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호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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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은 쉽게 읽기가 어려운 책이다. 줄거리가 아주 복잡한건 아니지만 그 줄거리에서 파생되는 수많은 지식들을 책 한 권에 넣어놨기 때문에 그것을 따라가다보면 내가 책을 읽는건지 책속에 있는건지 아리송할때가 있을 정도다. 방대한 지식을 이야기와 잘 어울리게 잘 쓰는것은 에코만의 장기라고 할만하다. 그래서 한번에 읽기는 힘들어도 최소 두 번을 읽으면 어느 정도 눈에 들어오고 더 읽으면 책에서 많은것을 느낄수 있게 된다.

 

그런데 보통 '장미의 이름'을 읽고 그의 팬이 된 사람들은 그 이후의 저작물들에서 뭔가 다른 느낌을 받게 되는데 장미의 이름에서 느껴지는 압도적인 지식의 향연이 기본적인 형식이면서도 뭔가 다르게 쓰여진다는 것이다. 사실은 글쓰는 능력이 떨어진것이 아니라 매번 책 쓸때마다 다른 형식과 다른 문체로 쓴다고 한다. 그래서 낯선 느낌도 들기도 하는건데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이해하면서 읽으면 더 그의 글이 눈에 들어올수 있을꺼 같다.

 

이 대단한 작가의 마지막 소설이라는 것이 참 아쉽고 또 아쉽다. 언제 또 막강한 지식을 담은 색다른 이야기의 책을 낼꺼같았는데 이 책이 마지막이라니 또 이런 스타일의 작가를 볼수 있을까도 싶다.

이번에 나온 책은 그의 마지막 소설인데 배경이 현대다. 그동안 중세와 근세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썼는데 이 책은 비교적 최신의 시대를 배경으로 써서 좀더 익숙해질꺼 같았는데 에코에게는 배경은 큰 상관이 없는거 같은지 여전히 쉽지 않았다. 책에 활자가 꽉 차있는, 쉼표도 없고 여백도 없는 꽉 찬 살코기같은 이야기가 펼쳐졌다.

 

때는 1992년. 이탈리아가 무대인데 당시는 수년동안 이어져온 정치권과 마피아간의 부패 청산이 일어나던 때였다. 그때 신문을 만드는 과정을 책으로 써 달라는 제의를 받은 콜론나가 주된 이야기의 시초다. 신문예비호라고 할만한 것을 만드는데 말하자면 창간호인셈이다. 책 제목이 제0호라는 의미가 거기에 있다.  그런데 이 신문은 만들기는 만들지만 내지는 못한다. 이 신문의 내용이 어떤 협박이나 겁박에 있기에 그렇게 만들고 있다는 자체만으로 압력으로 작용하게 할려고 한다. 그리고 그 신문제작을 위해 고용된 사람들은 진실과 거짓 사이를 왔다갔다한다. 어떤 기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갖게 될 것인지 의도를 갖고 쓴 기사는 왜 그렇게 하는건지 등에 대한 신랄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이들의 대화를 통해서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가 드러나는거 같았다.

 

그렇게 신문 제작에 관한 이야기로 끝날꺼 같았던 내용이 한 기자의 죽음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그는 무솔리니가 사실 죽지 않았고 그가 다시 나타나서 권력을 잡게 될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다가 돌연 살해당한다. 책은 무솔리니와 관련된 음모론을 다루면서 진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일까.

 

이번에 나온 책은 전작들에 비해서 비교적 내용이 적고 가벼운듯 보인다. 그런데 책을 펼치면 그것이 잘못된 생각이란것을 느끼게 된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그가 하고자 하는 말을 빽빽히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신 차리고 읽어야 이야기의 맥락을 잘 잡을수 있다. 하긴 에코의 책은 한번에 통독이 쉽지 않은 스타일이긴 하다.

 

가짜 뉴스가 활개치고 진정한 언론을 찾아보기 힘든 요즘 세상에 비추어볼때 생각할꺼리가 많은 내용이었다. 이른 시일내에 한번 더 읽고 그의 저작들을 다시 찾아 읽어봐야겠다. 에코의 책은 읽고 나면 큰 산을 넘은듯한 느낌을 준다. 이번에는 마지막 산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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