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추락한 이유
데니스 루헤인 지음, 박미영 옮김 / 황금가지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데니스 루헤인은 그리 많은 작품을 쓴건 아니지만 평범한 스릴러 작가가 아닌, 깊이있고 사회적인 내용을 쓰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스릴러를 쓴다기 보다는 자기의 이야기를 쓰기 위해서 스릴러 장르를 이용했다고나 할까. 그런 그가 색다른 시도를 했으니 그건 여자가 주인공인 내용을 쓴 것이다. 여자가 주인공인게 뭐가 대수겠냐고 하겠지만 그간 써온 책들이 범죄와 관련되거나 비교적 무거운 주제의 내용이라서 자연스럽게 남자가 주인공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번책에서는 범죄 소설을 표방하면서도 여자가 주인공이라고 한다. 그럼 여자가 어떤 범죄의 주인공이 되어야 할껀데 어떻게 전개가 될지 기대도 되고 궁금도 하였다.

 

그런데 형식이 독특하다. 프롤로그에서 주인공인 레이첼이 남편을 총으로 쏘아 죽였다는 글로 시작된다. 아 강렬하게 시작하는구나 하는 생각은 곧 무너지고 마는게 범죄쪽과는 관련없는 레이첼의 일생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이었다.

우선 레이첼은 아버지가 없다. 아니 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른다. 그녀의 어머니가 죽을때까지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녀의 어머니는 베스트셀러작가였고 매력적인면이 있었지만 성격이 부드러운 사람은 아니었고 그로인해 레이첼과 끊임없이 부딪쳤다. 그러다가 끝내 아버지가 누군지에 대해서 말해주지 않았다. 그럴수록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과 궁금함이 더해진 레이첼은 이내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였는지 추적을 시작한다.

 

작은 단서를 기반으로 추적을 거듭한 결과 의미있는 한 사람을 특정하게 되는데 알고봤더니 그는 친부가 아니라 친부가 '될려고'했던 사람이었다. 분명 그는 진짜 아버지가 아니었지만 레이첼을 위해서 기꺼이 아버지가 되려고 했던 것이다. 친구같은 믿을만한 사람을 얻는것은 소득이었지만 그녀가 알고 싶어한 진실은 아니었다.

 

그랬던 그녀가 큰 방송국으로의 진출을 위해서 아이티의 현실을 전하기 위한 특파원이 된다. 하지만 아이티에서의 참상은 그녀가 생각했던것 이상이었다. 그리고 예기치 않은 일로 엄청난 일이 일어나고 그 일로 인해서 레이첼은 무너져버린다. 어머니도 없고 누구하나 의지할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더 큰일이 닥친것이었다. 제목처럼 그냥 추락해버리고 말았다.

 

바닥까지 떨어진 레이첼에게 한 남자가 나타났는데 그는 사설 조사원인 브라이언을 만나게 된다. 그는 친아버지를 찾는데 도움을 요청했다가 거절한 사람이었다. 인연인 모양인지 아버지 찾는데는 도움이 되지 못했던 그가 어둠속에 있는 레이첼을 끌어올리는데는 도움을 준다. 그 덕분에 레이첼은 조금씩 용기를 내어 세상밖으로 나올수 있게 된다.

 

그러나 행복한 것도 잠시. 브라이언이 뭔가 수상하다. 외국으로 출장간다고 했는데 다른곳에서 목격이 되고. 뭔가 아귀가 맞지 않는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그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야기는 크게 봐서 두 부분이다. 처음에는 레이첼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시작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사랑하게 되는데 뒷부분에서 본격적인 스릴러가 시작된다. 잠잠하던 이야기가 막 끓어오른다고나 할까. 피도 눈물도 없는 감정없는 악당도 등장하고 생각 못했던 반전의 요소도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흥미롭게 진행이 된다.

 

책내용은 처음에 조금 잔잔하게 흘러가다가 후반부에 폭발하는 형식이다. 출판사 책 소개에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이 작품의 핵심이라고 하는데 그 소개글이 딱 맞는 책이다. 기존에 데니스 루헤인 스타일과는 결이 다른 내용이긴 하다. 추락하는데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고 책에서는 여러 형태의 추락이 나온다.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다시 올라오는가를 작가 특유의 형식으로 잘 버무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릴러처럼 보이지만 결국 사람에 대한 이야기고 남녀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지은이의 지난 작품들과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역시! 라는 생각이 들 만큼 실망하지 않을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