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365 - 주린이를 위한 1일 1페이지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주식 투자가 대세다. 금리가 낮은 탓에 은행 이자만으로는 큰 수익이 나지 않는데 주식은 적은 돈으로 시작해서 잘만하면 몇 달안에 목돈을 만들 수 있다고 해서 너도 나도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 문제는 묻지마 투자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많이 오른다고 해서 막 사는데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주식도 엄연히 돈을 잃을 수 있는 투자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잃을 수도 있는 것이다. 모르면 그냥 유망한 주식 사 놓고 장기적으로 관망하면 되는데 꼭 욕심을 부려서 탈인 것이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고 투자를 한다면 100전 100패다. 주식 박사라도 해도 꼭 성공한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 주식인데 아무리 그래도 뭐라도 좀 알아야 한다. 거기에 맞게 나온 책이 바로 이 책인것 같다. 아주 기본적인 주식 거래 이런것 빼고 주식에 관한 여러가지 기본 개념을 알기 쉽게 짧은 내용으로 이해하게 하는 내용인데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하루에 한장씩 읽으라고 하지만 몇장씩 읽어도 될 만큼 이해하기 좋게 적혀 있다.


일주일 단위로 설명하는데 월요일은 보통주와 우선주, 배당 등 투자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해설하고 있다. 주식차트 읽는 법도 정리하고 있어서 관련된 지식을 알고 싶으면 월요일만 읽어도 된다.

화요일은 국내외 경제 이슈를 알려준다.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주식 투자에도 밝아지는 법이다. 양적완화나 돈의 흐름등을 설명해주고 실물 경기와 주가와의 관계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수요일은 국내 거의 모든 업종의 분석 및 전망을 하고 있다. 업종별로 뭐가 유망하고 체크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목요일은 회계와 공시에 대해서 설명한다. 공시와 제무제표를 통해서 기업 경영의 속내를 들여다보고 상장이나 분할등을 통해서 주가 상승 포인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다.


금요일은 52개 업종을 대표하는 대장주를 선별해서 분석한다. 이를테면 삼성전자 같은 회사의 주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유명한 주식은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고 이름을 몰라도 유망한 회상의 주식이니까 알아두는게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말에도 공부해야 한다. 토요일에는 언택트 바이오쪽을 설명한다. 코로나 사태로 언택트 산업이 더 활발해지고 있어서 이쪽 산업에 대해서 눈여겨 둘 필요가 있다. 메타버스, 이커머스, 마이데이터, 핀테크 등 최근 부상하는 업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고 진단키트나 백신 등의 바이오 업체에 대해서도 공부해두면 낯설지 않을 것 같다. 일요일에는 미래 산업에 대한 이야기다. 수소경제나 배터리, 탄소중립 등 앞으로 발전할 산업에 대해서 익숙해지도록 한다.


각 개념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재무제표 하나만 제대로 설명할려면 책 한권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재무제표를 잘 본다고 해서 주식 투자를 잘 한다고 볼 수도 없다. 전반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있는 것이다. 아무리 회사가 탄탄하고 실적이 좋아도 코로나 같이 전 지구적인 큰 사건이 일어나면 당연히 주가는 떨어진다. 그렇기에 사회적인 상황도 잘 파악해야 하고 그것으로 투자 전략도 잘 세워야 하는 것이다. 여러 개념에 대해서 상세하지는 않아도 적어도 알아야 할 것은 알게 해준다. 전반적인 주식 투자에 대한 개념을 알게 하는 내용이라서 초보자들에게 좋다.


주식은 흐름을 잘 알아야 한다. 지금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흐름을 잘 알고 투자를 해야 성공한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주식의 기본과 함께 흐름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느끼게 해준다. 이 책 한 권으로 주식 공부가 완전하게 되지는 않는다. 이 책를 기본으로 더 확장해서 다른 상세한 책들까지 읽는다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