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관절 구조 교과서 - 아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뼈·관절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마쓰무라 다카히로 지음, 장은정 옮김, 다케우치 슈지 외 감수 / 보누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 제일 많이 고통을 받게 되는 것이 뼈와 관련된 질환이다. 나이가 들어서 뼈 자체가 약해지면서 여러가지 병을 만들거나 아프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어느 부위의 어느 뼈가 아픈지를 정확히 안다면 병을 치료하거나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인체에 많은 뼈들의 역할과 종류를 상세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뼈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해 준다.


우선 책은 뼈 자체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이른바 '골학' . 사실 이 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먼저 이해를 해야 한다. 인체에는 약 200개의 뼈가 있고 그것이 연결이 되어서 뼈대를 형성하는데 뼈대는 연골, 인대와 함께 뼈대 계통을 이룬다. 뼈대 개통은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데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몸의 토대를 만들고 장기를 보호하며 근육과 함께 운동 계통을 형성한다. 그리고 칼슘 이온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면서 조혈 작용도 한다. 뼈가 장기를 둘러쌈으로써 그것의 보호막이 되는 것이고 뼈 자체에 칼슘 이온을 저장해서 운동을 하는데 필수적인 기관이 되는 것이다.


책에서는 뼈의 구조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는데 뼈막과 연골질, 골질, 골수의 네 가지로 이루어진다. 뼈의 구조를 알아야 구조의 어느 부위에서 염증이 생겨서 아프게 되는 것인지를 이해할 수가 있는 것이다. 책에서는 뼈막과 연골질, 골질 골수의 여러 부분을 상세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력을 높이고 있다.


기본적인 골학 기초에 대해서 이해를 했으면 본격적으로 뼈들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2장에서는 팔뼈에 대해서, 3장에서는 다리뼈, 그리고 몸통, 머리의 순으로 각 부위 별로 뼈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중에서 척주와 척주뼈에 대해서 가장 인상이 남는다. 이른바 우리가 디스크가 생긴다고 할 때의 그 뼈인데 허리를 관통하는 뼈 부분이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련해서 병을 얻는 부위라서 유심히 살펴 봤다.


척주는 등의 뼈로 척주 위쪽은 머리뼈와, 아래쪽은 볼기뼈와 연결이 된다. 척주를 구성하는 척추뼈는 목뼈가 1번~7번, 등뼈가 1번~12번, 허리뼈가 1번~5번, 엉치뼈가 1번~5번, 꼬리뼈가 1번~4번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뼈에 해당되는 부위를 잘 가늠할 수 있다면 허리 통증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상세한 그림이 있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뼈에 대해서 기초적인 내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에 이 책만으로는 다 알 수가 없다. 이론이 좀 더 자세한 책으로 공부하면서 이 책과 함께 본다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꺼 같다. 특이한 것은 최근에 의학 용어가 쉽고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흉강이라고 하던 것을 가슴우리라고 하는 식이다.

한자어의 용어가 우리말 용어로 바뀌니 참 좋은거 같다. 진작에 바뀌었으면 좋았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신-구 용어 대조표가 있어서 과거의 용어를 알던 사람에게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이 상세하지만 관련되는 내용이 아주 상세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이 책만으로는 다 알 수가 없다. 하지만 그림만 보고 또 보고 직관적으로 머리에 익숙하게 기억해 놓는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뼈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고 그것이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꺼 같아서 유익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