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1 : 돈황과 하서주랑 - 명사산 명불허전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그야말로 역사적인 책이다. 수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의 역사 유산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제대로 보는 눈을 넓혀준 책이기 때문이다. 그전까지 그냥 수박 겉핡기식으로 대충 알던 것에서 유산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했다. 별것 아닌거 같은 돌 하나에도 수백년의 역사가 담겼음을 알게 했던 시리즈인데 국내편이 얼추 완성된 이후에 일본편이 나오길래 중국편도 나오려나 했었다. 사실 일본도 쉬운게 아닌데 중국은 거대한 땅에서 남겨진 유산이 너무나 많은 나라다. 그래서 기대하면서도 언제 나올까 했는데 생각보다 일찍 나왔다.

 

그런데 중국의 문화 유산을 어떻게 답사를 할까. 중국은 하나의 성이 우리나라보다도 더 넓은 곳도 있고 수천년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답사를 해야할지 막막한 곳이다. 너무나 많기에 어떤 기준을 갖고 답사 할수 밖에 없는데 지은이는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놓았다. 기본적으로 문화 유산을 답사하는 것이라서 문화 유산이 많이 남아있는 오래된 고도, 즉 중국의 옛수도를 중심으로 답사를 하면서 미술사적으로 꼭 봐야할 곳을 선별하고 우리 나라와 관련된 동북 3성쪽도 함께 보는 방향으로 정했다고 한다. 그 기준으로 책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대략적인 기준이 있으니 앞으로 나올 책들의 순서도 미리 짐작 할수 있지 않을까 싶다.

 

중국편의 첫번째를 장식하는 곳은 돈황과 실크로드이다. 돈황과 실크로드는 많은 사람들이 답사의 로망으로 여기는 곳인데 지은이도 마찬가지였나보다. 벌써 2번이나 갈려고 했는데 이런저런 사정때문에 여의치 않아서 이번에 가게 되었다고 한다. 이번에 그 한을 풀었다고 볼 수 있는데 돈황은 이은 들어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곳은 기본적으로 비단길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옛날 한 무제때 건설이 되었고 한과 당나라때 서역과의 중요한 통로였는데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요충지였기에 수세기에 걸쳐 발전이 있었지만 송나라때 이후로 해상 교통이 발달해서 쇠퇴했던 곳이다. 그러다가 청 말기에 돈황의 막고굴에서 수백년전의 유물이 발견이 되어서 이 비단길의 진가가 드러나게 된 것이다.

 

지은이는 총 8박 9일의 일정으로 다녀왔는데 사실 어느정도 전문가이기에 이런 짧은 일정으로 많은것을 봤지 일반인이라면 한달 내내 봐도 다 못봤을지도 모른다. 돈환 답사의 순서는 맨 처음 감숙성의 첫 고을 천수에서 시작된다. 거기에 중국 4대 석굴인 맥적산석굴이 있다.천수의 옛 이름은 옹과 진주라고 하는데 3천년전 중국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만한 주나라가 천수를 포함한 옹 땅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그 땅에서 중국 최초의 통일 제국인 진시황의 진나라 선조들이 일어났다. 그야말로 중국의 시초격이면서 오늘날의 통일 중국을 만든 나라들이 다 일어난 곳이라 할수 있다.

 

이 천수 근처에 맥적산 석굴이 있다. 이 석굴은 천년을 거쳐서 조성된 불상 조각의 전시장이라고 할만한 곳이다. 맥적산 절벽이 80미터 정도 되는데 동쪽과 서쪽 벼랑에 오랫동안 수 많은 석굴이 조성되고 그 속에 또한 수없이 많은 불상과 벽화가 있다고 한다. 이곳은 재질이 역암이어서 쉽게 파낼수 있는 환경이어서 그런 찬란한 유산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지은이는 이곳의 환경이 어떻게 문화를 발달시켰는가를 잘 설명하고 있다.

 

답사의 2막은 난주에서 돈황가지 하서회랑을 달리는 긴 여정이었다. 이곳에서도 병령사 석굴이 있는데 이곳이 또한 장대하다. 이곳은 4세기말 5세기초 5호16국시대에 이 지역을 지배했던 서진시대부터 굴착되기 시작해서 여러 왕조를 이어 1500년간 조성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서도 수백개의 석굴과 조각상, 불화들이 유산으로 남겨졌다. 책에서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여러 석굴과 조각상을 사진과 함께 잘 설명하고 있다.

 

제3막의 이제 드디어 돈황이다. 앞에의 답사길은 이 돈황을 가기위한 전초적인 성격을 띈 여정이었고 진짜 목적길이 시작되는 것이다. 사실 돈황은 우리에게 소중한 곳이기도 한데 바로 옛 신라의 고승인 혜초가 서역을 갔다 와서 쓴 기행문인 '왕오천축국전' 일 발견된 곳이기 때문이다. 돈황에 없었다면 그 중요한 기록물이 있었는지 조차 알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돈황이 우리와는 나름의 관계가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도 돈황과 관련된 유물이 있어서 책에서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그리고 돈황의 시초라고 할 명사산에 입성하면서 실크로드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책은 술술 읽힌다. 어려운 내용도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유홍준 작가 특유의 글솜씨가 이 책에서도 여전히 잘 발휘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진짜 같이 갔었으면 좋았을꺼란 생각이 들 정도로 돈황이란 지역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이어지는 2권에 그 유명한 막고굴이 나오는데 얼른 가고 싶다. 이 책은 1권에 이어서 바로 읽어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