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제2차 세계대전 - 학살과 파괴, 새로운 질서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세계대전 2
A. J. P. 테일러 지음, 유영수 옮김 / 페이퍼로드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나라가 전쟁에 휘말린 대전은 제2차 세계 대전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세계 대전도 있지만 그것은 주로 대서양 유럽쪽에서 일어난 사건이고 2차 대전은 유럽과 미대륙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장소에서 일어났기에 역사상 진정한 세계 대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이 전쟁이 이후에 역사에 끼친 영향은 엄청나고 특히 우리는 2차 대전의 결과가 광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맞은 만큼 중요한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전쟁에 관련된 책도 많은데 이번에 나온 책은 좀 더 정치적인 상황면에서 전쟁이 어떻게 일어나고 전개되었는가를 알 수 있게 하는 책이라서 이채롭다.


전쟁의 원흉은 물론 독일이다. 독일은 1차와 2차 모든 전쟁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그런데 1차는 몰라도 2차는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것은 1차의 결과로 독일이 재무장해서 2차로 이어진 것이다. 독일이 재무장한다? 1차 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은 군사력이 엄격하게 통제되었다. 겨우 국방 자위 수준이었지 전쟁할 만한 수준의 군대를 보유 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엄청난 배상금을 물게 되고 그것을 당시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은 감당할 능력이 없었다. 거기에 미국발 대공황이 세계를 휩쓸게 되면서 독일 사회는 극단적인 주장이 난무하게 되었다. 그 중에 히틀러가 있었던 것이다. 


히틀러는 제정신이 아니었지만 한 가지 비상한 능력이 있었으니 그것은 선동력이었다. 피폐해지고 자존감이 무너진 독일 국민들을 달콤한 말로 선동하면서 점차 히틀러와 나치만을 추종하게 만들었다. 군대를 재무장시키고 일사분란한 파시즘 국가로 보이게 한 것은 주위 나라들을 겁먹게 하기에 충분했다. 당시 1차 대전의 산물로 국제 연맹이란 기구가 만들어졌는데 이곳을 통해서 긴장 완화를 하려고 했지만 히틀러는 가볍게 무시를 했다. 그러던 중에 히틀러는 잃어버린 영토를 돌려달라고 협박을 했고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 영국과 프랑스는 그것을 들어주게 된다.


사실 히틀러가 체코의 영토를 빼앗을때만 해도 그들의 전력이 영국이나 프랑스를 압도할 정도는 아니었다. 하지만 그들의 전력은 비효율적으로 분산되어 있었고 특히 프랑스는 마지노선에 의지하고 있은 반면 독일은 전력을 모았고 적절하게 구사를 했다. 히틀러는 평화를 원한다는 사탕발림으로 유럽의 평화세력을 기만하고 뒷통수를 거하게 때린 것이다.


히틀러는 나폴레옹도 못한 속도와 힘으로 전 유럽을 석권했다. 여러지역을 보호령으로 두고 직접통치하기도 하고 프랑스처럼 괴뢰정부를 세우거나 총독을 보내기도 하면서 유럽을 독일 제국 아래에 무릎 끓였다. 그가 그 정도에서 욕심을 거두었으면 유럽이 자유를 되찾는데 더 큰 시간과 희생을 치루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나폴레옹과 똑같은 욕심을 부렸으니 그것은 동쪽의 러시아였다. 러시아를 굴복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여겼다. 당시 소련과 불가침 조약을 맺었는데도. 물론 러시아는 지고 지고 또 졌다. 하지만 히틀러는 생각 못 했다. 소련의 영토는 광대했고 스탈린은 자신이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 수백만 인민의 목숨을 치룰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 못 했던 것이다.


후퇴만 하던 소련이 연합국의 지원을 받으면서 서서히 반격을 하고 미국이 물자 지원에서 참전으로 돌아서면서 독일은 힘을 잃기 시작했다. 독일에 점령당한 각 나라도 저항을 하면서 점차 전쟁의 방향이 바뀌기 시작했고 결국 히틀러는 파멸에 이르게 된다.


책은 각 나라의 정치적인 사정과 함께 복잡하게 얽힌 이해들을 전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당시의 상황을 이야기 해 주고 있다. 독일이 전쟁 초기의 영리한 정책을 전쟁 후반까지 가져갔다면 전쟁은 쉽지 않았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반면에 영국이나 프랑스도 전력을 효율적으로 썼다면 어쩌면 히틀러의 준동 자체를 막았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2차 대전의 결과는 독일의 패망과 함께 미국과 소련이 세계를 양분하는 세력으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두 대국이 세계사에 전면으로 나서게 되는데 그들이 만든 냉전이 끝나기는 반세기가 더 흘러야했다. 우리는 2차 대전에서 한편에 붙은 독일과 일본이 망하면서 긴 식민지를 청산하게 되었지만 냉전의 최전선에 몰리면서 동족 상잔의 전쟁과 함께 남북 분단으로 오늘날까지 고통받게 된 것을 보면 이 전쟁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이 크다.


책은 많은 지도나 사진을 실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잘 쓰여졌다. 전쟁의 기원과 전개 과정이 잘 나타나 있고 주된 전쟁 국가 뿐만 아니라 영향을 받은 여러 나라들의 상황도 잘 알려주고 있어서 이해를 돕고 있다. 아쉬운 것은 글 자체는 어렵게 번역이 된 것은 아니지만 전문 번역가가 아니어서 그런지 딱딱한 느낌이 든다. 전투 하나 하나를 설명하는 아주 세밀한 전쟁사는 아니지만 2차 세계 대전이 어떻게 흘러가고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전체적으로 알기에는 이 한 권으로 괜찮은 생각이 든다.


본 서평은 부흥 까페 서평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197891)에 응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