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첩보전 2 - 안개에 잠긴 형주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 살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에서 가장 클라이막스는 어디일까. 보통 적벽대전을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일리있는 말이다. 적벽대전을 통해서 위가 대패하면서 오와 촉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고 이야기 자체가 흥미롭고 재미있는 구석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삼국지의 최고 중요한 순간은 바로 관우의 죽음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위촉오 세 나라의 군주는 다들 나름의 이야기가 있고 또 나름 영웅들이긴 한데 밑바닥에서부터 올라온 유비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다. 결과적으로 조조를 무너뜨리지도 못하고 결국 조조의 후신에 의해서 촉이 멸망하긴 하지만 유비,관우,장비 이 세 사람에 심정적으로 동조하는 면이 많은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형주를 홀로 지키다가 결국 오나라에 의해 죽게 되는 관우 부분이 삼국지 통틀어서 제일 슬프고 중심되는 부분이다. 어떤 사람은 관우의 죽음과 함께 이성을 잃은 장비와 유비의 모습으로 인해서 더 이상 안 읽는다고 하는데 실제로 촉나라 전력의 큰 부분을 차지하던 형주를 잃음으로써 촉한은 성장 가능성을 잃어버리고 그저 수성의 위치만 있을수 밖에 없었다. 


형주는 오나라로 진출하기에도 좋았고 위를 공격하기에도 좋았던 지리적으로도 요충지였고 생산물자도 풍부하고 그것을 옮기기에도 좋은 전략지였기에 그것을 잃은 것은 큰 손실이었던 것이다. 무엇보다 한날 한시에 죽자고 맹세한 유비,관우,장비 세 사람의 운명이 이것으로 끝나게 되는거나 마찬가지여서 형주 관우의 이야기가 삼국지 최고의 중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부에서 정군산 전투의 패배로 귀신첩자인 '한선'을 잡기 위해서 전력을 기울인 위. 당시 각국에는 정보기관이 있었으니 위에는 진주조, 촉에는 군의사, 오에는 해번영이라고 불렸다. 이들이 한선의 정체를 밝힐려고 무척이나 애를 썼으나 그 행방을 알 수는 없었다. 그 와중에 위의 진주조에서 활약했던 '가일'은 위나라에서 죽을 운명이었으나 뜻밖에 한선의 도움으로 오나라로 오게 된다. 자신이 잡으려고 했던 상대에게서 구원이라. 그러나 가일은 해번영으로 와서 새로운 삶을 살기로 하지만 적국의 첩보원이었던 가일에게 어딘지 싸늘한 느낌이다.


그러던 와중에 오나라 내부의 암투가 있게 되고 우여곡절끝에 가일은 형주로 가게 된다. 거기에서 오나라 장수 감녕의 암살 사건과 관련해서 조사를 벌이다가 일이 발생하면서 간자로 찍혀서 또 도망자의 신세가 된다. 그리고 형주를 둘러싸는 짙은 암흑의 구름. 오나라 손권의 형주에 대한 야심이 펼쳐지게 되고 관우는 혼자서 대적을 맞이하게 된다. 이 상황의 배후에 한선이 자리잡고 있고...과연 한선은 누구의 편이며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삼국지의 이야기에 실제로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접목하고 큰 설명없이 지나갔던 여러 배경들을 상세하고 치밀하게 복원함으로써 삼국지와는 또다른 결의 재미를 주는 책이다. 역사적인 내용이라서 역사 소설이면서 첩보의 이야기를 담아서 첩보 소설이기도 하다. 그리고 궁극적인 주인공인 '한선'을 쫓는 이야기라서 미스터리 소설이기도 하다. 삼국지라는 것과 관련없이 삼국시대가 배경인 미스터리 첩보물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하다. 


삼국지에서 큰 전투 위주로 넘어가서 상세한 전개 과정이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그런 전투가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전개가 되는지 잘 알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었다. 아무래도 삼국시대가 배경이고 삼국지 이야기가 주요 내용인 책이라서 삼국지를 아는 사람이 읽으면 더 흥미롭게 읽을 책이다. 삼국지를 이렇게도 해석해서 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재미있게 읽을 새로운 스타일의 삼국지다. 과연 '한선'의 정체는 밝혀질까. 뒷 편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