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첩보전 1 - 정군산 암투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 살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시대 구분에서 삼국의 쟁패를 다룬 삼국의 역사는 큰 부분이 아니다. 삼국 시대라고 하지도 않고 그냥 위진남북조 시대라고 한다. 그 시기가 짧았고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일이 있었던 것도 아니라서 위상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얼마 안되는 기간 위촉오의 삼국 간의 이야기는 삼국지연의라는 소설을 통해서 수 백년을 이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불멸의 이야기가 되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말하는 삼국지 바로 그 삼국지다.


이 소설에는 인간의 희노애락이 절절하게 잘 표현되면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재미도 있지만 많은 교훈을 준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삼국지를 분석하는 여러 책들이 있고 이것을 바탕으로 게임이나 만화 등으로 관련된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그야말로 콘텐츠의 원천인 셈이다. 이미 삼국지를 여러 각도에서 보는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기존의 유비를 중점으로 하는 책과 달리 조조를 정통으로 삼는 책도 나왔고 중요 인물 별로 주인공 삼아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책들도 있다. 이번에 나온 책은 삼국지를 하나의 거대한 책략의 장으로 설정하고 그 속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첩보전을 그린 소설이다.


제목처럼 삼국간에 서로를 염탐하고 공작을 펼치는 첩보전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있는데 신선한 느낌이 든다. 사실 첩보전이라는 것이 오늘날에 발달한 것이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그 개념이 있었던 것이다. 삼국 시대보다 더 오래전인 춘추 전국 시대에 활약했던 책략가 손무는 그의 유명한 책인 손자병법에서 간자 즉 간첩을 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것을 통해서 적의 단점을 간파해서 우월한 지위를 가져서 상대방과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것을 목표로 했다. 적을 알면 언제라도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삼국 시대에도 치열한 첩보전이 벌어졌으리라는 것은 상상 할 수가 있다. 이야기는 그것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1권에서는 정군산전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가 된다. 정군산전투는 삼국시대 초기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전투다. 간신히 촉한을 세웠지만 아직 기반이 튼튼하지 않던 촉에게 이 전투의 승리는 촉이 스스로 일어설 시간을 벌어준 전투였다. 당시 승리의 행방은 위에게 더 있었다. 막강한 국력의 위였고 무엇보다 하우연이라는 맹장이 이끌고 있었기에 아무리 신예의 촉한이라고 해도 하우연의 위군을 이기기는 힘들어 보였다.


그러나 그런 하우연이 대패했다. 그것도 하우연이 힘 한번 못써보고 졌고 게다가 그 자신이 죽고 말았다. 이 정도면 위에게는 큰 타격이었다. 그렇다면 촉군이 그렇게나 강했을까. 촉이 약한건 아니었지만 이렇게나 위가 무기력하게 패한 정도는 아니었는데 모든 면에서 완패하고 말았다. 그 이유는 위의 전력이 고스란히 노출이 되어서 군사가 어디에 어떻게 배치되고 어느 부분이 약하며 어떻게 군이 전개가 될 것인가를 촉이 다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손바닥안에 훤히 들여다보고 공격을 하는데 이길 재간이 있을까.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한선'이라는 존재 때문이었다. 그는 삼국 어디에서 속하지 않고 독자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었는데 그의 촉수가 뻗어있지 않은 부분이 없었다. 그는 과연 누구의 편일런지. 삼국 시대의 이야기 전개와 결말을 아는 삼국지팬으로써 정말 그가 어떻게 활동을 하게 되고 또 역사적 사실에 얼마나 부합하게 될지 흥미로왔다. 한선이 삼국을 좌지우지 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삼국의 향배를 가로지르는 사건에는 첩보가 있었고 그 첩보를 배경으로 제대로 대응했는 나라가 승리했을 것이다. 그런만큼 한선이 어디까지 침투가 되고 이 비밀에 쌓인 조직을 어떻게 추적하는지가 이야기의 핵심이었다. 


이야기는 재미있다. 방대한 삼국지 이야기 중에서 중요 사건에서 어떤 첩보전이 오갔는지 그것을 바탕으로 사건이 어떻게 전개가 되었는지를 뽑아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속도감도 있고 흡입력있었다. 다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던 삼국지 이야기의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가 되는 긴박한 상황이 어떻게 전개가 될런지 2편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