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ypt Invades Nubia


이집트의 파라오는 점점 힘이 약해지고 군대를 통제하지 못한다. 성직자와 궁전 관원들이 서로 권력을 두고 싸우면서 이집트의 힘은 소멸되어 갔다. 이집트는 얼마 후 분리된다. BC/BCE 1991년 즈음 이집트의 새로운 통치자가 나타났는데 그 이름은 Amenemhet이다. 그는 파라오는 아니었고 공무원(?)이었다.  그는 이집트를 강하게 만들 것을 다짐하며 새 파라오가 되었다. 이때부터 이집트는 중왕조 시대로 바뀐다. 

Amenemhet은 이집트 주변의 누비아 왕국을 정복할 계획을 세운다. 누비아는 이집트 남부에 있는 국가였는데 나일강에서 물을 얻을 수 있어 농작물을 키우기에 좋았다. 누비아인들은 이집트인들에게 상아, 동물 모피, 타조 깃털, 보석 등을 팔고 이집트인들에게서 금을 가져왔다. Amenemhet은 누비아를 정복하면 그들이 가진 많은 자원을 가질 수 있어 부자가 될 거라 생각했다. 12번이 넘는 싸움 끝에 누비아를 이겼고 이집트인들은 Nubia를 “Kush”로 이름을 바꿨다. 그들은 묘 벽에 새로운 아프리카인의 대상물을 그렸는데 거기에는 황금, 흑단, 향, 동물 모피, 원숭이를 누비아인들이 이집트인들에게 선물로 옮기는 것이 있었다.

700년간 누비아인들은 이집트인들에게 지배를 당하면서 자신들이 이집트인들이라 여기게 되었다. 이집트어를 사용하고 이집트 종교를 따르고 이집트 파라오를 숭배했다. 누비아인들은 이집트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차지하게 되었다. 한 누비아 여성이 Amenhotep 3세와 결혼하면서 이집트의 왕비가 되었는데 그는 Queen Tiye였다. 이집트 궁전에 온 누비아인 중 그만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Kush에 살던 누비아인들은 이집트 파라오가 되는 것으로 자신들의 왕조를 이어갔다. 

The Egyptians were also Africans. And the people of Africa brought their own stories, traditions, and skills into the Egyptian empire. 


The Hyksos Invade Egypt


시간이 지났지만 Amenemhet의 후손들은 여전히 이집트 중왕조를 잘 다스리고 있었다. 그들은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이집트 전체를 통합했고 철, 금을 다른 나라에 팔아 돈을 벌어 넉넉한 번영의 시대를 다시금 누리게 되었다. Amenemhet 후계가 끝나고 이집트에 다른 후계가 등장했다. 그들은 좋은 파라오가 아니었고 이집트 전체를 제대로 통치하지도 못했다. 성직자와 공무원들은 권력을 두고 또 서로 싸우기 시작했고 싸울 군대도 없는 상태였다. 이 때 맹렬한 기세를 가진 적이 왕국을 침략한다. 그들은 Cannan에서 왔다. 가나안에 살던 원시 부족 중 Hyksos가 있었다. 그들은 이리 저리 옮겨 다니며 전투로 새로운 땅을 얻고 재물을 약탈하는 자들이었다. Hyksos인들이 침략했을 때 이집트 군대가 약하여 상대가 되지 못했다. 그들이 사용하는 무기는 이전에 자신들이 본 적이 없는 무기였다. Hyksos인들이 사용하는 화살은 자신들 것보다 더 멀리 날아갔고 말이 끄는 전차를 사용했다. Hyksos인들은 이집트군을 이기고 이집트에서 가장 큰 도시를 빼앗고 파라오 궁전도 가져가버린다. Hyksos인들이 그렇게 이집트의 새로운 통치자가 되면서 중왕조는 끝났다. 이집트인들은 Hyksos 왕을 싫어하여 “sheperd kings”이라고 불렀다. 결국 이집트 왕자들은 합심하여 반란군을 일으켰고 무기를 더 강화하고 전차를 꾸리고 청동낫 모양의 칼을 들고 싸움에 나섰다. 반란군의 지도자인 이집트 왕자 Ahmose가 이집트의 새 파라오가 되었고 Ahmose와 후손들은 이집트를 더 부강하게 만들게 되었다. 이집트는 Hyksos가 없을 때의 땅으로 되돌아간다. 


- sickle: a tool with a curved metal blade attached to a short handle that is used for cutting grass, grain, etc.

  They made bronze sickle-shaped swords.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3-09-26 05: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12장까지 읽었는데 정리를 못 했네요 ㅠㅠ
공무원 파라오 되다 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9-26 09:20   좋아요 1 | URL
ㅋㅋㅋ 공무원이 파라오가 되다니 요즘으로 쳐도 놀라운 일인 듯해서 놀라웠네요. 복습할 수 있도록 올려주세요 괭님!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