순히 군사적으로 강해서 그런 것이 아니다. 문화적 과학적으로 큰 발전이 있었기에 살아남아 있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메소포타미아는 비옥하지만 홍수가 잘 일어나서 그것을 막기 위한 여러가지 수리 시설이나 건물을 지어야 했는데 거기에 들어가는 수학이 발달했고 이것이 그리스의 천문학과 결합해서 더 크게 발달했다고 한다. 그밖에도 여러가지 학문과 기술이 발달해서 이것이 결국 서양의 문물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바빌론에 대해서 크게 아는 것이 없었는데 이 책 덕분에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을것 같았다.이 지역은 명성에 비해서 아직도 다 알려지지 않았다. 그 당시를 기록한 것이 쐐기문자인데 이것을 해독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유물 유적도 아직 다 발굴되지 못했다.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지역이라서 갈길이 멀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만으로도 엄청난 지역이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었다. 고대 중동의 역사에 대해서 그리고 바벨탑으로 상징되는 바빌론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