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자면 맞춤법
박태하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호기롭게 읽어 나가다도 두통과 고통을 비롯한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읽다 보면 건지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은 책이기도 하다. 


1장은 띄어쓰기, 2장은 한글 맞춤법, 3장은 외래어 규칙이 실려 있다. 개인적으로 띄어쓰기에 대한 공포가 커서 2장, 3장을 차례로 읽고 1장을 최후에 읽었다. 


저자는 띄어쓰기는 어느 정도 요령이 있다고 하는데 나는 선뜻 동의하기 어려웠다. 결국 기본적인 규칙은 외우고(기본적으로 다 뗀다) 나머지는 필요할 때 사전을 찾아보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 하지만 그것도 다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문제다. 때문에 문장에서 그 단어가 어떤 품사로 쓰이는지를 눈여겨 보아야 한다. 


“뭐는 붙이고 뭐는 뗀다” 식으로 구분해서 생각하기보다는 “띄어 쓸 수 있는 건 다 띄어 쓴다”라고 생각하는 쪽이 실제로 적용하기 편하거든요. 모든 단어는 띄어 쓴다는 큰 틀하에서 붙여서밖에 쓸 수 없는 조사, 접사, 어미 등을 익혀 두는 거죠. 즉, ‘띄어 쓴다’를 초기값(디폴트)으로 사고 회로를 바꾸는 겁니다. - P99


대부분의 틀린 맞춤법들은 “소리 나는 대로”, 하지만 “어법에 맞지 않게” 쓰는 데서 기인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발음을 항상 정확히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 ‘소리’라는 것도 제멋대로이기 일쑤죠. 일단은 평소에 발음을 똑바로 하는 버릇이 중요하겠습니다. - P141


평소 내가 잘못 쓰고 있는 맞춤법이 뭐가 있는지 세어 나가다가 너무 많아서 중간에 적는 것을 포기했다. 

시답잖다(시덥잖다 X)

욱여넣다(우겨넣다 X)

해쓱하다(헬쓱하다 X)

예스럽다(옛스럽다 X)

퀴퀴하다(퀘퀘하다 X)

구시렁대다/구시렁거리다(궁시렁거리다 X)

면발이/몸무게가 붇다(불다 X)

흐리멍덩하다(흐리멍텅하다 X)

양말을 빪(빰 X)

그러고 나서/그러는(그리고 나서 X)

염치 불고(염치 불구 X)


학습서나 번역서 등을 많이 보면 이중 피동을 사용하는 것에 쉽게 노출된다. 평소 이중 피동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는데 이 습관만 줄여도 문장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록에는 보조용언(본용언을 보충해주는 역할)과 합성어들, 외래어 표기, 외국 인명과 지명을 실려 있다. 이 책이 눈 앞에 있다면 활용할 수 있겠지만 결국 언제든 찾아볼 수 있는 온라인 사전을 활용해야 하지 않겠는가. 애매할 때는 무조건 검색하기, 단 ‘기본형’으로.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오 2024-02-13 02: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화가님 엄청 빨리 읽으셨네요?! 두통과 고통 매우 공감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결론은 저도 “사전”이었지만 큰 틀에서 규칙을 알게된 데 의의가 있었던 것 같아요! ㅋㅋㅋㅋ 자주 틀리는 맞춤법도 눈에 익혀둘 수 있었고요(지금 또 많이 까먹은 것 같지만....). 고생하셨습니다 화가님! 완독 축하드려요 😍

거리의화가 2024-02-13 08:59   좋아요 2 | URL
오래 붙잡고 있을수록 힘들 듯하여ㅎㅎ 마음 단단히 먹고 들어갔지만 역시 갈수록 피로감이 몰려들더라구요. 두달 정도만에 본 것 같은데 기억에서 사라진 것들이 많았습니다. 평소 제가 쓰는 잘못된 맞춤법도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졌네요. 띄어쓰기 연습 문제 꽤나 틀려서 또 한번 충격이!ㅋㅋ 은오 님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감사해요^^

자목련 2024-02-14 15: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다 읽으면 왠지 든든한 기분이 들 것 같아요. 포털 검색이나 사전이 아니라 이 책을 찾아 맞춤법을 확인할 것 같기도 하고요^^

거리의화가 2024-02-15 09:04   좋아요 0 | URL
이 책이 옆에 있다면 바로 찾아볼 수 있겠죠. 든든하다는 말에 공감해요ㅎㅎ

자목련 2024-02-15 11:56   좋아요 1 | URL
그러니 책을 읽은 은오 님과 화가 님은 정말 대단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