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여자, 돈, 행복의 삼각관계
리즈 펄 지음, 부희령 옮김 / 여름언덕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봐선 대체 무슨 말을 할려는 책인지 모르는 책이다. 제목이 그리 눈길을 끄는건 아니지만 내용도
그런건 아니다.

어느 여성이 있었다. 그녀 스스로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서 꽤 좋은 직장에서 괜찮은 액수의 돈을 벌면서 살다가 어느날 결혼을 하게 되었다. 가정 주부로서의 삶을 사는가 싶었는데 어느 순간 이혼을 당한다.
한푼도 없는 빈털털이 상태로.

미국의 어느 여성이 쓴 실화인데 사실 뭐 특별날꺼도 없다. 바로 우리네 삶에서도 흔히 볼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여권신장이 좀더 되어있는 미국에서도 우리나라랑 별반 다를께 없다는것이 좀 이채로울뿐.

이 책은 그런 경험을 겪은 한 여성이, 비슷한 처지의 여성 수백명의 경험을 토대로 쓴 글이다.
한마디로 여성도 경제를 알아야 한다는것이다.

음...당연한거 아닌가? 그럼 남자만 알아야 하나? 남자인 나로선 그냥 쉽게 생각할수 있는 문제일수도 있다.

그러나 왜 여성이 경제를 알아야 한다고 외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문제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일단 교육에서부터 여성은 경제와는 어느정도 차단되는 모습을 보인다.
경제라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분야이기도 하지만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경제로부터 멀어지게 한다.
사회적인 진출이 많아야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일이 일어나는거 아닐까.
그저 조신하게 커서 좋은곳에 시집 잘 가는것으로 여성의 미래가 정해져있다면 그것이 바로 문제일것이다.
옛날과 달리 요즘은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하다고는 해도 아직 그건 소수에 불과할 따름일것이다.

직장에서의 월급의 차별이나 임신이나 출산을 했을때의 차별, 승진의 차별, 그리고 오래 근무할수 없는것도
하나의 차별이고 그런것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여성이 과연 얼마나 경제에 관심을 가질수 있을까.
하지만 그런 상태에서 여성이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일은 또 많이 일어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혼이라는 상태를 전제하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꼭 이혼이 아니라도 미혼모의 경우나, 갑자기 남편이 돌아갔을경우도 있을수 있을것이다.
어느것이나 여성이 경제를 알아야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적인 진출이 남성에 비해 막혀있는 상태에서 그게 과연 쉬운 일인가.

이 책은 어떤 상태에서도 여성이 경제에 대해서 알고 돈을 벌라고 하고 있다.
스스로 돈을 버는 상태가 되어야 좀더 자유스러워지고 주체가 살아난다는 뜻일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결혼과 동시에 돈 버는것에 대해서 관심을 끊게 된다. 더불어 경제 자체에 대해서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돈을 벌지 못한다고 해도 경제를 남편에게만 맡겨놓을 일인가?
언제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일 경제에 대한 관심을 놓친 말아야 할것이다.

미국 사람이 쓴거고 미국의 상황이라서 우리나라에는 큰 관련이 없을것이라고 여겼는데 의외로 여성의 입장에서 참고할만한 내용이었다. 딱딱한 내용일꺼란 생각과는 달리 내용도 술술 잘 읽혔다.

다만, 우리나라의 현실을 밑바탕으로 쓴것이 아니라서 현실감이 좀 부족하고 '이혼'이라는 상황을 전제로 한것이라서 상황 설정이 좀 보편적이지 못한 면이 있다. 경제를 알라고 하지만 방법에 대해서 쓰여진것도 아니라서 실용성면에서도 그리 좋은 점수를 줄수있진 않다.

하지만 여성이 왜 경제에 대해서 알아야하고 돈에 대한 자립을 해야하는가에 대해선 설득력있게 글을 쓰고 있으니 거기에 대한 자각을 할수있다면 이 책이 가치는 빛을 발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