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사 - 볼가강에서 몽골까지
피터 B. 골든 지음, 이주엽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는 옛 고구려땅에 대한 향수가 있다. 저 드넓은 만주 벌판을 누비던 그 때를. 고구려를 이은 발해가 멸망하고 나서는 만주는 우리 역사에서 꿈으로만 남게 되었다. 이제는 통일이 되어서 러시아와 연결된 시베리아 횡단 열차나 타보고 싶어 한다. 그만큼 대륙의 저 편에 대한 오래된 기억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 유럽과 아시아를 거친 유라시아 지역은 우리에게도 기억이 되지만 수 많은 국가와 민족이 명멸한 복잡한 역사를 가진 곳이다. 지금도 정정이 불안해서 여러가지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도대체 이 중앙아시아 지역은 어떤 곳이기에 수천 수백년동안 수 많은 사람들이 있어왔을까. 아주 비옥한 땅이라고 하기는 어려운 어떻게 보면 정주하고 살기에는 힘든 땅이었지만 이 땅을 지배하기 위해서 수 많은 나라들이 있어왔다. 그중에서는 우리나라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나라들이 있다. 그래서 어떤 나라들이 이 중앙아시아에 있었는가는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역사를 봐도 그동안 유럽이나 미국사,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는 중시되고 많이 소개가 되었지만 중앙아시아사는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사실 유럽과 아시아에 큰 영향을 끼친 나라들이 많았던 곳이 중앙아시아인데 역사를 오롯이 본다는 의미에서도 이 지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중앙아시아의 역사는 사실 연구하기가 쉽지 않다. 이 곳에 있던 나라들이 강력하게 수백년동안 존속한 것이 아니라 자주 교체되고 이동했기 때문에 그 근원을 알기가 쉽지 않고 대부분 유목국가였기에 정주국가의 역사보다는 남아 있는 유물 유적이 적은 편이라서 더 알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도 수세기 동안 많은 학자들의 연구로 인해서 전체적인 맥락을 알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책이 그 방대한 연구 성과를 적절하게 소개하는 책이다.


먼저 책은 지구상의 지리적으로 중앙아시아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곳은 광활한 지역이지만 역사적으로는 고정된 기간이 적었다. 그것은 사람이 편하게 살기는 어려운 척박한 환경이었기에 어느 한 나라의 영토로 존속하기는 힘들었던 것이다. 책은 이 지역의 지리와 환경,민족, 언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크게 투르크-몽골계와 이란계의 주민들이 이 지역의 주역이었고 그것은 계속해서 이어진다.


초기 중앙아시아사의 중요한 주인공은 흉노다. 흉노는 중앙아시아를 주름잡던 제국이었고 당시 최강이었던 중국 한나라를 지속적으로 위협했던 나라였다. 처음에 한나라는 흉노에게 여러가지 공물을 주면서 평화적으로 공존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한 무제때 본격적으로 정벌하기로 했고 수년에 걸친 고생끝에 흉노를 벌하는데 성공한다. 이때 장건의 활약으로 중국과 서역과의 연결 통로가 생기고 인류사에 동과 서가 교류를 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된다. 


흉노는 한나라와의 싸움에서 패했지만 그 잔여 무리들이 서쪽으로 도망치면서 다른 유목 민족과 합쳐저 훈이 된다. 흉노가 곧 훈이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훈의 형성에 흉노의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이 된다. 이 훈은 유럽에 큰 변혁을 일으킨다. 여러 민족의 연쇄 이동으로 각 지역의 영역이 변경되고 로마의 역사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강력한 흉노 이후에 크게 화합하지 못했던 유목민들은 돌궐에 와서 또 다시 제국을 이룩하게 된다. 돌궐은 우리의 역사에서 고구려와 밀접한 관계가 있던 나라로 기록된다. 수와 당이라는 최강의 국가와 맞닥뜨리게 된 고구려가 승리를 하게 된 것은 돌궐이 배후에서 위협했는 것도 한 요인이 된다. 중국의 왼쪽과 위쪽에서 돌궐이, 오른쪽에는 고구려가 협공하는 형식이 되어서 당시 중국에는 큰 위협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돌궐도 오래 가지 않고 내분이 일어나서 동과 서로 갈라지게 되고 이 불안은 고구려에게도 악재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강력하게 일어서기는 했으나 그리 오래가지 않던 중앙아시아의 통일 국가들은 인류 역사상 전무후무한 대제국을 성립하게 된다. 바로 몽골이다. 당시 분열된 부족들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시도는 몽골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그러나 몽골이 결국 최후의 승자가 되는데 여러가지 행운도 따랐지만 그것은 우수한 인물들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칭기스칸은 이 제국을 건설한 최고의 전략가이다. 그 자신이 수 많은 역경을 딛고 일어났고 이름만으로도 주위 소수 부족들을 압도했다. 칭기스칸의 뒤를 이은 후손들의 활약으로 몽골은 동으로는 중국과 고려, 서쪽으로는 유럽에 이르는 그야말로 인류 역사상 최고의 판도를 이룩하는 초대제국을 이룩하게 된다.


제국이라고 불리는 여러 왕조 중에서 몽골만큼 유럽과 아시아를 아우르는 광대한 영토를 가진 국가는 그전에도 그이후에도 없다. 몽골의 유럽 정벌이 멈춘 것이 칭키스칸을 비롯한 몽골의 군주가 죽었기 때문에 군사를 철군하면서였는데 만일 그런일이 없었다면 과연 몽골을 막을 국가는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야말로 군사적인 능력으로는 지구상 최강이었던 것이다.


로마도 제국이 커지면서 통일된 국가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서 동서로 나뉘어졌듯이 몽골도 통합된 국가로 오래 갈 수가 없었다. 칭기스칸이 죽고 난 이후 그의 지위를 이어받은 후계자가 이어지긴 했지만 그는 자손이 너무 많았고 그 자손들은 욕심을 숨기려 하지 않았다. 게다가 나누어줄 땅은 너무나 넓었고. 결국 여러 분쟁을 통해서 통일된 몽골은 여러 국가로 갈라지게 되고 훗날 몽골 제국은 무너지게 된다. 책은 그 과정을 잘 알려주면서 몽골 제국의 등장으로 인해 서양과 동양의 교류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게 되고 바닷길은 물론 육로로도 큰 길이 생기는 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몽골 이후에 중앙아시아는 유럽 그중에서도 러시아의 팽창과 중국 청나라의 확장으로 점차 이 두나라의 영향권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청이 망하고 중국이 분열되었을때 중앙아시아는 열강들의 각축장이 되고 연이은 세계 대전의 여파로 대부분 공산화가 되어서 소비에트 연방이 된다. 그것이 소련이 무너지면서 각 나라가 독립이 되고 오늘날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책은 그야말로 수백년의 역사를 한번에 느끼게 해 준다. 너무나 광대한 지역이고 오래된 역사이기에 수 많은 나라들이 등장해서 한번 읽어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우리에게 익숙한 나라들은 잘 알지만 처음 듣는 나라들도 많고 헷갈리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두세번 정독하다보면 전체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게 된다.


책을 읽다보면 저 엄청난 지역이 상상이 되면서 웅장해지는 느낌도 든다. 이 커다란 지역을 지배했던 민족들, 국가들..아직도 잠들어있을 이 지역의 역사가 더 발굴이 되어서 비어있는 인류사의 퍼즐이 채워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