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살리는 필라테스 - 유럽 최고의 필라테스 마스터 린 로빈슨이 직접 구성한 핵심 프로그램
린 로빈슨.카멜라 트라파.제니 호크 지음, 박선령 옮김 / 도어북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인간은 천년 만년 살 수는 없기에 사는 동안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살면서 여러가지 일들을 많이 겪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운동을 하라고 하지만 그것이 습관화되지 않으면 잘 하지 못한다. 운동 효과를 볼려면 꾸준히 어느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시간을 들여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지루함을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도 나이가 젊다면 시간이 있다. 젊음은 운동을 안해도 어느 정도 복원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회복력은 떨어진다. 그래서 나이 들수록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데 그 기준이 되는 나이가 40세라고 한다. 하긴 30대까지는 팔팔 날아다녔는데 40대가 되니까 확실히 피곤하고 피로가 덜 풀리는거 같다. 그렇다고 해서 헬스클럽 같은데 가서 운동을 하기는 게으르고 집에서 뭔가를 하고 싶은데 딱 맞는 책이 나온거 같다.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집안에 있는 간단한 기구를 이용해서 몸의 유연성을 키우면서 외적인 근육과 골격의 움직임에 집중하는 운동이다. 요가랑 비슷한데 요가는 좀 더 정신적인 면도 강조하는데 필라테스는 몸의 운동성을 강화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고 호흡을 중시하는것도 비슷하긴 하지만 차이점이 있는 것이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몸의 각 부분이 노화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기계 부품처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수가 없다. 노화가 진행되면 뼈나 근육이 약해지는데 운동은 그런 것을 보완하면서 덜 약해지게 하는 것이다. 신체적인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정신적인 면도 같이 건강해지는 것도 플러스 요인이고.


책은 처음에 필라테스에 관한 간단한 이론을 전개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8가지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집중, 이완, 정렬, 호흡, 중심화, 조정, 동작의 흐름, 지구력이다. 이 운동의 특징은 간단하긴 하지만 순간적인 집중을 요하면서 이완할땐 풀어주고 다시 정렬해서 호흡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책에서 나오는 여러 동작들에 이 원리가 다 들어있다.


이론을 보고 난 뒤에는 본격적인 운동으로 들어가는데 동작들이 하나같이 어렵지 않다. 쉽게 따라할 수 있고 기구도 집에 흔히 있는 간단한 것을 이용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중에서 증상 질병별 필라테스에 특히 관심이 갔다. 


평소 관절에 무리가 있는 것 같아서 약을 종종 먹기도 하는데 책에 보면 관절에 좋은 필라테스라고 소개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여러가지 운동 방법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벽을 이용한 흉부 스트레칭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같았다. 벽에 손을 대고 미는 동작인데 이 방법은 전에 일본에서 노인들에게 큰 효험이 있다는 운동법과 비슷한 거 같았다. 이 스트레칭은 늑골과 등을 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천천히 바른 자세로 꾸준히 한다면 허리 운동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필라테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지식을 제공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우선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 책에서 각 질병별 필라테스에 좋은 운동들의 페이지를 소개하고 있기에 전체적인 내용을 어렴풋이라도 읽어보고 나서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찾아가면 더 도움이 될꺼 같다. 아쉬운 것은 책 내용과 관련해서 동작을 보고 할 수 있는 동영상이 없다는 것이다. 책 내용만 봐도 어렵지 않은 것은 맞지만 동영상으로 보여주면 더 쉽게 동작을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


책에서는 40살 이후의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하지만 사실 나이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 20-30대라고 해도 요즘 같은 경쟁 사회에서는 몸에 피로라 쌓이고 근골격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간단한 필라테스를 꾸준히 한다면 건강 관리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