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기담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상화 지음 / 노마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아두면 잘난 척 하기 딱 좋은' 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시리즈, 부제가 딱 들어맞는 시리즈다. 깊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으면서 흥미 있는 내용을 엄선한 책이라서 어디 가서 말 그대로 조금 알고 있으면 분위기를 재미있게 이끌 수 있겠다 싶다. 물론 기억을 잘 해야겠지만.


이번에 나온 책은 '설화와 기담사전'이다. 제목은 사전이지만 그냥 동서양의 옛날 이야기 중에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을 골라서 전개 시키고 있다. 설화와 기담이라는 것은 일종의 '판타지'이다. 고단한 현실 생활을 상상을 통해서 대리 만족하는 것이다. 상상속 에서는 내가 영웅이 되기도 하고 내가 못한 것들도 거뜬히 하며 온갖 마음 먹은 대로 할 수가 있다. 일종의 공상인데 이 상상을 그럴싸한 이야기로 만들어서 내려오는 것이 바로 설화나 기담이다.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옛날 이야기인데 우리가 어릴 때 할머니한테 듣던 그런 이야기, 그래서 재미있으면서도 인상적인 그 이야기들이다.


책은 먼저 신화와 전설에서 여러 나라의 창세 신화를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 도깨비의 시조라는 치우에 대한 내용이 흥미롭다. 전쟁의 신으로 동이족의 상징인데 이 동이족이 옛 우리 민족이라고 해서 우리와 관련된 신화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피그말리온의 신화를 보면 지극하고 숭고한 사랑은 결국 이루어진다는 이야기인데 오늘날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두번째는 영물과 괴물, 요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불가사리나 피닉스 스핑크스등 많이 들어본 영물들이 등장하는데 동양의 용과 서양의 용을 설명한 부분이 재미있었다. 동양의 용은 인간들을 위해서 여러가지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대상인데 용과 관련된 여러가지 용어들이 있다. 용은 왕을 상징하고 영험한 대상이라서 아무나 쓸수가 없었다. 반면에 서양의 용은 인간을 괴롭히는 안 좋은 이미지가 있다. 중세 기사가 용을 물리치러 가는 문학 작품도 있을 정도로 서양에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다.


괴담과 기담편에서 '아킬레우스와 아킬레스건'이 특별히 흥미로왔다. 우리가 잘 아는 아킬레스건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하는데 고대 그리스 시대 도시국가간의 전쟁인 '트로이 전쟁'이 주된 배경이다. 그리스 연합군의 최고 전사인 아킬레우스는 불사신의 능력을 가졌지만 딱 한 부위인 아킬레스건이 유일한 약점이었다. 그의 활약으로 그리스군은 승승장구했지만 아킬레스건에 화살을 맞아서 죽음으로써 그 반대가 되었다. 그것을 그 유명한 '트로이 목마'를 이용해서 다시 뒤집는다는 이야기다. 신화와 전설이 뒤섞인 재미있는 이야기이지만 실제로는 트로이를 정복해서 그리스 세계의 제왕이 되고자 하는 그리스 아가멤논왕의 야욕 때문에 벌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이야기는 많은 문학 작품을 통해 재생산 되고 확산된 서양 문화의 중심 되는 소재 중에 하나다. 


책은 그밖에 믿기 어려운 사실들을 통해서 13일의 금요일, 숫자 666의 진실 등 우리가 흥미 있어 하고 궁금했던 것들의 유래에 대해서 재미있게 잘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승과 저승편에서 저세상에 존재한다는 여러 대상들을 통해서 당대 사람들의 세계관을 엿보게 한다.


사실 전세계에 전승되어 온 설화나 기담은 무척 많다. 이 책에서는 보편적이면서 잘 알려지고 재미있는 것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비슷 비슷한 내용도 많아서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아는 '척' 할수 있을 것 같다. 시리즈 중에서 제일 재미있게 읽었던 책인데 부담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옛날 이야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