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 젖은 땅 - 스탈린과 히틀러 사이의 유럽 걸작 논픽션 22
티머시 스나이더 지음, 함규진 옮김 / 글항아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차 세계 대전은 역사학에서 파도 파도 또 연구할꺼리가 많은 사건이다. 인류 역사상 최악의 세계 대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은 나라가 관련되었고 너무 많은 사람이 죽었기 때문이다. 사실 1차 세계 대전이 있긴 했지만 그것은 그전에 있었던 큰 전쟁에서 전선이 좀 더 확장되었다고도 볼 수 있는데 진정한 의미에서 지구상 거의 모든 나라가 관련된 진짜 세계 대전이라면 역시 2차 대전이다. 삶과 죽음이 극명하게 갈린 이 전쟁이 어떻게 일어나고 전개가 되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었는지 어떻게 죽었는지 아는 것은 더 중요하다. 이런 끔찍한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는가를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나 중요하다고 여겼던 세계 대전에서 직접적인 전투가 아닌 '학살'에 의해서 수백만명이 죽어간 사실을 사람들은 많이 모른다. 아마 '홀로코스트'라는 말은 알 것이다. 유대인의 학살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도 수 많은 사람이 죽어갔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훨씬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다는 사실은 그리 알려지지 않았다. 학살을 저지른 사람들은 숨겼고 그것을 알아야 할 사람들은 학살의 일부만 알았다. 


그렇게 된 요인은 여러가지겠지만 그중에 하나가 전쟁 승전국인 소련이라는 사실때문이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소련의 스탈린. 독일은 패전국이었기에 히틀러가 저지른 사실이 훗날 알려졌지만 소련은 승전국이었고 패쇄적인 공산국가였기에 그 사실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 사실이 있었다는 것은 알았지만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희생되었는가는 바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다.


인류사 최악의 학살자로 히틀러를 꼽지만 그보다 더 했으면 더 했지 못하진 않은 인물로 스탈린을 들 수가 있다. 그가 소련을 통치한 이래로 수 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갔다. 전쟁도 아닌 자신의 권력을 위해서 몇명도 아닌 수백만명을 죽였던 것이다. 히틀러의 초기 집권 6년간에는 유대인들에게 '떠날' 선택을 줬다고 한다. 살아나갈 기회 자체는 준 것이다. 그러나 스탈린은 그런 것도 없었다. 이미 1933년부터 대규모 학살을 자행했다. 


그는 스탈린식 사회주의 산업화와 집단화를 추구한다는 이유로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을 숙청하고 죽이고 강제 이주를 시켰다. 그 와중에 수백만명을 굶어 죽게 만들었다. 스탈린의 집단화는 개인을 죽이는 정책이었기에 많은 농민들이 저항을 했고 스탈린은 그것을 죽음으로 대했다. 특히 우크라이나에서 수 많은 희생자가 나왔다. 히틀러에게 유대인 말살의 의지가 있었다면 스탈린에게는 우크라이나 박멸의 의지가 있었던 것인가. 


우크라이나가 대학살의 현장이 되었던 것은 대기근에 대한 책임을 우크라이나 농민들에게 지웠기 때문이었다. 그들이 굶주리게 된 것은 자신에 대한 배신으로 여겼고 그것에 대한 보복으로 대량 학살을 자행하게 된 것이다. 대체 이 해괴한 논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너무나 말도 안되는 이 논리로 수백만명이 굶어죽게 되었다. 


이 우크라이나에는 폴란드계가 많이 살고 있었는데 폴란드계는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에 버금가는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 독일과 소련 사이의 폴란드는 소련에게는 하나의 적으로 간주가 되었기에 소련 영토안의 폴란드인은 잠재적인 적국 병사나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폴란드 부농 박멸' 정책을 통해서 많은 폴란드인들 학살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은 '폴란드 군사 조직'을 통해서 소련에 반란을 일으킨다는 죄로 또 총살을 당한다. 그야말로 이중 삼중으로 '폴란드인'이라면 죽음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이것은 나중에 히틀러가 유대인에게 그대로 적용하게 된다.


1939년은 스탈린과 히틀러 이 두 미치광이가 악수를 나눈 해다. 바로 독소불가침조약이 체결된 것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폴란드에 큰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게 했다. 폴란드는 서방의 지원 약속을 받았지만 그것은 불안하고 약한 신용의 말잔치였음이 곧 드러나게 된다. 독일과 소련이 폴란드 양쪽에서 침공하면서 폴란드 영토를 분할 점령했기 때문이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두 학살자는 공동의 이익을 위한 협력자였다. 하지만 히틀러가 곧장 스탈린의 뒷통수를 치고 소련을 침공하면서 세계 전쟁은 확대된다. 이 와중에 폴란드에서는 수십만명이 또 학살된다. 그리고 독잍군은 소련 전쟁포로들과 포위한 레닌그라드 시민들을 굶겨서 400만명 이상을 죽였다. 또한 독일이 점령한 동부 유럽의 유대인들 540만명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죽였다.


그야말로 스탈린과 히틀러는 인류사 최악의 학살 전쟁을 벌인 것이다. 이들이 저지른 잔학 행위는 하나의 땅에서 하나의 시대에 벌어졌고 그것은 '블러드랜드'라고 불린다. 이 블러드랜드는 대략 폴란드 중부에서 러시아 서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발트연안국에 이르는데 독일과 소련의 중간지대에 해당한다. 여기에 살던 수많은 사람들은 히틀러와 스탈린의 광기에 의해 희생들 당했건 것이다.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폴란드인이라는 이유로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으로 등등 전혀 이유같지 않은 이유로 대량 학살을 당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났지만 이런 대학살에 대한 진실은 금방 드러나지 않았다. 유대인 학살에 대한 진실이 밝혀진 것은 겨우 7~80년대이다. 하지만 그것은 서방쪽의 자료일뿐이다. 유대인은 서유럽에서만 산 것이 아니라 소련을 포함한 동유럽에서도 많이 살았고 거기서 수백만명이 죽었다. 그 자료가 누락이 된 것이다. 게다가 비유대인도 수백만명이 학살을 당했다. 스탈린이 죽은 이후에도 소련의 폐쇄적인 정책은 그대로 이어갔고 스탈린의 학살이 드러나지 않았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죽었던 블러드랜드는 대부분 공산국가에 소련의 영향력이 있었다. 인류사 최악의 학살극에 대한 진실이 알려지기는 힘들었던 것이다.


히틀러의 나치주의와 스탈린의 공산주의는 각각 극우와 극좌를 대표하는데 극과 극이 통한다는 것을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그들의 이념에서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민주주의 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이 이들에게는 없었던 것이다. 전체를 위해서 개인 한 명쯤은 없어도 되었고 그것이 수백만이 되었다고 해도 과감하게 제거할 수 있는. 이 극우와 극좌가 동시에 출연했다는 것이 천 만명이 넘게 학살당하게 되는 비극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지은이는 차분하게 이 대학살을 조명한다. 방대한 자료를 차근차근 끼워 맞춰서 그 끔찍한 시대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낸다 그동안 2차 세계 대전에 대해서 많은 책들이 나왔지만 그 시대에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전쟁과 관련 없이' 죽었는 것에 대해서는 밝히는 책이 거의 없었다. 이제 이 책으로 인해 2차 세계 대전의 함몰된 한쪽을 복원한다는 의미와 함께 잊혀져서는 안되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할 기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은 그리 어렵지 않게 잘 읽히는 편이긴 한데 2차 세계 대전 당시 소련과 독일, 스탈린과 히틀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이해가 쉽다.승자에 대한 역사도 역사지만 관심을 덜 가지는 '죽어간 사람들'에 대한 역사도 역사다. 승자와 피해자 모두를 봐야 진정으로 역사를 보는 것이 아닐까. 대담하면서도 묵직한 충격을 주는 대역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