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 전집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2
이솝 지음, 아서 래컴 그림,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 우화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잘 없을 것이다. 내가 어렸을때 쉽게 접하는 이야기였는데 이미 그 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힌 책이다. 어렸을때는 그냥 어린이를 위한 동화인지 알았는데 커서 보니 어린이를 위한다기 보다는 어른을 위한 뼈있는 우화였다. 그런데 그 내용이 쉽고 짧으면서도 은근하게 주는 교훈이 있어서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것 같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원전에서 번역한 것이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판에서 중역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은 그리스 원작에서 번역을 했기에 그 가치가 더 있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유명 삽화가들의 삽화를 같이 수록을 해서 이야기의 의미를 더 쉽게 파악하게 하고 있다.


이솝은 고대 그리스 시대의 우화 작가로 그가 직접 책을 지은 것이 아니라 구전 되어 온 것을 여러 명의 사람들이 엮은 것이다. 생몰 연대는 알 수 없지만 그의 이야기가 간결하면서도 교훈적인 내용이 많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았다. 그 유명한 철학자 소크라테스부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유명인들에게 인용되었고 권장 되었다. 이야기가 쉬우면서도 교훈적이기에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읽게 한 것이다.


이솝이 지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어서 이 우화시리즈는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엮어졌는데 이 책은 1927년에 에밀 샹브리가 간행한 것인데 이 책에는 그리스어 원문과 프랑스어 번역본이 같이 배열되어 있는데 여기의 이야기는 그동안 전해져온 이야기 중에서 가장 원형이 잘 보존된 이야기라고 한다. 아마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이솝 이야기가 이 책에 실려있다고 볼 수 있겠다.


책은 358편의 이야기가 실려있는데 간결한 내용이라서 금방 보게 된다. 어렸을 때 읽었던 내용이 다시 생각나기도 하지만 새롭게 알게 된 내용도 많았다.

기억나는 몇 편의 이야기중의 하나는 '해와 개구리들' 이라는 내용이다. 해가 결혼을 하게 되자 모두들 기뻐하는데 개구리들이 아무 생각없이 기뻐하자 그것이 왜 기뻐할 일이냐고 힐난하는 내용이다. 해가 결혼을 해서 또 다른 해가 생기면 그만큼 자기들의 고통이 심해질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결코 기뻐할 일이 아닌데 즐거워하는 지각없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으로 오늘날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우리가 잘 아는 토끼와 거북이도 짧은 글을 통해서 재능이 아니라 노력이 중요함을 느끼게 한다. 이 우화는 세계 곳곳에 비슷한 이야기가 있는 것으로 봐서 사람들의 이동에 의해서 여기저기로 퍼졌음을 알 수 있다. 이야기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해서 나오는 이야기가 많은데 당대 그리스 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빗대어 이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 생각 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수 천년 전의 그 시대 사람들의 행동이 지금에 와서도 통하는 것을 보면 웃음이 나온다.


책은 쉽게 쉽게 잘 읽힌다. 원래 어른용이긴 해도 아이들이 읽어도 좋을 정도로 쉽게 쓰여진 데다가 각 이야기의 분량도 짧아서 한 권도 금방 다 읽었다. 이아기는 짧지만 그 속의 교훈은 깊은 뜻을 담고 있어서 여운이 남는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그 뜻을 이야기 해 보는 것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