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의 레퀴엠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양질의 작품을 여러작 내놓으면서 제2의 히가시노 게이고 같은 느낌을 주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의 최신판. 나카야마 작가는 여러 시리즈를 쓰면서 각각의 캐릭터를 독창적으로 잘 구축하고 있는데 결코 선한 사람은 아니지만 내면의 선함을 간직하고 있는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를 통해서 단순 추리 소설이 아닌 사회적인 시선을 잘 담아낸다.

이번에 나온 책의 내용도 어디서 많이 봤다 싶은 소재와 우리 사회에서도 능히 일어날수있는 혹은 이미 일어났던 일들을 잘 버무려서 이야기를 만든거 같다.

 

우선 첫장면부터 울적하게 시작한다. 울적하다고 한것은 우리의 세월호 사건에서 소재를 따온것이 분명한듯한 사건장면이 나오기 때문이다. 침몰하는 배에서 자신이 살기 위해서 구명조끼를 빼앗아 결국 살아남은 한 남자가있다. 그의 행동으로 구명조끼를 빼앗긴 여자는 결국 죽고 말고 이 모든것이 영상으로 남아있어서 그는 살인죄로 기소가 된다. 그런데 긴급 피난법에 의해서 결국 무죄가 선고되고 그렇게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랬던 그가 죽었다. 살인을 당한것이다. 그런데 뜻밖에도 그를 죽인 사람은 그가 살인을 했노라고 순순히 자백한다. 살인의도가 명백히 있었다고. 살인이 있었고 그를 죽인 사람이 자백을 했고...사건은 싱겁게 끝나는듯 보였다. 하지만 살인자라고 해도 변호사가 필요없는것이 아니다. 살인자는 국선변호를 받게 되었는데 그 국선 변호사가 바로 미코시바였다.

 

아니 악당들을 대변하는 돈밝히는 변호사인 미코시바가 돈안되는 국선변호인을 맡는다고? 그것도 자신이 맡겠다고 자청을? 알고보니 그 살인자는 미코시바가 소년원에 있을때 그를 바른길로 이끌어줄려고 했던 은인같은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사람 스타일로 봤을때 도저히 이번과 같은 살인은 저지를 사람이 아닌게 분명하다. 미코시바는 뭔지 모르지만 무엇인가 잘못되었다고 판단하고 사건에 뛰어든다. 아마 그가 미코시바의 은인이었기에 가능한 이야기일것이다.

 

사건이 일어난 요양원에 간 미코시바는 아니나 다를까 이상한 점들을 발견하게 되고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사건의 진실에 한발자국씩 나아가게 된다. 하지만 그를 막는것은 그 누구도 아닌 그의 은사였던 살인자였다. 그는 자신의 행동을 자백하면서 꼭 벌을 받아야한다고 주장한다.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 밤낮주야로 뛰는 미코시바가 봤을땐 어안이 벙벙할 일일것이다. 그러나 그 은인의 스타일로 봤을때 그럴수도 있다는것을 깨닫는 미코시바. 이제 그는 뻔한 사건에서 오는 힘든 싸움에 은인이자 살인자의 완강한 저항에 부딛치게 된것이다.

 

이야기에 나오는 사건들은 비교적 단순하다. 살인사건은 명백하고 살인자도 정확히 특정이 되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인이 무죄가 되어야 하는것에 대해서 미코시바가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흥미로왔다. 시리즈 앞에 나왔던 모습에서는 뭔가 냉혈한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작에서는 그가 어떻게 그렇게 변모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또 그가 은헤를 갚는 모습에서 새롭게 느껴지는 모습도 느끼게 되었다. 절대적인 악도 아니고 선도 아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본성은 나쁘지 않은 그런 모습이 앞으로도 나올꺼같은 생각이 들었다.

 

세월호 사건과 비슷한 내용이 나와서 씁쓸했는데 사실 더 어둡게 느껴지는 이야기는 본편에 나오는 노인 요양원과 관련된것이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시설에서 학대는 물론이고 살인까지 일어난적이 있는터라 이야기의 주 무대인 요양원 이야기가 낯설지가 않고 실제적인 느낌이 들었다. 근무 환경이 열악하다는 이유로 벌어지는 인권경시의 모습이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란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 어떻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가야 하는것인지 여러 생각이 들게했다.

 

나카야마 시치리의 작품은 대부분 잘 읽힌다.복잡하고 어려운 사건이기보단 좀더 단순하면서 그 이면에 깔린 여러가지 이야기를 흥미롭게 잘 풀어간다. 쉽고 어렵지 않게 쓰여져서 조금 두꺼운 쪽수에도 불구하고 진도는 퍽퍽 잘 나가면서 재미있게 읽을수 있다. 그리고 작가가 쓴 다른 작품들에 나오는 캐릭터가 잠깐이지만 까메오식으로 나오는것도 재미있다. 나중에 대표적인 캐릭터들이 다 나오는 크로스오버 작품도 나오지 않을까도 싶다.

 

끝에서 인간적인 면모를 보이는 미코시바. 다음 작품부터는 그의 진면목이 좀더 드러나는 복선이 아닐까도 싶으면서 다음 작품을 기다리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