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이란 소설
주이란 지음 / 글의꿈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주이란의 단편집 <혀>는 수년 동안 작가가 고심해서 쓴 단편들을 하나로 묶어 낸 책이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표절논란 때문인데, 내가 궁금한 것은 그것의 사실 여부보단 주이란의 작품 그 자체였다. 문단과 언론이 침묵하는데도 꿋꿋하게 자신의 주장을 내세울 수 있는 신인작가, 그 정도의 소신과 열의라면 종래의 작가들에게서 발견할 수 없는 특별함이 있으리라 기대했다. 역시-그녀는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그녀의 소설은 화려한 토밍이 없어도 아주 맛있었다!

그 특별함이 뛰어남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그녀의 소설이 담고 있는 특별하고 독특한 맛은 쉽게 발견할 수  없는 것이라 판단된다. 그것은 내용 자체에 쉽게 드러나지 않고 그 이면에 숨겨진 채로 오감을 더 강하게 자극한다.  또, 간결하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문체는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 전개는 책장을 넘기는 독자의 호흡을 빠르게 만든다.  한 편의 독립영화나 예술영화를 보고 난 후에 남는 여운과 강렬하면서도 짜릿한 충격을 동시에 전할 수 있는 것은 그녀만의 재능이리라.

그러나 맛이라는 것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독자의 감각에 의한 자발적인 반응인지 그녀가 준 자극에 대한 반사적인 반응인지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그것은 그녀가 애매모호한 자극으로 독자의 의식이 투사될 여지를 충분히 남겨놓았기에 가능한 것이다. 화려한 토핑이 지닌 아주 세밀하고 섬세한 자극과 촘촘한 문체로 독자에게 ‘이 맛은 그 맛이야.’ 라고 강요하는 소설은 자발적인 반응을 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 하지만 그녀는 화려한 토핑이 없는 대신 독자의 의식을 재료로 사용한다.

더군다나 그녀의 소설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맞닿아 있다. 각각의 단편들은 모두 다른 내용과 다른 구성으로 전개되지만 그 이면의 공통점은 바로 사회문제에 대한 문제제기이다. 엽기적이고 몰상식한 일들이 판을 치는 사회 속에서 의식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기에-그것에 순응하는 자들과 그것에 반항하는 자들의 모습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연출시켜 독자의 의식과 감정을 이입시키고, 그녀 자신조차도 반항하는 ‘촛불 소녀’로 출현한다.

결국 그것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조차 애매모호하게 만드는 마력으로 이어진다. 사회문제를 분석하거나 어떤 원론적인 이유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전문가의 영역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 아니 문제라도 느끼는 것은 개인의 영역이다. 수많은 사건들과 문제에 직면하면서 살아가는 현대인은 그것에 의문을 품거나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여유나 이유를 잃은지 오래다. 그런 독자에게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한, 애매모호한 자극으로 가득한 그녀의 소설은 의식의 발상이나 전환을 선사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녀를 응원한다. 그녀의 상상력과 영혼이 현실 속에서 사라지지 않을 수 있도록, 그것이 또 다른 소설의 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그녀가 용기를 잃지 않을 수 있도록, 가슴으로 응원하련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08-10-29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게 그 책이로군요. 조경란... 이라는 작가였나요? 두 작품을 읽어 본건 아니지만, 왠지 자꾸 조경란씨가 표절을 했다는 생각이 굳어져 가네요. 이와 관련해서 쳐보니, 신경숙씨가 표절의혹이 많은 편에 속하더라구요. 또 하나 생각나는게, 권지예씨가 박경철씨의 글을 무단인용(?)했을때 보였던 반응을 보자면... 정식사과 같은건 안한 것 같더라구요. 여튼, 표절이 상당히 의심되는 (유명작가의)작품이 있다는게 괘나 놀랐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반응도 참 쿨하지 못해서 눈길이 가더군요.

특히 정나미가 떨어졌던 건 권지예씨의 반응이였죠.ㅎㅎ

가시장미 2008-10-30 03:36   좋아요 0 | URL
음 이 책을 보면 주이란씨의 주장이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조경란씨의 주장도 읽어 봤는데- 그녀는 전혀 인정하지 않더라구요. 사실 제가 조경란씨의 소설을 사서 정독하지는 않았거든요. 서점에서 대충 보고 말았는데- 그것만으로도 주이란씨의 주장대로 주제, 소재, 결말, 사건의 구성이나 흐름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포장하느냐는 다를 수 있죠. 그리고 그 부분에서 조경란씨가 확실히 강점을 지닌건 사실인 것 같아요. 그녀는 화려한 토핑을 지니고 있으니깐요.

하지만 소설은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생명이라고 생각해요. 그것을 창조하는 것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정말 피나는 노력. 그리고 재능이 있어야 가능하지 않나해요. 그런 점에서 주이란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싶은거죠. 아마 조경란씨도 주이란씨가 자신과 같은 토핑을 창조할 능력이 없다는 건 인정했을지라도 자신이 갖지 못한 재능이 있다는 걸 모르지는 않았을 거예요. 그러니깐 도용할 생각을 했겠죠. 근데 원고조차 보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 우연히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생각을 했다는 건. 그것도 아주 특이한 내용과 소재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죠.

내달에 귀국해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하니- 기다려보려구요. 그녀가 어떤 말을 할지 궁금해요. ^^

노이에자이트 2008-10-30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이 소설이 바로 조경란 씨와 싸움이 벌어진 그 문제의 작품이군요.

가시장미 2008-10-31 16:50   좋아요 0 | URL
아 네.. 이 소설이에요. ^^ 아직도 싸움은 끝나지 않았죠. 전 조경란씨가 빨리 귀국해서 어떤 말이라도 해줬으면 좋겠어요. ㅋㅋ 싸움구경하려는 건 아니구요.. -_-;; 어떤 반응을 하던 주이란씨가 용기내서 싸워줬으면 좋겠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