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7 - 1941-1945 밤이 길더니… 먼동이 튼다, 완결 (박시백의 일제강점기 역사만화) 35년 시리즈 7
박시백 지음 / 비아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대법원의 징용 판결로 인한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수 개월동안 우리는 큰 불편을 겪었다. 일본의 비상식적인 조치에 우리 나름의 대응을 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고 오히려 일본 기업들이 매출 감소 등의 피해를 입었는데 이 사태는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 다국적으로 협력을 통한 무역이 대세인 이 시점에서 일본의 조치는 반세계적 반무역적이다. 그들이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징용 판결과 무관하다고 말하지만 아무도 그것을 믿지 않는다. 일제가 패망하고 광복이 된지 75년이 지났지만 일제의 망령이 아직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자신들이 저지른 일을 아직도 반성하지 않고 호시탐탐 군국화의 기회만 노리고 있다. 우리가 조선이 아니고 지금의 국력은 일본의 침략을 용인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미국의 묵인하에 갈수록 군사력을 키우고 있다. 전쟁을 생각하고 싶지도 않지만 일본 군사력의 화살표는 어디로 향하겠는가. 혹시 일어날지 모를 그때를 대비해서 우리는 지난 시절 35년의 기억을 극복해야 한다.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때를 알아야 하고 그때의 치욕을 기억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35년 시리즈는 지난 시절을 기억하기 위한 교재로 알맞는 책이다. 


드디어 이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책이 나왔다. 1941년부터 광복이 되는 45년까지다. 이 시기는 광복의 기쁨도 있지만 그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당했나 하는 슬픔도 있다. 일제는 중일 전쟁을 일으켜서 초기에 성과를 얻었지만 중국의 예상외로 강한 저항에 전선은 고착되고 있었다. 게다가 중국은 좌우 합작으로 일제에 대한 공세를 지속하고 있었기에 점점 중국 전선이 심상치않게 돌아가고 있었다. 


그때 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면서 아시아에 대한 영국과 프랑스의 관심이 떨어진 틈을 타서 동남아시아로 침략을 가속시킨다. 이것은 미국의 이익에 대한 위협이 되었고 미국과 일제와의 사이는 벌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진주만 공습으로 미국과 전면전이 일어났고 초기의 불리함을 딛고 미국은 일본을 제압하기 시작한다. 


초기때 일본이 승전한 것은 맞다. 중국이 분열된 틈을 타서 만주를 집어삼키고 결국 중일 전쟁을 일으키면서 승전을 했던 것이다. 무력의 공백이 있던 동남아시아에서도 비교적 어렵지 않게 중요지점을 점령했다. 게다가 미국의 진주만을 쑥대밭으로 만들면서 곧 일본 천하가 될 듯이 난리가 났었다. 그러나 그것은 초기의 짧은 시간뿐이었고 곧 미국이 엄청난 화력으로 일본을 꺾기 시작했다. 일본은 자신들의 패전을 숨기기 위해서 그저 승전 소식만 날조 조작해서 내보내기 시작했고 그것에 속은 국내의 민족주의자들은 속속들이 친일로 전향했던 것이다.


목숨을 걸고 독립 운동을 하던 독립 운동가들은 전쟁이 우리의 광복을 이끌어낼 기회로 봤지만 국내에서 안온하게 저항을 하던 사람들은 일제의 선전에 속아서 독립을 포기하고 민족 반역자가 되었는데 소극적인 친일파가 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일제의 주장을 선전하고 그들에게 협력을 했던 것이다. 책에서는 마지막권인만큼 친일 인사들이 어떤 짓을 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아는 사람은 알만한 적극적인 친일을 한 사람들은 정치계, 문화계, 종교계 등 전 분야에 걸쳐서 있었다. 우리가 잘 아는 최남선이나 이광수는 물론이고 최린, 윤치호같은 명망가도 있었고 행정가, 구한말 관리 출신 등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다. 신사참배는 하나님의 모독이라고 했던 기독교계도 일부 목사들이 처형되고 나서 많은 부분 돌아섰다. 이들이 조선의 독립에 대해 좌절감을 느꼈다고 해도 그런식으로 적극적인 역적질을 해서는 안되었다.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은 한푼 두푼 모으고 목숨을 바쳐 독립 운동을 할때 가진 자들의 이런 변절은 여러모로 분개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일제가 패망의 길로 들어서고 있을 때 우리 독립 운동 세력은 일본과의 마지막 한판을 준비하고 있었다. 전쟁에 한 발을 들여놔야 나중에 광복의 순간에 우리의 주장을 강력하게 할 수가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광복군도 창설하고 김원봉의 좌파 독립 세력도 합류하고 외교적으로도 세계 여러나라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노력했던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국내 진공 작전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전쟁에 나설려고 했으나 일제가 항복하는 바람에 무산되고 말았다.


일제가 분단이 되었어야 하는데 소련의 참전으로 우리가 대신 남북으로 분단이 되었고 광복 후의 혼란속에 여러 위인들이 죽고 6.25 동란으로 수 많은 사람이 죽고 말았다. 그때 처리 하지 못한 일제 청산이 오늘날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일제 자체가 얼마나 우리 민족에게 큰 시련을 남겼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일제 시대를 다 알기는 어렵다. 난세에 인물이 난다고 독립 운동가들도 많이 있고 민족 반역자들도 많다. 그들을 다 알기는 어렵지만 어떤 인물들이 있었는가를 지금보다는 더 많이 알 필요가 있는데 거기로 인도하는 안내서로써 이 책만큼의 책도 없는 것 같다. 만화라는 수단으로 내용을 보니 더 눈에 잘 들어오고 흡입력이 있다. 술술 읽으면서 일제 시대는 어떠했는가를 그냥 느끼기만 해도 좋을 것 같다.



본 서평은 부흥 까페 서평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197151)에 응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