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내장 구조 교과서 - 아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혈관·내장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노가미 하루오.야마모토 나오마사.야마구치 슌페이 지음, 장은정 옮김, 이문영 감수 / 보누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 생활에서 건강만큼 중요한 건 없는데 그것을 인식해도 의학 관련 지식을 잘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는 건강을 잘 챙기기가 쉽지 않다. 그저 운동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운동만 하는데 여러가지 몸의 구조를 알면 건강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몸의 각 구조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이 책 시리즈의 진가가 있다. 눈으로 직접 보지 못한 부분을 선명한 그림으로 보면서 이해를 하면 우리 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고 대처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혈관과 내장 구조를 설명한다. 어찌 보면 우리가 살면서 제일 많이 접하게 되는 몸의 부분이 아닐까 싶다. 혈관과 관련된 병도 많고 위나 장을 말하는 내장은 쉽게 아픈 부위이기 때문에 더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우선 책은 세포와 조직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여러 조직과 내장 부분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세포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진행한다. 세포는 분화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를 구성하는데 신경세포, 상피세포, 혈액세포등 있다. 그리고 세포막에 둘러싸여 바깥과 단절된 안쪽은 핵, 미토콘드리아, 조면소포체, 활면소포체, 용해소체, 과산화소체 등으로 구성이 된다. 책에서는 세포의 각 내부 구조와 함께 세포의 크기나 모양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 한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여러 조직의 종류와 함께 


세포와 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쌓이면 본격적으로 각 내장에 대해서 알 기회가 온다. 먼저 소화 계통. 우리가 흔히 배 아프다 할 때의 그 배가 있는 소화쪽 내장이다. 소화는 입에서부터 시작된다. 입에서 소화 효소가 나오면서 많이 씹어서 넘기면 그만큼 내장에 부담이 가지 않기에 입이 중요하다. 책에서는 입안과 인두, 혀, 치아 등에 대해서 여러가지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그림을 보면 어떻게 만들어져 있고 음식물이 넘어가는지 잘 알 수가 있다.


소화계통은 입에서 항문까지 길게 이어지는데 기본적인 구조는 소화관과 그곳에서 파생해서 소화액을 분비하는 샘으로 구성이 된다. 책에서는 소화관이 어떤 운동을 하며 어떤 상태에서 수축이 되었다가 팽창이 되었다가 하는지를 알려준다. 이런 운동이 위운동이고 위운동이 원활해야 각 장기가 제대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큰창자, 작은창자, 이자, 간, 쓸개의 위치와 기능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내장중에서 비뇨생식쪽은 여성이나 남성에게 흔한 질환이 생기는 곳이기에 이곳의 구조와 모양을 안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꺼 같다. 남성생식기관을 보면 구조상 전립선염이 잘 걸릴 수 있는 모양을 알 수 있고 여성생식기관을 보면 개방성으로 인해서 질염이나 방광염이 잘 걸릴 수 있는 구조임을 알 수 있다. 왜 걸리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소 할 수 있는 것이다. 구조상 그렇다면 더 조심할 수 있지 않겠는가.


이밖에도 기관지쪽인 호흡기계통이나 눈이 있는 감각계통, 그리고 내분비, 피부계통등 우리가 보통 많이 걸리는 병과 관련된 부분들의 구조가 잘 설명이 되고 있다. 이 그림들을 다 기억한다고 해서 병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니겠지만 일단 이해를 하면 앞으로 병에 걸려도 어떻게 병이 돌아가는 것인지 한번 더 생각하고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병에 걸릴 때마다 보고 또 본다면 그림이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 물론 이 책으로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는 없다. 그림으로 각 구조를 설명하는데 중점을 준 책이라서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온 것은 아니기에 상세하게 설명된 책과 함께 이 책을 보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 같다. 이 출판사에서 나온 이 시리즈는 집에 한 권씩 필수적으로 보관하면서 봐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