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테니스 선수로도 유명한 안과의사 리처드 라스킨드가 생식기 수술과 호르몬 요법 그리고 의상의 변화를 통해 레니 리처즈가 된 이래, 트랜스젠더는 뭇사람들의 의식 속에 ‘실재하는 하나의 사실로 자리잡았다.
1950년대에 크리스틴 조르겐슨이 성전환 수술을 받고 그 경험을 책으로 드러낸 바 있지만, 레니 리처즈는 페미니즘 운동이 전국적으로 활발하게진행되고 있을 때 등장해서 더 크게 주목받았다. 페미니즘은 성역할의 불평등성을 비판했고 성역할이 신체적 조건에 기초한 것이라는 생각을 공격하고 있었다. 따라서 리처즈는 조르겐슨과는 달리 단지 기묘한 예외나 개인적 선택이 아니라 성역할 전환의 본보기로 취급되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페미니즘이 낳을 수 있는 끔찍한 결과의 한 예라고 주장되기도 했다. 또다른 한편에서는 페미니즘이 필요없다는 산 증거로 취급되었다. 말하자면여자가 되기를 그렇게 간절하게 바라는 남자도 있는데, 생물학적 여성들이자신의 상태에 만족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나 하는 이야기였다. - P42

음핵절제는 포경보다는 페니스 절단에 가깝다. 음핵에는 페니스만큼이나 많은 신경말단이 분포하고 있다. 하지만 남성할례는 페니스를 보호하는 포피 덮개‘ 의 끝만을 잘라내며 페니스 자체에는아무런 손상도 가하지 않는다. 이 덮개‘ 부분에 있는 신경말단은 고작해야 귓불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남성할례는 대상자가 성적 쾌락을 느끼는 능력을 파괴하지 않는다. 사실 어떤 이들은 남성할례가 성기의 민감한부분을 더 많이 노출시키기 때문에 성감을 증대시킨다는 이유로 이를 정당화하고 있다. - P51

이제 페미니스트들은 각 지역 문화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으며, 여성성기 절단 반대 운동을 지지, 주도하고 있는 이들은 그 지역의 여성들이기 때문이다.
그 지역 여성들이 주도하는 운동이 시작된 것은 정확히 1979년 2월이었다. 수단 카르툼에서 열린 역사적인 회의에는 아프리카와 아랍의 10개국대표들(외과의사, 산파, 보건 공무원 등)이 참석했고, 그 밖의 많은 나라들 - P55

은 대표를 보낼 수는 없었지만 지지를 표명했다. 이 회의는 세계보건기구동지중해 지역사무국이 수단 정부의 도움을 받아 개최한 것이었다. 이 회의의 이름은 조심스럽게도 "여성과 아동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전통적 시술에 대한 세미나로 정해졌다. 구체적인 주제들은 아동 결혼, 임신 수유기동안의 음식 금기, 그리고 성기절단이었다. 회의의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권고사항이 정해졌다.
통합1. 국가정책으로 여성 할례를 폐지할 것.
2. 여성 할례를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취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위원회를 설치할 것.
3. 성기 절단 시술의 위험과 불필요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것.
4. 산파, 치료사 등 의료 시술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것. - P56

1990년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에 관한 협약CEDAW 준수를감시하는 UN 위원회가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권고안은 여성 성기절단이여성에게 해롭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 권고안은 여성 성기 절단은 단지건강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에 대한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 P6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10-01 2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이 책을 읽고 계시는군요. 이 책 다 읽고나서의 리뷰도 기다립니다!!

거리의화가 2023-10-03 08:00   좋아요 0 | URL
12월에 읽을 책에서 여러 편에 언급되길래 읽어보려고 사두었습니다. 오래된 책이긴 하지만 여러 사상가의 책을 접해보는 것은 수확이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