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알면 역사가 보인다 - 그림으로 보는 세계 신화 보물전
최희성 엮음 / 아이템비즈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최근에 베스트셀러가 된 책들중에서 신화와 관련된 책은 그리스 로마 신화 책이었다. 이미 다양한 혀태로 나와있는 내용이지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쓴터라 많은 사람들이 읽었던 것이다. 그처럼 신화는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이다. 물론 단순한 옛날 이야기가 아니라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으로 포괄하고 있는 중요한 옛날 이야기이다. 어떤 지역에 있던 신화는 그 지역의 시초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건국을 어떻게 했으며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여러가지 상징적인 내용으로 담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단순한 옛 이야기가 아니라 역사로써 해석할수도 있는 내용이다.

 

우리는 단군 신화를 알고 있다. 이야기야 하늘의 아들이 웅녀와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으니 그 분이 우리의 시조인 단군이다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은 곰을 숭상하는 부족과 호랑이를 숭상하는 부족이 같이 경쟁하다가 곰부족이 승리를 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옛날에는 문자가 없었기에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통해서 나라의 시초 이야기를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신화는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나 우리의 단군 신화등 많지 않은가? 당연히 그렇지 않다. 그리스 로마신화는 상업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지 세상 곳곳에는 수많은 신화가 있고 그 신화를 바탕으로 많은 나라들이 생겨났기에 그 신화도 오늘날까지 생생하게 살아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런 세계의 신화를 발굴해서 흥미롭게 잘 소개하고 있다.

 

신화를 잘 들여다보면 그 지역과 그 시대의 삶을 알 수가 있는데 처음 나오는 메소포타미아 신화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그 지역은 오늘날의 중동인 이라크 지역으로 최초의 문명이 나타나고 많은 왕조가 들어섰던 지역이다. 여기에는 티그리스 유프라데스라는 강이 있는데 이 강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았지만 대홍수나 범람등으로 인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기도 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이쪽의 신화는 그런 물을 다스리는 영웅이 등장하게 되고 그들 속에서 여러가지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수메르 신화와 길가메시 신화가 여기에서 나타난다.

 

헤브라이 문명의 신화를 보면 오늘날의 기독교 성경 이야기와 연결이 된다. 이 신화의 중심지는 가나안이라는 곳인데 지리적으로 메소포타미아 신화 지역과 가깝다. 그래서 당연히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영향을 받았는데 처음에 바알신을 숭상하는 바알 신화가 힘을 얻었다가 여기에 대립되는 하나님 신화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성경중에서 구약 성경이 천지 창조부터 나오면서 인간이 창조되고 아브라함에 이르러 자손이 번성하는데 이것이 일종의 신화였던 것이다. 이 신화를 바탕으로 기독교가 나타나고 또 이슬람교도 나타나는데 이 둘의 종교적 뿌리는 비슷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많이 뜨는 신화는 북유럽 신화다. 이 신화에 나오는 인물을 중심으로 한 영화나 소설 등이 큰 인기를 끌면서 북유럽 신화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나오는 신들의 신인 오딘을 비롯해서 로키, 토르,라그라로크 등의 이야기가 오늘날에 많은 장르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야기 자체가 신비스럽고 이국적인 느낌이 들어서 새롭게 변주하기에 쉬운게 특징이다.

 

사실 위에 이야기 한 신화들은 나름 인기있고 알려진 신화지만 잘 몰랐던 신화도 참 많았다. 동윫 슬라브 문명에서 발원한 발트 신화나 슬라브 신화도 흥미로왔고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아프리카 대륙의 문명과 신화는 더 흥미로왔다. 인류가 최초로 나타난 것이 아프리카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신화가 없을리가 없다. 아프리카는 수많은 종족이 있는 곳인데 각 종족마다 또 수많은 신화가 있는데 각기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아프리카인은 자연의 모든 곳에 신이 있다고 믿었고 '최고 신'에 관한 이야기나 다른 신의 이야기, 수호 정령 이야기, 동물신의 이야기, 특별한 능력을 지닌 사람 이야기 등이 전승되고 있다. 아프리카 신화는 처음 읽었는데 강렬한 인상과 흥미로운 느낌을 받았다.

 

이밖에도 아메리카 대륙의 여러 문명들에서 나온 신화도 있고 페르시아 , 인도, 켈트 신화 등을 통해서 전 세계에 참 많은 신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과 일본을 위시한 아시아 각지의 신화도 흥미로왔는데 지은이가 왜 우리나라 신화는 뺐는지 모르겠다. 우리의 단군 신화를 비롯한 고대 국가의 신화도 함께 실었으면 좋았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책은 참 잘 읽힌다. 신화라는 것이 내용이 많은데 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경우도 많아서 핵심적인 것을 압축해서 소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은 그런면에서 잘 전개가 된다. 각 지역의 신화를 보기 편하게 쉽고 재미있게 잘 소개 하고 있어서 신화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또 전세계에 참 다양한 신화가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게 했다.

 

게다가 내용과 관련된 여러 그림이나 사진을 적절히 잘 제시하고 있어서 더 이해를 쉽게 한다. 신화에 관심있는 사람이나 처음 알려고 하는 사람에게 소개하기에 딱 좋은 책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신화를 더 깊게 소개한 책을 읽어도 좋을꺼 같아서 신화의 문을 열기에는 참 괜찮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