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과 정의 - 문학으로 읽는 법, 법으로 바라본 문학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안경환.김성곤 지음 / 비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학자가 썼는데다가 제목도 떡 하니 폭력과 정의라고 하니 무겁고 어렵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속의 내용은 재미있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잘 쓰여졌다. 책은 제목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수적으로 접하게 되는 법과 정의라는 것을 문학과 영화를 통해서 좀 더 어렵지 않게 법과 정의를 생각하게 한다. 실제로 법학장와 영문학자가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내었는데 색다른 작업이지만 의미있는 결과물이란 생각이 든다.

 

책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1부 법의 이면 , 2부 정의와 편견, 3부 사람과 사회로 나누었는데 크게 보면 3가지 부분이 다 조금씩 섞여 있어서 편하게 보면 될듯 하다. 여러 영화와 문학 작품이 나왔는데 알고 있는 작품들은 이해하기가 쉬웠고 모르는 작품이라고 해도 어떤 내용인지 잘 설명하고 있어서 크게 어렵지 않았다.

 

1부에서는 제목처럼 정의를 위한 법이라고 하지만 그 속에서 다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영화 런어웨이가 그것을 잘 보여준다. 내용은 미국을 배경으로 한 배심원의 명암을 나타내는데 우리와는 달리 배심원의 평결이 중요한 미국에서 배심원의 의견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여서 왜곡된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배심원은 각각 독립되어 자신의 양심에 따라서 판단을 해야 하는데 단순히 배심원을 기피하는게 아니라 작전을 세워서 배심원단의 결과를 마음대로 조종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법에 의해 규정된 배심원 제도의 헛점을 노린 것이고 그것이 결국 나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려주는데 법의 운용이란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2부에서 정의의 실행에서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피해에 대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본 '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 라는 작품속에서 나타난다. 적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서 어벤져스가 활동을 했지만 그 여파로 무고한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는다. 이것을 기화로 정부에서는 어벤져스가 마음대로 활동하는것을 통제하려고 하고 그것에 찬성하는 파와 반대하는 파가 서로 싸운다는 이야기다.

 

사실 찬성파와 반대파 논리 모두가 일리가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지나친 통제는 또다른 폭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크기에 찬성파보다는 반대파에 손을 들고 싶다. 이 영화는 자유와 통제라는 철학적인 문제까지 토론할 수 있는 문제였고 민주주의의 자유와 법칙이라는 원칙에 대한 이야기도 할 수 있는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3부에서는 사회와 사람이란 제목속에서 결국 끝은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법이던 사회 제도든 결국 사람을 위한 것이란 것이다. 법과 제도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닌 사람을 위한 것. '설국열차'를 보면 정의와 평등을 위해서 꼬리칸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킨다. 외견상 당연하고 말이 된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맨 앞에 칸에 도달했을때 정의라고 믿었던 것들이 사실은 거짓이란 것을 알게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달콤한 유혹. 하지만 주인공은 그것을 거부하고 사람을 구한다.

이 영화를 통해서 정의라는 것은 생각보다 상당히 복잡하고 한번에 정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떤 관점에서 보는 것이 정의인지 생각할 꺼리를 준다.

 

법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정의를 위해서, 그리고 그 정의는 사람을 위해서 존재한다. 그러나 법이 현실은 법이 사람위에 군림하는 것도 사실이다. 법이 먼저가 아니라 사람이 먼저인데 그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사람을 늘 우선으로 하다보면 법이 약해지고 그러면 더 쎈자에 의해서 약한 자가 손해를 본다. 법과 사람 사이의 균형을 세우는 것이 참 힘들다.

 

책은 제목과 다르게 재미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영화나 문학 작품을 들어서 법과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쉽게 잘 읽힌다. 영화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장면들에서 새로운 의미를 알게 되었고 그것들을 통해서 정의에 대해서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