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저자가 가부장제 등에 의한 여성들의 지난한 싸움에 대한 역사를 왜 다루는지 이해하지 못했는데 선사학과 고고학에서의 여성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는 사회적 배경을 설명하기 위함임을 어느정도 이해했다.

남자는 물론 여자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특히 역사와 선사시대에서 각자의 역할을 복원해야 한다. 지난 60여년간 여성사 연구에서 전념하는 과제는 ‘여성들을 보이게하라‘는 것이다. 여성 역사가 미셸 페로의 주장처럼, 여성사는 이러한 "특수성의 실체에 관해 연구해야 할 것이다." 1960년대까지 여성에 대한 가설은 대부분이 남성들이 작성한 것이었다. 그래서 철학가이자 심리분석학자인 모니크다비드-메나르의 표현을 가져다 쓴다면, "놀랍도록 반역사적‘이었다. 이는 극소수 여성이 학문 분야의 연구자나작가"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대학 교육을 받았던 것과 분명 - P277

히 관련이 있다. 20세기가 될 무렵 아주 조용히 등장한 여성사는 영미 역사가들의 연구와 1960년대 말에 일어난 사회운동 덕분에 미국에서 먼저 발달했고 뒤이어 유럽에서도발달하게 된다. - P278

조앤 스콧 이후 거의 30여 년이 지났을 때, 여성역사학자 이사벨 에르노는 "여성사와 젠더사는 역사를 변화시키지 못했고, 그 공헌에 대해서도 인정받지 못했다"고하면서, 이 작업에 맞부딪히는 저항이 너무 세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이 작업은 너무 유토피아적인 걸까, 아니면 저항 요소가 너무 강해서 실현되기 어려운 걸까?" 역사에 대한해석은 우리가 놓인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기에 에르노가 제안한 것처럼, "하나로 통제된 것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서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류학적 접근과 학제 간 접근을 기반으로 반론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연구할 필요가있다. 우리는 에르노의 주장에 동조할 수밖에 없는데, 그것이 미력하나마 우리가 이 책에서 하려는 일이기 때문이다. - P280

과학적이라기보다는 이데올로기에 더가까운 성차별주의자들의 주장을 무너뜨리는 것은 특히나젠더 고고학이 해야 할 작업이다.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이제 틈이 벌어졌다. 그 틈은 여성이 역사 안에서 올바른 자리를 되찾기 전에는 닫히지 않을 것이다.
선사학은 이 전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가부장제가 - P281

근본적인 명분을 찾고자 하는 먼 과거의 심연을 선사학이탐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고학은 이에 대한 어떤 정당성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지식이 많아질수록 가부장제에 인류학적 근거가 전혀 없음이 드러난다. 가부장제는우리 사회에서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 만큼 깊이 뿌리 내리고 있지만, 기준을 바꿔서 가장 오래된 사회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젠더 사이의 위계화가 사실은 편견에 근거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 P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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