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유자의 흥기

- 정명론
-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 직 인 충 서
- 의 리 성

각각의 이름들은 그 정의가 있으며, 그 정의가 의미하는 바는 그 이름이 지칭하는 그 사물이 다름 아닌 바로 그 사물인 까닭 즉 그 사물이 본질 혹은 개념(이데아)이다. 만약 군, 신, 부, 자가 그 정의에 부합한다면 모두 각자의 도를 다하는 것이고 그러면 "천하에 도가 서게 된다." -> 정명론의 정의 - P103

공자는 당시에 이름이 바르지 못해서 어리저뤄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름을 바룸으로써 당시의 폐단을 구제하고자 했다. -> 정명론이 나온 배경 - P103

춘추가 "선을 북돋우고 악을 물리치게 하며", 난신적자를 단죄하고, "춘추로써 명분(본분)을 계도했다"는 말에 공자도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공자가 정명론을 주장하여 춘추를 지었다는 전통적 설명과는 달리, 공자가 춘추 등의 책에서 의를 취해서 정명론을 주장했다고 해야 옳을 것 같다. 그 대의만은 공자가 "은밀히 체납했다"는 맹자의 말이 그것이다. -> 춘추가 교육용 교재로 쓰인 배경 - P107

중국문화에 대한 공자의 공헌은 바로 원래의 제도를 이론화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부여하는 시도를 개시했다는 데에 있다. - P107

의례는 본래부터 있던 것이지만 유가가 계술했고, 예기는 유가가 창작한 것이다. 그러나 예기의 사상사적 가치는 의례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육경은 모두 사(역사)이고 공자는 계술했을 뿐 창작한 것이 아니라는 고문학파의 주장도 물론 틀린 말이 아니고, 공자가 창작했지 계술한 것이 아니라는 금문학파의 주장도 전혀 근거 없는 말이 아닌 것이다. - P111

중국역사상 한에서 청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마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은 그냥 주역이 아니라 계사, 문언 등이 곁들어진 주역이었으며, 그냥 춘추가 아니라 공양전 등이 곁들어진 춘추였으며, 그냥 의례가 아니라 예기를 근거로 한 의례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른바 금문학파가 공자를 지성선사라고 했을 때, 그들이 말한 공자는 이미 역사상의 공자가 아니라 바로 이상적인 공자 즉 유가의 이상적인 대표자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P112

정직이란 안으로 자신을 속이지 않고 밖으로 남을 기만하지 않고, 심중의 좋고 싫음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 P113

인이란 우리 마음의 진실되고도 예에 맞는 발로로서, 동정심을 바탕으로 자기 마음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것을 말한다. - P117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주고 자기가 통하고 싶으면 남도 통해주는 것"이니 곧 충이다.
"자기가 싫어하는 것은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니 곧 서이다. 충과 서를 실행한다고 함은 인을 실행한다는 말이다. - P121

공자는 다섯 가지를 세상에 실천할 수 있으면 인이다고 했는데, 공손하면 남에게 모욕당하지 않고, 관대하면 많은 사람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미더우면 남의 신임을 받고, 기민하면 공을 이룰 수 있고, 은혜로우면 남을 부릴 수 있다’는 것이다. - P124

"군자가 벼슬함은 자기의 의를 행하는 것일 따름인즉", "그 옳은 도리를 바룰 따름"이며, "그 도를 밝힐 따름"이다. 도가 과연 행해질지의 여부는 결과로서, "이익"이고 "공(성과)"이니, 반드시 "꾀하고" 반드시 "계산할" 필요는 없다. - P127

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잇속에 밝다.
이것이 공자와 맹자의 일관된 주장이고 묵가와의 근본적인 차이점이다.
공자의 철학은 인간의 심리(마음의 도리와 이치) 측면을 매우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후 유가는 모두 심리학을 중시했다. - P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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